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카 연비 높이는 운전 방법

 

자동차 구매할 때 어떤 항목에 가장 중점을 두는 편인가요? 디자인, 가격, 브랜드 등 다양한 요건이 있지만 연비에 중점을 두고 이를 꼼꼼하게 따져보는 소비자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전기모터와 내연기관이 함께 탑재된 하이브리드카에 많은 이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처음 출시할 때부터 지금까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하이브리드카. 그렇다면 정말 하이브리드카는 연비 '갑'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하이브리드카의 특징과 연비 효율, 그리고 연비 향상에 좋은 운전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친환경차로 불리는 하이브리드(HEV : Hybrid Electric Vehicle) 자동차는 가솔린이나 디젤 엔진 등 내연기관과 전력 모터를 함께 장착한 자동차입니다. 하이브리드카의 특징은 브레이크를 밟거나 정차할 때 낭비되는 운동에너지를 전지에 모았다가 모터를 돌려 연비를 높이고 배출가스도 줄여준다는 것인데요. 이른바 '디젤게이트'로 인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경제불황으로 인해 연비도 자동차 구입 시 주요한 구매 요인이 됨에 따라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카를 선택하는 이유

 

 

 

1. 연비는 높고 환경오염을 줄이고

하이브리드카는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연료 효율은 높고 배기가스 배출량은 적습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와 비교해 적게는 30%에서 많게는 100% 더 높은 연료 효율을 보여줍니다. 또한 매연과 질소 산화물 등이 50~90%가량 적게 나온다고 합니다.

 

2. 정부 보조금 및 세금 혜택

하이브리드카를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만족스러운 연비와 더불어 차량 구매 시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에서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카 같이 친환경 차량을 구매할 때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카의 경우 2015년 1월 1일 출고분부터 이산화탄소 배출량 97g/km이하일 때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은 100만원이며 이 밖에도 개별소비세와 교육세, 취등록세 등 각종 세금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어 약 410만원 가량의 정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정숙성

하이브리드카는 시동을 걸 때 엔진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엔진 소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정차할 때나 저속주행 시 정숙함이 특징인데요. 자동차의 소음에 민감한 분들에게는 큰 장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가속력

하이브리드카는 동급의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초반 가속력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속구간에서는 거의 전기로만 운행하는 하이브리드카의 특성상 낮은 RPM에서도 바로 전기모터의 최대 토크가 나오기 때문에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초반 가속력이 우수합니다.

 

 

하이브리드카 연비를 더 높이는 운전 방법

 

높은 연비와 정숙함, 초반 가속력이 좋다는 점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하이브리드카 연비에 대해 의문을 갖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이브리드카는 내연기관 차량과는 다른 구조로 동력을 얻기 때문에 연비를 제대로 내기 위해서는 일반 가솔린, 디젤 자동차와는 다른 방법으로 운전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바로 가솔린이나 디젤 연료가 아닌 전기로 움직이는 구간을 최대한 늘리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하이브리드카는 감속 시 배터리를 충전하게 됩니다. 따라서 급제동을 줄이고 서서히 오랫동안 감속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가속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급가속을 할 경우 컴퓨터가 큰 힘을 필요로 한다고 판단해 엔진을 사용하게 하기 때문에 연비를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정속주행하는 습관이 연비 효율을 높이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이죠.

 

최근 선보이는 하이브리드카는 높은 연비 효율은 물론이고 기존에 단점으로 꼽혔던 배터리 무게와 좁은 공간에 대한 문제점도 극복하고 있는데요. 연비부터 디자인과 활용성까지 두루 겸비한 하이브리드카, 높은 인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