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이어 쇼룸

팔색조 타이어의 무한 변신

 

1848년, 고무 타이어가 세상에 처음 태어난 이후로 타이어는 지금까지 수많은 변화를 거쳐왔습니다. 자전거부터 승용차, 항공기까지 타이어가 쓰이는 종류와 용도가 다양해지면서, 타이어도 더욱 맞춤화되고 고성능으로 탈바꿈 하고 있습니다.

 

공기 없는 타이어부터 스스로 손상부위를 치료하는 타이어까지, 오늘은 타이어의 무한 변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런플랫타이어

 

런플랫(Run-flat) 타이어는 주행 중 타이어 펑크가 발생했을 때도 각종 사고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할 수 있는 타이어입니다. 타이어에서 지면과 휠 사이를 지탱해주는 사이드 월 내부에 보강 고무가 추가되어 장애물로 인한 타이어 마모나 흠집, 구멍이 생겨도 일정 속도를 유지하면서 주행할 수 있습니다.

 

금호타이어의 런플랫 타이어는 2003년에 국내 최초로 개발에 성공했으며, 공기가 없는 상태에서 80km/h의 속도로 8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2. 스스로 펑크를 고치는 실란트 타이어 (셀프실링 타이어)

 

 

 

 

실란트 타이어(셀프실링 타이어)는 주행 중 손상된 부분을 내부의 고무 혼합물이 스스로 손상부위를 메워 공기 누출을 막는 방식입니다. 펑크가 발생했을 때 주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런플랫 타이어와 유사합니다. 하지만 헌플랫타이어는 일정 거리 주행 후 손상된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 것에 비해 실란트 타이어는 주기적인 안전점검을 통해 타이어 수명이 다할 때까지 교체하지 않아도 됩니다.

 

게다가 실란트 타이어는 일반타이어 대비 중량이 약 10% 정도 높지만 승차감과 제동 성능, 핸들링 성능 및 소음 정도는 일반 타이어와 동등한 수준입니다. 금호타이어는 지난 2014년 국내 최초로 실란트 타이어를 출시한 바 있으며, 실란트 층이 파손부위로 이동하는 'K-SEAL 기술'을 이용해 공기누출 없이 정상주행이 가능합니다.

 

 

실란트 타이어 사용자 가이드


1. 5.0mm 직경 이하의 못과 같은 이물질이 트레드 (지면과 맞닿는 부분) 관통시 적용되며, 사이드 부분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2. 월에 1~2회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3. 타이어 펑크 발생 시 즉시 공기압 점검이 필요합니다
4. 소음, 진동 혹은 핸들링 성능 변화 시 타이어 전문가의 검사가 필요합니다.

 

 


3. 친환경 바람이 분다, 전기차 전용타이어

 

 

르노삼성 전기자동차 SM3 Z.E

 

 

 

 

자동차 시장에도 친환경 바람이 불면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고출력과 저소음, 고연비의 특성을 가지며 약 200kg인 배터리가 장착되어 차량 중량이 무거운 편인데요. 따라서 전기차 전용 타이어는 낮은 회전저항과 저소음, 높은 접지력과 내마모성 등 여러 기능들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2013년, 금호타이어도 전기차 전용 타이어와 브랜드를 출시하였습니다. 전기차 전용 타이어 '와트런(WATTRUN)'은 전기차에 맞는 저소음과 컴포트 기술을 적용했으며, 고강성과 경량화를 동시에 구현하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금호타이어는 전기자동차에 맞춤화된 타이어를 선보이면서 이후 출시되는 전기차에 타이어를 꾸준히 공급하고 있습니다.

 

 

 

4. 소리까지 잡았다, 저소음(공명음 저감) 타이어

 


 

 

 

공명음이란 타이어 바닥면과 도로 노면 간 접촉으로 인해 타이어 내부의 공기가 진동하여 발생하는 소음입니다. 그래서 금호타이어는 6월 초, 운전자의 쾌적한 주행환경 조성을 위해 마제스티 솔루스를 기반으로 저소음(공명음 저감) 타이어를 출시하였습니다.  타이어의 트레드 내부에 다공성 폴리우레탄 폼(흡음재)을 부착시켜 타이어 공명음을 감소시켰으며, 흡음재는 형상 및 재질을 최적화한 ‘K-silent system’ 이라는 자체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한편 일반타이어와 저소음(공명음 저감)타이어를 비교 테스트한 결과, 자사의 기존 제품 대비 4.5dB의 공명 소음이 감소해 운전자가 느끼는 소음이 약 8%가량 감소했으며, 특히 품질과 내구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공명 소음만 감소시켜 안락하고 편안한 주행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한 운전을 위해 갈수록 다양한 타이어들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금호타이어는 더욱 혁신적이고 합리적인 제품들을 계속 선보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