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파도에 맞서는 짜릿함! 매력만점, 서핑의 세계

 

외국 휴양지나 영화에서 많이 봐왔던 서핑. 몇 년 전부터는 우리나라에서도 서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호주나 보라카이 등 파도가 높아 서퍼들에게 인기가 많은 외국이 아닌 국내에서 서핑을 즐길 수 있는 장소들도 많이 알려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출구 없는 매력을 뽐내는 해양 스포츠, '서핑'의 세계로 함께 떠나보겠습니다.

 

 

1. 무한 매력 서핑의 세계

 

서핑은 보드를 타고서 파도의 경사진 면을 오르내리는 해양스포츠입니다. 인공적인 파도가 아닌 자연 그대로의 파도만 이용하기 때문에 즐길 수 있는 장소가 한정되어 있어요. 서핑을 즐기기 좋은 장소로는 호주, 캘리포니아, 발리 등이 꼽히는데요. 국내에서는 양양, 부산, 포항 등 다양한 지역에서 서핑을 즐기기 좋은 서핑 스팟들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서핑은 고도의 평형감각과 정확한 타이밍을 요구하는 스포츠인데요. 장비를 갖추고 바로 바다로 가는 것이 아니라 모래사장에서 충분한 연습을 한 후 바다로 들어가야 합니다. 일종의 지상훈련을 거쳐야 하는 거죠! 안전장치가 있는 장소가 아닌 자연 그대로의 바다에서 즐기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기초 강습을 수료하고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서핑 장비 알아보기

 

 

서핑보드

 

길이에 따라 숏보드, 펀도으, 롱보드 정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롱보드는 패들링이 쉽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며, 숏보드는 기민하고 가벼워 화려한 기술을 사용하기에 용이합니다.

 

리시(Leash)

 

서핑보드에 신체를 이어주는 끈. 보드에서 균형을 잃고 떨어지거나 파도에 휘말릴 때 몸을 잡아주는 안전장치입니다. 리시도 소모품이기 때문에 잘 관리해주어야 하고,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서핑수트

 

서핑은 파도를 기다리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차가운 물에서 오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체온 유지 및 자외선 차단, 피부보호를 위해 수트를 반드시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핑수트가 아닌 비키니나 수영팬츠만 입고 서핑을 할 경우 거센 파도에 비키니가 벗겨지거나 패들링 하는 과정에서 피부에 상처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수트를 갖춰 입는 것이 좋습니다.

 

 

3. 국내 서핑스팟

 

"우리나라에서도 서핑을 탈 수 있는 파도가 있을까?"

 

의문이 들지만 최근에는 서퍼들을 위한 전용비치까지 등장할 정도로 우리나라에서도 서핑을 즐길 수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서핑은 1990년대 후반부터 활성화 되었습니다. 현재는 부산 송정해수욕장, 강원도 양양, 제주도 중문 등이 국내 주요 서핑지로 인기를 얻고 있어요.

 

출처 : 서퍼비치

 

- 강원도 양양 죽도 해변 : 서퍼들에게 가장 인기가 좋은 서핑스팟이라고 할 수 있는 곳입니다. 그 중 죽도해변은 파도가 높아 상급자부터 초보자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서핑샵, 서핑스쿨, 숙박, 음식점 등 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어 이용이 편리합니다.

 

- 강원도 양양 하조대 해변 '서퍼비치' : 2015년에 문을 연 서퍼비치는 서퍼들만을 위한 프라이빗 비치입니다. 40년간 군사보호지역으로 출입이 통제되어 있던 청정해변 600m를 서퍼들에게 개방하고 있습니다.

 

- 충남 태안 만리포 : 이곳은 일명 '만리포니아'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한국의 캘리포니아라고 불릴만큼 이국적인 풍경을 자랑합니다. 만리포는 바닥이 낮고 수온이 높아 서핑을 즐기기 좋은 곳이기도 합니다. 멋진 낙조를 배경으로 서핑을 즐길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인 곳입니다.

 

- 부산 송정 해수욕장 : 우리나라 최초의 서핑스쿨이 생긴 곳이 바로 송정입니다. 사계절 내내 서핑을 즐기기 좋은 곳이기도 하죠.

 

- 제주 중문 : 제주도는 국내 최초로 서핑 클럽이 생겨난 곳인데요. 중문은 파도가 높은 곳이 많아 중상급자들에게 인기가 좋은 곳이기도 합니다.

 

 

4. 서핑의 응용버전

 

핑보드의 모습을 하고 있으면서도 뭔가 다른, 응용버전 서핑도 있는데요. 서프보드 위에 돛을 세우고 바람을 받아 파도를 타는 윈드서핑, 서핑과 패러글라이딩을 접목한 카이트서핑, 공중에서 서프보드를 타고 서핑하는 스카이서핑 등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서핑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서핑이 있습니다.

 

 

기다림, 지루함, 짜릿함. 서핑을 세가지 단어로만 표현하기에는 그 매력이 무한대이지만 파도를 기다리고, 또 기다려야 하는 그 지루함 뒤에 마침내 찾아오는 짜릿함! 그 한 순간 때문에 서핑의 매력에 흠뻑 빠지는 것 아닐까요? 지루한 더위를 잊고 싶다면 바다를, 그리고 파도를 찾아 떠나는 서퍼로 변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