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자동차 PPL 어디까지 봤니? 드라마, 영화를 넘어 예능까지 접수한 자동차 PPL

 

 

드라마나 영화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PPL입니다. 최근에는 예능에서도 PPL이 대세인데요. 때로는 너무 과한 PPL이 문제가 될 때도 있지만 작품과 연관성이 높을 경우에는 광고인줄 알면서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됩니다.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생필품이나 식품은 물론 각종 전자제품들까지. PPL의 세계는 다양한데요. 그 중에서도 광고인 듯 아닌 것 같은 드라마, 영화, 예능 속 자동차 PPL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효리네 민박 '볼보 XV90'

 

오랜만에 새로운 앨범으로 돌아온 가수 이효리! 새 앨범 활동과 함께 예능에서도 그 존재감을 과시했는데요. 제주도에 살고 있는 이효리, 이상순 부부의 집을 배경으로 한 예능프로그램 '효리네 민박'에서 연예인 답지 않은 수수함으로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볼보의 해치백인 V60과 SUV인 XC90이 등장하는데요. V60은 기존에 이상순씨가 이용하는 자동차이고 XC90은 협찬된 제품이라고 합니다. 민박집이라는 프로그램 컨셉에 맞게 때로는 손님들을 픽업하기도 하고, 많은 양의 짐을 실어야 할 때도 있어 프로그램의 컨셉과 제품의 특성을 잘 연결시킨 PPL이라고 할 수 있죠.

 

 

 

 

 

 

2. 알쓸신잡 '아이오닉' 

 

예능프로그램에서 팀을 나누어 차를 타고 이동하며 미션을 수행하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그때마다 여러 브랜드의 자동차 업체들이 PPL을 하는데요. 최근 시즌2를 시작한 알쓸신잡에서는 전기차인 '아이오닉'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 뿐 아니라 전기차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충전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도 PPL로 등장했습니다. 아이오닉은 알쓸신잡 뿐 아니라 무한도전에서도 PPL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 등장하고 있습니다.

 

 

 

 

 

3. 영화 인셉션 '제네시스'

 

영화나 드라마에서 자동차는 꼭 필요한 소품입니다. 동시에 주인공과 함께 등장하는 경우가 많아 화면에 가장 많이 나오는 소품이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여러 자동차 업체에서는 PPL을 중요한 홍보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시장 진출을 노리는 경우에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의 영화나 드라마에도 제품을 노출하게 됩니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주연의 영화 '인셉션'은 독특한 소재로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요. 주인공 코브가 꿈속에서 자동차 추격전을 벌이는 장면에 '제네시스'가 등장합니다. 주연 배우가 차를 타고 다른 차량과의 긴박감 넘치는 추격신을 벌이면서 주목도가 매우 높았고 현대자동차의 로고까지 부각되면서 PPL 효과를 제대로 발휘했다고 합니다.

 

 

4. 도깨비 '마세라티'

 

공유와 김고은이 주연을 맡았던 드라마 '도깨비'. 방영 내내 화제를 몰고 다닌 드라마 답게 드라마에는 많은 제품들이 PPL로 등장했습니다. 그 중 재벌 3세인 유덕화(육성재)와 도깨비 김신(공유)이 타고 나오는 자동차는 그들의 재력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소품이기도 했습니다.

 

 

 

먼저 지은탁을 학교까지 데려다 주는 장면에서 강한 신상을 남긴 유덕화의 오픈카는 '마세라티 그란 카브리오'였습니다. 김신이 타고 나왔던 '마세라티 르반떼'는 마세라티의 첫번째 SUV라고 하는데요. 김신은 이동할 때 자동차가 필요하지 않았지만 지은탁을 위해 자동차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르반떼는 앞에서 볼 때는 스포츠카의 모습이지만 뒷모습은 SUV인데요. 극중 김신이 갖고 있는 다양한 매력과 재력을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소품이었다고 합니다.

 

 

5. 부암동 복수자들 '렉서스'

 

최근 종영한 드라마인 부암동 복수자들에서도 눈에 띄는 자동차가 있습니다. 바로 렉서스 제품들입니다. 극중 재벌가의 막내딸이자 며느리인 김정혜(이요원)는 여러대의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재벌가의 재력을 표현했습니다. 드라마에 등장하는 렉서스 제품은 LC500과 GS450h로, LC500은 얼마전 예능 프로그램 '나혼자 산다'에서 빅뱅의 멤버인 태양이 타고 나와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드라마나 영화, 예능에 등장해 화제가 된 자동차들을 알아봤는데요. PPL에 사용된 자동차는 극중 주인공의 성격이나 배경을 표현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고, 스토리 전개에 긴박감을 더하는 역할을 할 때도 있습니다. 과도한 홍보보다는 컨셉과 줄거리에 맞는 PPL로 극의 재미를 높여주는 건강한 PPL 사례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