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내 차의 승차감을 결정하는 요소들!

 

자동차를 탔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승차감입니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내 가족을 비롯해 아끼는 이들이 사용하고 장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공간이 바로 자동차이기 때문이죠. 무엇보다 다양한 조건의 노면을 달리기 때문에 탑승객을 위한 승차감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자동차의 승차감을 결정하는 부품들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서스펜션

 

자동차의 관절이라고 할 수 있는 서스펜션은 자동차 승차감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서스펜션은 스프링과 충격 흡수 장치인 쇼크업소버로 구성되는데요. 스프링은 노면으로부터 받는 충격이 차체나 탑승자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쇼크업소버는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로, 진동에 약한 스프링의 단점을 보완해줍니다. 스프링의 진동을 억제해주어 승차감을 높여주는데요, 이러한 힘을 '감쇠력'이라고 합니다.

 

 

 

스프링과 쇼크업소버가 무조건 부드럽다고 해서 승차감이 부드러워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두 부품이 부드럽기만 하면 자동차가 휘청거려 멀미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단단하기만 하면 주행 성능에는 도움이 되지만 노면에서 받는 충격을 흡수하지 못해 차체에는 무리가 가고 탑승자는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서스펜션 스프링을 설계할 때는 부드러운 부분과 단단한 부분이 같이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쇼크업소버는 주행 상황이나 노면의 상태에 따라 감쇠력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기의 압력을 이용하거나 실시간으로 노면을 분석해 감쇠력을 변화시키는 기술을 적용한 자동차도 있습니다.

 

 

2. 변속기

 

 

최근에는 대부분 운전자들이 자동변속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변속기가 승차감에 주는 영향은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동변속기를 사용하는 경우 변속을 할 때 발생하는 울컥거림 등이 승차감을 해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앞선다고 하지만 부드러운 승차감에 있어서는 자동변속기가 우세하다고 합니다.

 

 

3. 차체의 강한 정도

 

 

 

승차감은 몸으로 느끼는 것이 때문에 차체와는 큰 연관이 없을 것 같지만 승차감은 비단 주행 시 느껴지는 진동이나 충격의 유무만은 아닙니다. 외부에서 들려오는 소음이나 충돌로부터의 안정감 등도 승차감에 포함되기 때문이죠. 차체가 강한 정도에 따라 진동이나 소음은 줄여주고 충돌 안정성과 주행성능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승차감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차체의 강한 정도 역시 승차감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타이어

 

나에게 잘 맞고 편안한 신발을 신어야 걷거나 뛸 때도 부담이 적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자동차의 주행안정성과 승차감에 있어 타이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노면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가장 먼저 걸러주는 것이 바로 타이어이기 때문이죠. 충격 흡수는 물론 소음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노면에서 발생하는 충격과 소음이 승차감을 저해하는 큰 원인이기 때문에 타이어의 성능은 승차감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소음 중 타이어로 인해 생기는 소음이 20~30%에 이를 정도로 적지 않은 수준인데요. 금호타이어에서는 공명음을 줄인 저소음 타이어를 출시해 탑승자가 더욱 안락한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승차감을 높여주는 마제스티 솔루스

 

 

 

타이어 트레드 내부에 다공성 폴리우레탄 폼(흡음재)를 부착시켜 타이어 공명음을 감소시킨 저소음 타이어입니다. 흡음재 형상 및 재질을 최적화 한 'K-silent system'이라는 자체 기술을 적용해 타이어에 부착하는 흡음재의 디자인, 면적, 폭 넓이 등을 감안한 형상 설계가 이 기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타이어와 공명음 저감 타이어를 비교한 결과 자사의 기존 제품 대비 4.5dB의 공명 소음이 감소해 운전자가 느끼는 소음은 약 8% 가량 감소합니다. 특히 품질과 내구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공명 소음만 감소시켜 승차감을 높이고 안락하고 편안한 주행에 도움을 줍니다.

 

 

자동차는 다양한 노면 상태에 노출됩니다. 언제나 구름 위를 달리는 듯한 승차감을 느낄 수는 없겠지만 자동차의 여러 부품들이 힘을 모아 최대한 노면으로부터 받는 충격이나 진동 그리고 소음을 막아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러한 부품들이 훌륭한 승차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운전자 분들도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꾸준히 관리해주셔야 한다는 점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