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SUV를 더욱 편리하게 해주는 신기술들

 

스포티한 디자인과 탁월한 주행성능으로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SUV! 이러한 SUV에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새로운 기술들도 숨어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기술들이 사용자들의 편의를 돕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후방 주차 보조 기능

 

SUV는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넓은 공간성인데요. 반면 이로 인해 차체가 크기 때문에 여성 운전자들 중 운전이 서툰 경우에는 다루기가 쉽지 않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여러가지 보조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후방 주차 보조 기능'입니다.

 

 

 

후방 주차 보조 기능은 2000년대 후반에 처음 등장했는데요. 자동차에 부착된 센서가 비어 있는 공간을 확인한 후, 스티어링을 조작하게 됩니다. 운전자는 계기판 안내에 따라 가속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며 속도를 조절하게 됩니다. 큰 차체로 인해 사각지대고 생기기 쉬워 주차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들에게 보다 손쉽게 SUV 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핸즈 프리 테일게이트 리프트

 

트렁크에 짐을 싣기 위해서는 트렁크 문을 열고 물건을 가져온 후 짐을 싣고, 다시 게이트를 닫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런데  손을 이용하지 않고 게이트를 열고 짐을 싣을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한 SUV 차량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핸즈 프리 테일게이트 리프트'라고 하는데요.

 

스마트 키를 가지고 트렁크 아래 쪽에 발을 가져가면 자동으로 테일게이트가 열리는 기능입니다. SUV는 트렁크가 높아 허리를 숙이지 않고 많은 물건을실을 수 있지만 무겁고 큰 게이트를 열기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이 기능은 손에 짐을 가득 들고 있는 경우에 더욱 유용하며, 또한 아이와 함께 장을 보고 짐을 실을 때 아이에게서 눈을 떼지 않고 짐을 실을 수 있어 안전하고 유용합니다.

 

 

 

대부분의 제조사에서는 핸즈 프리 테일게이트 리프트 기능 사용 시, 발을 갖다 댄 다음 한 발 물러서야 하는데요. 이는 테일게이트가 열릴 때 사람과 충돌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충돌 위험이 있는 경우 열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안전벨트 에어백 및 커튼 에어백

 

안전벨트와 에어백은 충돌 시 운전자와 탑승자를 보호하는 가장 대표적인 안전장치입니다. 안전벨트는 충돌 시 탑승자가 튕겨 나가지 않도록 해주고, 에어백은 충돌 시 받는 충격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에어백은 운전석과 조수석에 위치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최근에는 1열을 포함해 뒷좌석에도 에어백을 장착하는 경우가 많지만 흔한 경우는 아닙니다. 이로 인해 뒷좌석 탑승자의 안전을 지키는 장치는 안전벨트가 유일합니다. 특히 아이가 함께 탑승하는 경우에는 카시트 안전벨트만이 그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포드사에서는 안전벨트 안에 에어백을 넣어 뒷좌석의 탑승자를 보호하도록 했습니다. 이를 '세이프티 벨트'라고 부르며 2011년 포드사의 대형 SUV인 익스플로러에 탑재하기 시작했습니다. 포드사의 경우 안전벨트 에어백 뿐 아니라, 3점식 안전벨트와 커튼 에어백을 적용해 전체 탑승자가 안전하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안전 관련 기술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후석 동승자 알림 시스템

 

매년 아이나 반려동물만을 차에 남겨둔 채 자리를 비우는 사고가 여러 건 발생했습니다. 부모나 반려동물의 주인 뿐 아니라 어린이집 차량 등에서도 이러한 사고가 발생해 사회적으로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국내 자동차 제조사인 현대자동차는 이러한 위험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후석 동승자 알림'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내장된 센서로 동승자의 움직임을 정밀 감지해 운전자에게 단계별로 경보를 보내는 기술입니다. 이 시스템은 차량 뒷문의 개폐 여부를 통해 뒷좌석에 사람이 타고 있는지를 판단한 후, 운전자가 주행 후 시동을 끄고 문을 열었을 때 클러스터 경고 메시지와 음성 안내를 통해 1차 경고를 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차에서 내릴 경우 천장 조명에 장착된 초음파 센서가 실내 움직임을 감지해 동승자 탑승 여부를 판단하고 비상등과 경고음을 보내는 동시에 운전자에게 문자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 시스템은 아이는 물론 애완동물의 움직임까지도 감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SUV는 넓은 공간과 우수한 주행성능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만큼 SUV 차량에 새로운 기술들을 가장 먼저 탑재하고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평가를 기다리기도 하죠. 그 중에서도 편리하고 안전하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신기술들을 많이 선보이고 있는데요. 앞으로 SUV 속 신기술은 어떤 편의를 선사할 지 더욱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