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날씨도 좋은데 캠핑카 타고 떠나볼까?

 

 

"봄봄봄 봄이 왔어요~♪"

잔디밭에 돗자리 깔고 즐기는 피크닉부터 자연을 만끽하는 캠핑까지! 야외활동 하기 좋은 계절이 왔습니다. 기온은 봄을 지나 벌써 초여름으로 가고 있는듯한데요, 날씨가 이렇다 보니 겨우내 움츠렸던 여행본능 살아나느 분들 많이 있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특히 최근에는 캠핑을 즐기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캠핑장이나 글램핑장 뿐만 아니라 캠핑카를 이용하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죠. 매번 무거운 캠핑 용품을 옮기는 것에 지치신 분들이 캠핑카로 눈을 돌리기도 하는데요. 즐거운 봄날의 캠핑을 꿈꾸는 캠퍼분들께 오늘은 캠핑카의 종류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외국영화를 보면 캠핑카에서 먹고 자면서 생활하는 모습들이 많이 등장하는데요, 숙식을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생활설비를 차내에 갖추고 있는 경우를 가리켜 '캠핑카'라고 부릅니다.

 

 

1. 캠퍼 밴

 

(출처 : 그랜드 스타렉스)

 

캠퍼 밴은 소형트럭이나 미니 밴, 화물 트럭을 기초로 최소한의 숙식을 해결할 수 있는 형태만 갖춘 실용적인 캠핑카입니다. 차체가 작아 가볍고 연료 효율이 좋으며, 운전이 쉽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도 오토캠핑 열풍이 불면서 캠퍼 밴 형태의 캠핑카가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2. 카라반

 

(출처 : AIRVAN)

 

카라반은 견인하는 차량에 의해 견인되는 이동식 미니주택입니다. 카라반의 매력은 바로 분리와 결합인데요, 낮시간 동안 카라반은 캠핑하고자 하는 장소에 두고 자동차를 이용해 근거리 여행을 즐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간편하게 주변을 둘러보거나 장을 보고 들어와 밤에는 카라반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카라반 캠핑장과 카라반 대여 업체가 많아져 카라반 캠핑을 좀 더 쉽게 즐겨볼 수 있게 되었답니다. 카라반을 이용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카라반은 비포장 도로와 오르막이 많은 우리나라 도로 여건 상 운전에 주의를 기울여햐 합니다. 또한 750kg이 넘는 카라반을 운행할 경우에는 '트레일러 면허'를 소지해야 하는 점도 꼭 알아두세요!

 

 

3. 폴딩 트레일러

 

(출처 : 캠프마스터)

 

폴딩 트레일러는 말 그대로 접을 수 있는 형태의 캠핑 트레일러입니다. 상단 부분을 접거나 펼 수 있는 폴딩 트레일러는 기존의 트레일러에 비해 부피는 작으면서도 다양한 편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은 있지만 부피가 크고 운전에 제약에 따르는 카라반에 비해 접근성이 좋아 많은 오토 캠퍼들이 찾는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폴딩 트레일러는 소프트탑과 하드탑으로 나뉘어지는데요. 소프트탑은 텐트 재질로 되어 있어 보관이 용이하지만 단열에 취합니다. 하트탑에 비해 가격이 져렴하고 펼쳤을 때 공간이 커지기 때문에 사용가능 인원 수가 많습니다. 하트탑은 보온과 단열은 좋은 반면 상단으로 갈 수록 좁아지는 형태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소프트탑에 비해 공간이 협소하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4. 트럭캠퍼

 

(출처 : 다온컴퍼니)

 

 

트럭캠퍼란 이동수단인 트럭과 주거 시설인 캠퍼가 합쳐진 말로, 평일에는 일반 트럭으로 사용하다가 주말에는 캠핑카로도 활용할 수 있는 캠핑카 종류입니다. 트럭캠퍼는 보통 1톤 트럭(픽업트럭이라고 칭함)에 상차하는 형식인데요, 트럭에 화물을 적재하는 것과 같은 형식이기 때문에 카라반이나 캠핑 트레일러 등과 같은 다른 캠핑카와 달리 등록세나 구조 변경에 따른 비용, 견인장치 비용, 기타 세금 등의 추가 금액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트럭캠퍼는 보통 1톤 소형 트럭에 장착하는 것이 일바적인데요, 공간이 넓지는 않지만 화장실, 접이식 침대와 주방 등 캠핑카의 기본 시설들은 대부분 갖추고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캠퍼 제작 업체에서는 실내 자재의 고급화나 인테리어에 신경을 쓰면 많은 오토 캠퍼들을 유혹하고 있기도 합니다.

 

 

■ 캠핑카 운전이 어렵다면!

 

 

 

카라반이나 트레일러를 매달고 운전하는 것이 부담스럽거나 캠핑카 구입까지는 원하지 않지만 가끔씩 오토캠핑 느낌을 내고 싶은 분들께는 카라반 캠핑장을 추천합니다. 간단하게 음식과 세면 도구 등만 챙겨가서 즐겁게 캠핑하고 오세요.

 

굿데이 카라반 오토캠핑장

산정호수와 명성산 사이 3천평 공간에 27대의 카라반이 띄엄띄엄 있는 것이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북적거리는 캠핑보다는 조용하게 즐길 수 있는 곳이랍니다. 주변에는 계곡이 있어 물놀이가 가능하고 가을에는 억새꽃 축제를 즐길 수도 있어요.

 

주소 :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산정호수로 826-25

문의 : 031-536-5001

 

공주 장승마을 테마캠핑장

장승마을 테마캠핑장은 카라반이 생소하던 시절부터 카라반 설치를 시작해 현재는 31대의 카라반을 보유하며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캠핑장인데요, 카라반 내부 편의시설은 물론 야외수영장, 편의점, 식당과 운동장, 전통놀이 체험장까지 다양한 부대시설도 갖추고 있습니다. 캠핑은 낯설지만 색다른 가족 여행을 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좋을 것 같아요.

 

주소 : 충천남도 공주시 사곡면 유구 마곡사로 1231

 

무궁화 코리아 양평 카라반

무궁화 코리아의 카라반 캠핑장 양평 지점은 잣나무 숲과 개울이 캠핑장 옆에 위치하고 있어 숲고 개울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차로 5분 거리에는 대명비발디파크나 오션월드가 있어 낮에는 물놀이를 즐기고 저녁에는 캠핑장을 돌아와 캠핑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주소 : 경기도 양평군 단월면 명성리 162

문의 : 02-451-1256

 

 

답답한 도시를 벗어나 자연속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것이 캠핑의 매력과 언제든지 훌쩍 떠날 수 있는 캠핑카의 무한 매력! 이 두가지에 빠지면 쉽게 헤어나오기 어려울 것 같은데요. 캠핑하기 좋은 계절 봄, 내 소유의 캠핑카가 아니더라도 한번 쯤 캠핑카를 이용해 아름다운 자연속에서 캠핑을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