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키덜트계의 신흥강자 드론의 세계로

 

 

드론은 무선전파로 조종하는 무인항공기입니다. 군사용으로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촬영이나 물류는 물론 취미로 드론을 즐기려는 이들도 많습니다. 최근에는 유망직종으로 '드론 조종사'가 주목을 받으면서 취미 이상으로 관심을 갖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촬영과 비행으로 인해 피해사례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어른부터 아이까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새로운 취미로 관심 받고 있는 드론! 입문자에게 필요한 정보와 드론 사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드론 열풍, 왜?

 

드론에 대한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원래 군사용으로 사용하던 드론을 민간에서 사용하기 시작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는데요.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 일반인들의 취미 생활로도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유명 연예인의 집에는 십여대가 넘는 드론이 모델별로 있는가 하면 키덜트 제품군 중에서도 1위를 차지하는 등 그 인기가 대단합니다. 또한 '드론 레이싱' 등을 통해 하나의 새로운 스포츠 활동으로 자리잡고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드론 열풍이 더욱 높아지는 이유는 비단 취미로만 즐기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익히 알려진 촬영이나 배달의 용도 외에도 의학, 농업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드론을 조종하는 드론 조종사가 신종 유망 직업으로 떠오르면서 드론에 대한 관심도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입문용 드론 고르기

 

드론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적게는 25g부터 많게는 1200kg까지 무게가 나가는 경우도 있고, 가격 역시 5만원 이하부터 200만원 이상까지 다양합니다. 그렇다면 입문용으로 적합한 드론은 어떤 것일까요? 전문가들은 10만원대 전후의 드론을 추천합니다. 초보자의 경우 고가의 드론 보다는 연습을 위해 저가용 드론으로 기술을 익히고, 숙련 정도에 따라 조금씩 단계를 올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저가의 드론은 쉽게 고장이 날 수도 있습니다.

 

 

 

드론의 크기도 입문자에겐 중요합니다. 입문용 드론으로 너무 큰 모델을 선택하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너무 작은 드론 역시 통제가 어렵기 때문에 적정한 크기의 드론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드론의 배터리 용량이 작기 때문에 여분의 배터리도 함께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권장 시간을 넘기거나 연속비행을 계속할 경우 배터리는 물론 모터에도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사용 시간을 준수해야 합니다.

 

 

드론 조종 시 주의할 점

 

최근 드론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가 이슈입니다. 드론으로 몰래 촬영을 하는 등 사생활 침해에 대한 문제나 폭발 등 안전에 대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죠. 특히 사생활 침해 문제의 경우 민사소송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드론은 하늘을 비행하기 때문에 항공법에 따라 법적 규제를 받고 있습니다. 위반할 경우에는 위반할  때마다 과태료가 부과됩니다(1차 50만원, 2차 100만원, 3차 200만원).

 

 

 

 

드론 주의사항, 꼭 기억하세요!

 

1. 모든 드론은 비행 고도 150m를 넘길 수 없습니다.

2. 수도권 북부와 서울 강북 지역은 대부분 드론 금지 구역입니다. 비행장으로부터 반경 9.3km 이내는 관제권으로, 이착륙하는 항공기와 충돌 위험이 있기 때문에 비행을 금지합니다.

3. 해가 진 이후부터 다음날 일출 전까지의 야간비행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또한 안개 등으로 조종하는 사람이 드론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을 때에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인구밀집지역(페스티벌, 공원 등)에서 위험한 방법으로 비행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5. 비행 중 낙하물 투하나 음주상태에서 조종할 수 없습니다.

6. 비행금지구역 확인은 국토교통부 'NOTA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론, 어디서 배울까?

 

입문자를 위한 드론 선택부터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드론의 설명서를 참고하거나 인터넷 영상 등을 이용해 독학으로 배울수도 있지만 최근에는 동호회를 비롯해 드론 활동을 하는 인구가 많아져 배울 수 있는 곳들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드론 강좌

- 한국 드론 협회(www.kdrone.org)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입문 과정부터 드론 전문인력 및 드론 강사를 원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드론교육지도사과정'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드론 스쿨(www.skyworks.co.kr)

초급, 중급, 고급자 강의로 나뉘어 있습니다. 특히 초급 강의는 항공법이나 드론 세팅 등에 관한 이론 교육 1시간과 드론 조종법 등 실습과정 1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드론 관련 커뮤니티

- 드론스타팅 www.dronesrating.com

- 멀티로터 연구소 cafe.naver.com/wookongm

- 드론플레이 cafe.naver.com/dronplay

 

 

 

 

입문용 드론을 선택하는 방법부터 드론을 사용할때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들까지 알려드렸는데요. 드론은 새로우면서도 흥분되는 취미활동입니다. 하지만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비행이나 촬영을 해야 하고, 무엇보다 본인과 타인을 안전을 생각하며 즐기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