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요즘 뜨는 맛집은 어디? 움직이는 맛집! 푸드트럭

 

 

출근길에 만나는 토스트 트럭, 퇴근길에 만나는 이동식 포장마차 등 푸드트럭은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들이 가볍게 허기를 채우기에 좋습니다. 최근에는 커피나 칵테일은 물론 스테이크, 해산물 요리 등 푸드트럭의 메뉴도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창업 아이템으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오늘은 움직이는 맛집, '푸드트럭의 세계'로 가보겠습니다.

 

 

푸드트럭이란?

 

푸드트럭은 자동차관리법에 규정된 특수자동차로 음식을 조리하여 판매하거나 시식을 할 용도로 제작된 자동차를 말합니다. 작은 트럭을 개조해 음식점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조리장 작업장 높이는 1.5m 이상, 면적은 0.5㎡ 이상을 확보해야 합니다.

 

 

 

과거 푸드트럭은 불법 이동식 음식점으로 관리 되었지만 합법적으로 등록하는 푸드트럭의 경우 일정한 규모의 트럭이 필요한 것은 물론 위생 관리도 엄격해지는데요. 개인의 위생은 물론 식재료 역시 안전하게 관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푸드트럭의 인기를 입증하듯 TV에서도 푸드트럭을 주제로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고 지역의 명물로 자리 잡거나 여행 중 꼭 가봐야 하는 맛집으로 소개되기도 하는데요. 쉽게 만날 수 있는 분식이나 토스트 종류 부터 국수나 스테이크, 파스타는 물론 초밥이나 팟타이, 타코, 생선구이 등 그 메뉴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지역별 인기 푸드트럭

 

 

1. 떴다 하면 완판 되는 경남 '로드카우'

진주와 사천, 통영 등 경남 지역과 제주에서 활동중인 '로드카우'는 스테이크와 불초밥을 주메뉴로 하는 푸드트럭입니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당일 방문할 장소를 공지하는데요. 숙성된 냉장고기를 이용해 조리하고 한정된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미리 예약을 하거나 오픈 시간에 맞춰 가야 합니다. 시간을 조금만 넘겨도 금새 품절될 만큼 인기라고 하는데요. 로드카우는 진주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본점과 삼천포, 사천, 남해, 통영 등을 중심으로 하는 3호차, 제주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2. 촉촉하고 바삭한 오리지날 멘치카츠 울산 '오사카멘치'

최근 푸드트럭의 특징이라면 전문음식점에서나 맛 볼 수 있던 요리들을 푸드트럭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오사카멘치'는 국내 최초 수제 멘치카츠 전문점인데요. 멘치카츠는 일본의 대중적인 음식으로 다진 고기에 다진 양파 등을 넣은 뒤 튀겨 내는 음식입니다. 오사카멘치는 현재 울산과 안산에서 주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주메뉴로는 오리지널 멘치카츠, 치즈멘치카츠, 할라피뇨 멘치카츠가 있습니다. 바삭한 튀김과 풍부한 육즙이 어우러져 남녀노소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하네요.

 

3. 새별오름에서 만나는 팟타이! 제주 '팟플레이스'

인기 여행지인만큼 제주에는 다양한 메뉴의 푸드트럭들이 활동하고 있고 꼭 들러야 할 핫플레이스로 인기를 얻는 곳들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팟플레이스'는 제주 흑돼지를 얹은 쌀국수와 딱새우가 들어간 볶음밥, 구운치즈토스트로 유명한 곳인데요. 보통의 푸드트럭들이 장소를 이동하면서 운영되는데 반해 팟플레이스는 제주 새별오름 주차장에 자리 잡고 있어 오름을 오르고 내리는 이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같이 추운 날씨에는 주메뉴 중 하나인 '제주 흑돼지 쌀국수'가 인기라고 하네요^^

 

4. 주부들에게 인기 만점! 화덕 생선구이 '어랏차차'

주부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가 있다면 '오늘 저녁엔 뭘 먹지?' 같은 반찬 걱정이 아닐까 합니다. 그 중에서도 생선구이는 영양과 맛을 한꺼번에 챙길 수 있지만 구울 때 온 집안에 생선 굽는 냄새가 나기 때문에 선뜻 선택하기 어렵죠. 최근에는 이런 고민을 덜어줄 푸드트럭이 등장해 주부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바로 '생선구이'를 판매하는 푸드럭입니다. 경기도 남양주 별내 인근에서 활동하고 있는 '어랏차차'는 화덕에서 8분만에 생선을 구워 판매하고 있는데요. 고등어와 삼치, 새우 등의 메뉴를 선보입니다.

 

 





 

푸드트럭의 개념과 지역별로 인기 있는 푸드트럭들을 만나보았습니다. 푸드트럭들은 활동하는 지역이나 시간이 변경되는 경우가 많아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로 사전 공지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동네에는 어떤 푸드트럭들이 오는지 알고 싶다면 SNS에 동네 이름과 메뉴를 넣어 태그를 검색해보면 됩니다. 요즘에는 청년 창업 지원 아이템으로 고속도로 졸음 쉼터에서도 푸드트럭을 만나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점점 더 다양해지는 푸드트럭의 세계! 여러분은 푸드트럭에서 어떤 메뉴를 맛보고 싶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