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세계 각국의 운전 가능 나이는? 함께 맞춰 보세요!

 


운전면허증 언제 따셨는지 기억나세요? 장롱면허이신 분들 중에는 운전도 몇 번 하지 않았는데 벌써 갱신을 해야 하는 분들도 있으실테고, 이제는 면허증이 한 몸이 되어버릴 만큼 오래되신 분들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만 18세 이상이 되면 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요. 그렇다면 다른 나라에서는 몇 세가 되면 운전이 가능하고 또 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을까요?

세계 각국의 운전 가능 나이, 함께 맞춰보세요^^



▶미국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는 만 16세가 넘으면 운전면허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시험은 우리나라처럼 필기와 실기로 나뉘어지는데요.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운전허가증을 발급해줍니다. 운전허가증을 소지하면 25세 이상의 성인을 태우고 운전을 할 수 있다고 해요.

 

미국의 운전면허 시험은 까다롭지는 않지만 차선을 바꾸거나 좌회전, 우회전 시 고개를 돌려 좌우를 살피지 않는 경우나 정지신호와 정지표지판에서 무조건 멈추지 않아면 시험에서 떨어집니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운전면허 실기시험 시 보험에 가입되어 있고 차량 등록이 정상적으로 되어 있는 차를 직접 가지고 와서 시험을 쳐야 한다고 하네요.

 

 

 

▶브라질


브라질에서는 만 18세부터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운전학원에서 45시간 동안 이론 교육을 받아야 하고 20시간 동안 실기수업을 들어야 한다고 해요. 면허증을 따는데 보통 두 달 정도가 걸리고 평균 950헤일, 한화로 약 44만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영국


영국에서 운전면허를 따기 위해서는 먼저 연습면허를 받아야 합니다. 만 17세 이상이면 누구나 영국면허청에 신청해 연습면허를 받을 수 있는데요. 연습면허를 받은 후에는 'Learner Driver'의 약자 'L'자 표지판을 붙여야 합니다. 그리고 21세 이상, 운전경력 3년 이상의 사람이나 자격이 있는 운전강사와 동승해야 합니다.

 

 

 

 

▶프랑스


프랑스에서는 만 16세 이상이 되면 운전을 할 수 있는데요. 조건이 있습니다. 최근 5년간 교통사고나 교통 법규 위반 기록이 없는 23세 이상의 어른과 함께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운전은 만 16세부터 가능하나 운전면허 시험은 만 18세 이상이 되어야 볼 수 있는데요. 이론 교육은 따로 받지 않아도 되지만 실기 교육은 운전학원에서 최소 20시간 이상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독일


독일에서는 만 17세 이상이면 운전면허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를 따려면 우선 운전학원에서 90분씩 총 14번의 이론 수업을 듣고, 45분씩 12번 이상의 특별 주행 수업도 받아야 합니다. 모든 교육을 마쳤다 해도 운전강사가 허락하지 않으면 실기시험에 응시할 수 없는 등 매우 까다롭습니다.

 

독일의 운전면허 실기시험은 시내주행부터 아우토반 주행, 2가지 종류의 주차와 급제동 테스트등 여러 시험을 거쳐야 하는데 이 중 하나만 실수해도 탈락하게 됩니다.

 

 

 

▶중국


중국에서는 만 18세가 넘으면 운전면허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전학원에 등록해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한화로 약 100만원 정도가 필요하고 시간도 6개월 이상이 걸리기 때문에 면허 없이 운전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무면허로 운전을 하다가 단속에 걸려도 벌금으로 200위안(약 35,000원)만 내면 되기 때문에 벌금을 내는 것이 낫다고 여기는 이들이 많다고 합니다.

 

 

일본


일본에서도 만 18세 이상이면 운전면허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운전학원 등록한 후 졸업까지 해야 합니다. 10시간의 이론 교육와 12~15시간의 학원 내 코스 주행을 마치면 가면허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가면허 시험에 합격하면 16시간의 이론 교육과 19시간의 도로주행을 마쳐야 합니다. 가면허 시험에 합격하고, 해당 교육도 이수하면 졸업 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생기는 것입니다. 졸업 시험에 합격하면 졸업 증명서를 발급해주고 이것을 가지고 운전면허 시험장에 가서 시험을 치른 후 합격해야만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세계 여러나라의 운전 가능 나이와 운전면허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나이를 알아보았는데요. 미국이나 유럽 등 서양 국가들은 만 16세가 되면 보호자가 동승하는 조건으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일부 국가들은 면허시험 자체가 굉장히 까다로운 곳들도 있는데요. 그만큼 운전은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를 보호해야 하기 때문이 아닐까요?

 

 

 


여기서 잠깐!! 우리나라의 경우는 몇 세부터 운전이 가능할까요? 배기량이 125cc이하의 이륜차는 만 16세 이상이면 운전면허증을 취득해 운전할 수 있습니다. 1종과 2종 보통, 2종 소형 운전면허는 만 18세 이상부터 취득할 수 있어요. 1종 대형과 1종 특수면허는 만 19세 이상, 1·2종 보통면허 취득 후 년 이상이면 취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