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타이어 패턴 디자인에 새겨진 타이어의 성능

 

범죄수사 드라마에서 바닥에 남은 타이어 자국 '스키드 마크'를 보고 특정 차량을 찾아내는 장면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타이어는 겉으로 보기에는 모두 검고 둥근 모양으로 보이지만 트레드에는 다양한 패턴들이 있고 자동차의 종류와 속도에 따라 스키드 마크도 달라지죠. 타이어 표면에서 볼 수 있는 트레드 패턴 디자인은 타이어의 기능과 깊은 연관이 있는데요. 트레드의 패턴 디자인에는 어떤 비밀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비대칭 패턴 디자인

 


▲ 마제스티 솔루스

 

 

비대칭 타이어는 두 가지의 패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두 가지 이상의 기능을 수행하는 고성능 타이어에 주로 나타나는 패턴인데요. 트레드를 보면 센터부는 고속 주행 안정성과 배수성능에 최적화되어 있고  인사이드부는 승차감이 우수하며, 아웃사이드 쪽은 코너링 성능에 탁월합니다. 또한 견인력과 제동력이 우수해 고성능 승용차 타이어 패턴으로 주로 사용합니다.

 

 

방향성 패턴 디자인

 

방향성 패턴을 가진 타이어는 주로 'V'자 모양의 패턴을 보입니다. 방향성 타이어 또한 고성능 타이어에 속하는데요. 고속주행에 탁월하고 안정감 있는 코너링을 보여줍니다. 또한 승차감이 좋고 연비 절약에도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방향성 패턴을 가진 타이어는 주로 여름에 사용하는 편이기 때문에 겨울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솔루스 HA31

 

 

비대칭 패턴과 방향성 패턴 타이어를 사용할 때는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타이어 장착 시 반드시 위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패턴의 위치가 바뀌면 타이어의 기능도 떨어지기 때문에 좌우로는 교체할 수 없고 앞 뒤로만 교체할 수 있다는 점 기억하세요!

 

 

리브 패턴 디자인

 

리브 패턴은 타이어 둘레 방향을 따라 지그재그 형태로 동일한 여러 개의 홈이 있습니다. 리브 패턴이 적용된 타이어는 주행 중 회전저항을 감소시켜주며 일반 타이어에 비해 발열이 적게 발생하도록 해줍니다. 측면 미끄러짐에 대한 저항도 크기 때문에 코너링도 매우 안정적인데요. 일반 도로 주행이 많은 승용차와 버스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엑스타 V720

 

 

러그 패턴 디자인

 

러그 패턴은 타이어 둘레 방향 직각으로 좌우에 홈이 나 있습니다. 견인력과 방열성, 제동력이 우수해 일반 도로는 물론 비포장 도로에서도 구동력과 제동력이 우수합니다. 하지만 고속 주행 시 소음이 많이 발생하고 회전방향과 반대의 패턴을 가지고 있어 회전저항이 큰 편이라 연비가 좋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러그 패턴이 적용된 타이어는 트럭이나 특수목적 차량과 같이 저속 주행을 주로 하는 차량에 유용합니다.

 

▲로드벤처 MT

 

 

리브 러그 패턴 디자인

 

리브와 러그 패턴을 동시에 가진 타이어도 있습니다. '리브 러그 패턴'이라고 부르는데요. 리브 러그 패턴을 가진 타이어는 일반 도로와 비포장 도로를 동시에 주행하는 차량에 적합합니다. 러그 패턴의 장점인 구동력과 제동력, 견인력을 그대로 갖고 있으면서 리브 패턴의 코너 주행 안정성까지 끌어 안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러그 패턴 타이어의 단점인 고속 주행에서의 소음 발생을 줄여 다양한 차량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블록 패턴 디자인

 

블록 패턴 디자인은 트레드에 격자형 홈이 파여 있습니다. 독립된 블록 형태로 타이어가 구성되어 있는데요. 블록 패턴의 형태는 나뭇잎 줄기 같은 지그재그 모양부터 사각이나 육각 등 다양한 패턴 디자인을 가집니다. 견인력과 제동력이 우수한 패턴으로 노면이 미끄러운 눈길이나 빗길에서 안정적입니다. 우수한 코너링과 안정성을 가지고 있어 일반 승용차 타이어나 스노우 타이어에 많이 적용됩니다.

 

 

▲아이젠 RV KC15

 

타이어 패턴을 디자인하는 패턴 디자이너들은 타이어의 트레드만 보아도 타이어의 특성을 안다고 합니다. 그만큼 타이어마다 고유한 트레드 패턴 디자인이 있고 이를 통한 기능도 달라진다는 것이죠. 타이어의 성능과 개성을 높여주는 트레드 패턴 디자인은 한 가지의 패턴만 사용하기 보다는 여러 패턴을 동시에 적용해 각각의 장단점을 보완하기도 합니다. 차종과 타이어 패턴에도 좋은 궁합이 있는 만큼 이제는 타이어 교체할 때 운전자의 상황에 적합한 패턴이 있는 타이어를 골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