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하늘을 나는 비행자동차와 공기로 달리는 자동차? 우리 삶에 변화를 가져다 줄 새로운 교통환경 미리보기!

 

운송 관련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기술은 이미 우리 생활 속에 들어와 있고, 무인자동차가 도로를 누빌 날도 머지 않았습니다. 여기에 전국이 1일 생활권이 아니라 1시간 생활권이 될 수 있을 정도로 빠른 속도를 가진 하이퍼루프와 같은 새로운 교통 수단들도 계속해서 소개되고 있습니다. 머지 않은 미래에 우리 삶에 변화를 가져다 줄 미래 교통수단은 무엇이며 교통환경은 어떻게 변화할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제트팩(Jet Pack)

 

영화 속 주인공이 등에 로켓을 달고 하늘로 발사하 듯 날아갑니다. 영화 속에서만 가능해 보이는 일이 현실에서도 가능할까요? 제트팩은 이러한 상상을 실현시켜주는 도구입니다. 제트팩이란 1인 비행기로, 신체에 착용하고 가스 또는 물을 뿜어내 하늘을 날 수 있는 개인용 분사 추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1960년대에 군용으로 시험모델이 만들어졌고, 1984년 LA 올림피에서 세계적인 유명세를 타게 되었죠. 현재 개발되고 있는 모델의 경우, 9분간 비행이 가능하고 최대 속도는 시속 133km이며 최대 고도는 250피트(약 76m), 연료 용량은 5갤런 이라고 합니다.

 

제트팩은 훈련을 받고 면허를 따야 사용할 수 있는데요. 뉴질랜드에서 제작된 1인용 제트팩은 이미 판매가 되고 있으며 연간 500대 한정 생산 예정이라고 합니다.

 

 

에어팟(AIRPOD)

 

세계적으로 친환경 연료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친환경 연료는 전기와 수소연료전지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친환경 에너지가 아닌 압축공기를 이용한 자동차가 등장했습니다. 바로 '에어팟'인데요. 프랑스의 압축공기 엔진기술 전문회사와 인도의 글로벌 자동차 회사가 2007년부터 개발하고 있습니다.

 

 

 

 

에어팟의 원리는 크게 부푼 풍선의 입구를 열면 공기의 압력으로 풍선이 날아가는 것을 떠올리면 이해가 쉽습니다. 압축된 공기가 터빈을 돌려 회전력을 얻고, 회전력이 축을 통해 바퀴로 전달되어 차량이 움직이는 것이죠.

 

압축공기는 전용 충전소에서 3분만에 충전할 수 있고 1회 충전비용은 약 4유로(5,200원)입니다. 최대 시속은 80km이며 220km까지 주행이 가능합니다. 가장 최근데 공개된 에어팟은 2도어 3륜형으로 핸들 대신 조이스틱이 장착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크기는 작지만 첨단 소재를 사용해 가볍고 견고한 차체를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에어팟의 가격은 약 1,000만원 정도라고 하네요.

 

 

무선통신 장비가 탑재되는 스마트 도로

 

완전 자율주행차량의 실제 주행이 실현될 날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영국 정부는 자율주행차의 실제 운행을 앞두고 교통 네트워크가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 중입니다. 그 중에서도 무선 센서가 탑재된 도로를 통해 운전자의 졸음 운전이나 대형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을 파악하고 이에 대비하는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무선 통신 장비가 설치된 스마트 도로에 레이더 센서를 설치해, 운행 차선에 차량이 멈춰 있을 경우 이를 감지해 사고 위험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사물인터넷을 이용해 사고의 위험을 낮추는 것은 물론 도로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영국은 전국에 초고속 사물 인터넷망을 설치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2020년경에는 대부분의 고속도로에 무선 통신 장비가 설치될 것이라고 합니다.

 

 

비행자동차(Flying Car)

 

어린시절 한 번쯤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상상해 본 적 있으실 텐데요. 그 상상이 현실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미 개발이 완료된 비행자동차는 상용화를 위한 마무리 단계에 돌입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비행자동차 개발 업체인 미국의 테라푸기아사는 활주로가 필요 없는 '수직 이착륙형 비행자동차'를 만들었으며, 자동주행 기술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슬로바키아의 에어로모빌은 도로 주행 중 날개를 펼치고 프로펠러로 이륙하는 방식인데요. 200m의 활주로가 필요하며 일반 가솔린 이용이 가능하고 700km까지 이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콘 에어크래프트의 아이콘 A5는 땅은 물론 호수나 바다와 같은 물 위에서도 이착륙이 가능한 수륙양용 비행자동차로, 가정용 수륙양용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미래 교통수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공상과학영화나 어린시절 우리의 상상 속에 존재했던 것들이 현실에서 가능해지고 있는 것인데요. 이러한 이동수단의 변화는 일상생활은 물론 산업에도 영향을 주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변하지 않는 것도 있는데요. 미래의 교통환경에서도 안전운행과 안전비행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