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아이들을 지켜주세요! 어린이 교통사고 유형별 예방법

 

 

 

지난해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률이 전년대비 25% 증가했다고 합니다. 사고유형으로는 길을 걷다 차에 치이는 사고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교통약자에 속하는 우리 아이들의 보행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운전자들의 주의 못지 않게 아이들도 안전수칙을 잘 지켜야 하겠죠? 각 가정에서는 어린이 교통사고 유형별 예방법을 숙지하시고 아이들에게 꼭 알려줄 수 있도록 해주세요!

 

 

 

■ 어린이들의 특성

 

1. 어른들을 따라해요

어른들이 하는 행동을 모방하며 자라는 것이 아이들입니다. 어린이 교통사고 중 무단횡단 사고가 많은 것도 어른들의 행동을 무심코 따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른들이 교통법규를 준수하는 모법적은 모습을 보여주셔야 합니다.

 

2. 나는 항상 뛰고 싶어요

공공장소, 운동장 등 장소를 불문하고 아이들은 뛰어다니게 마련입니다. 가만이 있는 것을 못 견뎌 하고 마음이 급해 늘 뛰어다니는데요, 뛰어다닐 경우 걸을 때보다 사고 위험이 7배나 증가한다고 합니다.

 

3. 위험에 대처하기 히믈어요

아이들은 위험한 상황에 대한 인지가 부족합니다. 위기 상황이 닥쳤을 때 반응하는 속도도 느리고 몸을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 판단하는 능력도 떨어집니다.

 

4. 속도나 거리를 판단하는 능력이 부족해요

어린이들은 자동차의 주행속도가 어느 정도 빠른지 판단하는 능력이 부족해요. 자동차가 멀리 있다고 생각하고 뛰어가다가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아이들은 자동차의 속도나 주행거리에 대한 판단을 잘 하지 못하고 어디로 튈 지 모르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위험에 대처하는 능력은 떨어지죠. 따라서 아이들에게 혹시 모를 상황들을 설명하고 그 상황에 따라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꾸준히 교육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 교통사고 유형별 예방법

 

1. 무단횡단 사고

어른들이 무단횡단 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아이들의 부모님 뿐 아니라 다른 어른들의 모습을 보고도 따라할 수 있으므로 어른들이 교통법규를 준수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2.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사고

보행신호가 초록색으로 바뀜과 동시에 뛰어가는 아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굉장이 위험한데요. 보행신호가 초록색으로 바뀌어도 바로 출발하지 말고 주위를 살핀 후 손을 들고 건너도록 알려주세요. 보호자 분들 역시 신호가 바뀌었다고 바로 출발하지 마시고 점멸 신호로 바뀌었을 때는 다음 신호에 건너는 것이 안전하는 점도 알려주세요.

 

3.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 사고

보행신호가 없는 경우에는 운전자와 눈을 맞추고 차량이 정차하는 것을 확인한 다음 건너게 해주세요.

 

4. 갑자기 차도로 뛰어들어서 생기는 사고

공놀이를 하다가 차도쪽으로 공이 굴러가면 아이들은 공만 보고 쫓아가기 쉽습니다. 공이 차도로 굴러갈 경우에는 무조건 뛰는 것이 아니라 잠시 멈추어야 한다고 알려주세요. 뛰어다닐 때 사고 확률이 높아진다는 점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5. 자동차 뒷쪽이나 밑에서 놀다가 생기는 사고

트럭이나 승합차 등 차체가 높은 차량이 아니더라도 자동차의 뒷편이나 아래에서 노는 것인 매우 위험합니다. 아이들은 신장이 작아 운전자가 아이들을 발견하지 못하고 차량을 조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처 자동차를 피하지 못할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 주변에서 노는 것은 위험하다는 점을 알려주세요.

 

6. 자전거, 인라인 스케이트, 킥보드 사고

자전거, 인라인 스케이트, 킥보드와 같이 속도감 있는 야외 활동을 할 때에는 반드시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정해진 장소에서만 타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어린이에게 자주 일어나는 교통하고 유형과 예방법을 알아봤는데요, 각 가정 뿐 아니라 단체생활을 하는 곳에서도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숙지해야 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 통학버스 운행시 지켜야 할 수칙

 

 

 

1. 만 13세 미만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시설에서는 어린이 통학 등에 이용하는 차량 운행 시, 경찰서에 반드시 신고해야 합니다.

2. 어린이 통학버스에는 보호자가 반드시 동승해야 합니다.

 

3. 모든 어린이가 안전벨트를 맨 후 출발하고 자동차 문에 아이의 가방이나 옷가지가 끼지 않았는지 확인한 후 출발합니다.

 

4. 아이가 타고 내릴 때에는 비상등을 켜주세요.

 

5. 통학버스 운영자 및 운전자는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합니다.

 

 

어린이 날이 있는 5월, 그동안 우리 아이가 많이 자란 것 같지만 아직은 위험 상황에 대비하는 능력이 약합니다.

아이들의 교통안전을 위해 세가지만 꼭 기억하세요. 1)주변을 살피고 2)뛰지 말고 3)안전한 곳에서 놀 것!  그리고 어른들은 교통안전 수칙을 잘 지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