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신차 살까? 중고차 살까? 생애 첫 차 선택하기

 

자동차를 구매하기에 앞서 여러가지 고민들이 생깁니다. 그 중 생애 첫 차를 구매할 때 신차와 중고차 사이에서 고민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 운전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운전자의 경우 첫 차 구매 전 이런 고민은 더욱 커집니다. 그렇다면 첫 차로 신차와 중고차를 선택할 때 어떤 장단점을 갖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 차, 중고차는 어때?

 

운전 경험이 많지 않은 경우, 첫 차로 중고차를 선택하는 이유는 운전미숙 등으로 인한 접촉사고 시 흠집이나 고장에 대한 부담이 적기 때문입니다. 또한 생애 첫 차를 구입하는 경우 연령대가 낮기 때문에 비용적인 부분에서도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에 중고차를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중고차를 할부로 구매할 경우에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중고차는 신차보다 이자율이 높기 대문에 정말 급하게 중고차를 구입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할부 구매를 하더라도 현금 비율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생애 첫 차로 중고차를 살 때 또 생각해야 하는 것이 바로 '감가상각비'입니다. 중고차를 구매해 다시 중고차로 판매하게 될 경우를 고려해야 하는 것이죠. 때문에 중고차 시장에서 꾸준하게 인기 있고 감가상각비가 많이 떨어지지 않는 차량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를 첫 차로 고를 때 성능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연식에 따라 가속이나 조향 성능이 저하된 경우가 있을 수 있고, 안전 옵션이 신차에 비해 적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따져봐야 합니다. 또한 무상 보증 기간이 종료된 차량이라면 정비 및 유지 비용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합니다.

 

 

 

 

첫 차, 신차는 어때?

 

최신형 모델의 신차를 구입하는 경우 무엇보다 좋은 점은 성능이 우수하다는 것입니다. 최신 트렌드에 맞는 디자인은 물론 다양한 편의 사양과 안전 사양까지 갖추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기에 충분합니다. 특히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선택 사양이었던 안전 기능들이 기본 옵션으로 의무화된 경우가 많아 신차가 안전 성능에 있어 점수가 좀 더 높습니다.

 

하지만 신차를 구매하는데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은 바로 구매비용입니다.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차량 구매 시 할인 혜택을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현재 예산에 비해 너무 비싼 차량을 선택하는 경우 자칫 '카푸어'로 전락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상황별 첫 차 선택 방법

 

1. 운전 면허 취득 후 첫 차인 경우

면허를 취득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자의 경우 운전이 서툴기 때문에 신차가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물론 중고차 역시 안전을 생각해 조심해서 주행해야 하지만 중고차의 경우 신차에 비해 접촉사고나 부주의로 인한 흠집, 고장 등에 따른 부담감이 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고차를 구매해 운전 실력을 향상 시킨 후 신차를 구매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2. 미혼의 직장인인 경우

사회 생활을 어느 정도 한 경우 운전 경력도 있을 수 있죠. 그렇다면 신차를 사더라도 주행에서 오는 부담감은 적을 것입니다. 만약 결혼 계획이 없는 경우라면 개인의 취향과 목적에 맞는 신차를 구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런데 결혼 계획이 있는 경우라면 자금 계획을 잘 세워 신차나 중고차 중 선택을 해야 합니다. 만약 신차를 선택한다면 혼자 결정하기 보다는 예비 배우자와 함께 고르는 것도 좋습니다.

 

3. 결혼 후 아이가 있는 경우

결혼 전까지 자동차를 구입하지 않았지만 결혼 후 아이가 생기면 자동차의 필요성이 커집니다. 그래서 자녀가 생긴 후 생애 첫 차를 구입한다면 아이를 생각해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게 됩니다. 신차의 경우 지난 모델의 단점을 보완하고 안전 성능을 향상시킨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점을 고려하면 선택에 도움이 됩니다.

 

 

 

 

첫차 선택 시 고려할 점

 

첫 차를 선택할 때에는 먼저 예산을 정해야 합니다. 연봉의 절반을 넘지 않는 수준으로 정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차량 구매 비용은 물론, 향후 차량 유지에 들어가는 각종 비용도 고려해 예산 범위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용목적에 맞는 차량을 선택해야 합니다. 주된 사용 목적이 무엇이냐에 따라 차량의 크기나 형태, 연비 등을 따져보고 결정해야 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평일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주말에만 사용하는 차량과 평상 시 업무용 및 실생활용으로 자주 사용하는 차량은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주된 사용 목적도 따져보아야 합니다.

 

 

 

 

오늘은 생애 첫 차, 엔트리 카 선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운전자라면 첫 차에 대한 로망도 있을 것이고 아련한 추억도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첫처와 어떤 추억을 기억하고 있으신가요? 혹은 앞으로 어떤 추억을 만들고 싶으신지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