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착한 일 하고 돈도 아끼는 알뜰한 '에코 마일리지'

 

 

혹시 여러분은 에코마일리지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2009년부터 서울시에서 시작되었던 에코마일리지 제도가 특히 올해는 대상의 폭을 넓혀 더욱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에너지를 절약하면서 환경도 보호하고, 그에 따른 보상까지 받을 수 있는 착한 프로그램 ‘에코마일리지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코마일리지란?

 

 


eco + mileage, ‘환경을 쌓는다’라는 의미의 에코마일리지 제도는 전기나 수도, 도시가스를 절약한 만큼 마일리지 형태로 쌓아 인센티브를 주는 시민 참여 프로그램입니다. 개월 주기로 사용량을 계산하여 온실가스를 일정량 감축한 회원이 인센티브 대상으로 선정되는데요. 마일리지를 이용해 생활비를 절약하고, 환경보호에도 힘쓸 수 있는 착한 제도입니다.

 

 

에너지 절약을 통한 에코실천

 

 

 


에코마일리지가 도입된 배경은 ‘지구온난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와 관련된 기기 대부분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게 되는데요. 이산화탄소의 급격한 증가로 지구 온난화가 가속되고, 해빙으로 인한 수면상승이나 이상기온 현상 등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해 생활 속 에너지 절약을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데요,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에코마일리지’입니다.

 

 

어떻게 받고, 어떻게 쓰지? 에코마일리지 Q&A


Q. 에코마일리지 카드란?

 

에코마일리지 카드(신용/체크/멤버십)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거나 녹색상품 구매, 대중교통 이용, 제휴 가맹점 등에서 카드를 이용하면 에코마일리지를 적립 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적립된 마일리지는 현금이나 포인트로 전환하여 이용할 수 있고, 상품 구매, 통신요금 결제, 관리비 차감, 지방세 납부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에코마일리지 카드 소지자에게 남산N 서울타워, 한강유람선을 포함한 서울시 등의 각종 문화체육시설 이용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Q. 에코마일리지 카드는 어디서 받죠?


우선 에코머니 홈페이지(ecomileage.seoul.go.kr)를 통해 회원가입을 한 후에, 신용/체크/멤버십 중 카드 타입을 선택합니다. 발급가능한 은행은 우리, SC제일, 농협, IBK기업은행이며, 발급하고자 하는 각 은행 홈페이지 혹은 영업점을 방문해 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Q. 인센티브 혜택은 무엇인가요?

 

 온실가스 감축률

적립 마일리지 

 5~10%  

 1만 마일리지

10~15%

 3만 마일리지

15% 이상 

 5만 마일리지

 

 

가입 월로부터 6개월 단위로 이전 사용량과 비교하여 탄소배출량을 감축하면 본인 명의로 발급된 에코마일리지카드가 적립됩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10% 이상 감축자에게 5만 마일리지를 적립하던 기존 방식에서 변경, 감축량에 따라서 차등적으로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방식이 도입되었는데요. 1년간 최대 10만 포인트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지급된 포인트는 에코마일리지 제휴카드를 통해 제휴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카드발행 제휴사 포인트 또는 현금으로 전환 가능합니다. 단, 에코마일리지카드(신용, 체크, 멤버십) 중 한 개 이상을 발급해야 포인트 지급이 가능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
www.ecomileage.seoul.go.kr

 

 

에코마일리지에 대해서 잘 아셨나요?  코마일리지 홈페이지를 통해서 에너지 절감 방법이나 우수사례, 마일리지 활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으니 꼭 한번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