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호갱님 탈출을 위한 중고차 구매 가이드



보통 첫차를 중고차로 시작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가격에서도 훨씬 저렴하고 초보운전자에게는 사고 시에도 큰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많은 초보자분들이 중고차 구매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피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그래서 알려드리는 꿀팁! 금호타이어가 알려드리는 중고차 구매 가이드만 있으면 호갱이 될 일은 없을 거예요~!




1. 개인 거래보다는 매매업자를 통해 이용한다


자동차 동호회 게시판 혹은 여러 사이트를 통해 직거래 게시글을 많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 간 직거래는 딜러를 통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는 있지만,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초보자의 경우 매매업자를 통하는 것을 추천하며, 개인 직거래 시에는 철저한 차량 확인 및 서류확인이 필요합니다.



2. 중고차 시세를 사전에 파악한다


중고차 매매단지를 방문하기 전, 온라인 중고차 사이트를 통해 매물을 검색해보도록 합니다.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가 매월 공표하는 중고자동차 시세를 사전에 파악하고 시세에 준하는 차량을 구매합니다.




3. 허위매물에 속지 않는다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의 매물로 소비자를 유인한 다음, 매매단지 방문 시에 매물이 팔렸다며 다른 것을 보여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차의 상태에 따라 가격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같은 조건에서 동급 매물 시세보다 낮은 가격이라면 허위매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실제 차량 정보와 다르게 기재하거나 이미 팔린 물건을 미끼로 광고하는 경우, 방문했을 때 실제로 통화한 판매자가 아닌 다른 딜러가 나오는 경우에는 모두 허위매물이니 조심해야 합니다.




4. 차량번호로 사고 이력을 조회한다


인터넷에서 매물을 보고 매매단지에 방문할 때, 매물의 사고이력을 조회하고 방문하는 것도 좋습니다. 차량번호는 매물정보에 포함되어 있거나 판매자에게 요청 시 받아볼 수 있으며, 아래 보험개발원 사이트에서 번호를 입력해 사고이력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번호, 소유자 변경이력이나
특수사고이력정보, 보험사고 이력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반드시 시험 운전을 한다


만약 딜러가 테스트 운전을 거부한다면 문제가 있는 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운전을 할 때는 주행거리 계기판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이상한 소리가 나지 않는 지를 자세히 살펴보고 급출발시 성능이나 운전대도 충분히 확인해봅니다. 초보 운전자의 경우 자동차를 잘 아는 사람과 동행하는 것이 좋으며, 시험 운전을 할 때는 판매자와 같이 동승해 현장에서 바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합니다.




6. 서류확인은 필수로 한다  


자동차 관리법에 의하면 판매 시 해당 차량의 중고차 성능, 상태 점검 기록부를 매수자에게 고지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성능상태 점검기록부에는 사고내역이나 차량의 상태가 표기되어 있으며, 이를 교부받아야 품질 보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발급받은 서류 내용 중 점검요망 같은 내용이 있다면 반드시 담당매매 사원과 정비문제에 대해 협의하도록 합니다.

계약에 앞서 자동차의 자동차등록증과 자동차등록원부를 열람해 소유주 변경사항이나 용도, 가압류 등에 대한 정보도 반드시 확인하도록 합니다.



7. 중고차 진단 평가사의 도움을 받는다

 
혼자서는 도저히 중고차 상태를 점검할 수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전문 자동차 진단 평가사에게 상담을 받으면 차량에 대한 사고이력 및 침수이력, 주행거리 조작, 품질하자 등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가격이 저렴한 게 좋지만은 안다는 사실, 이제 아셨나요? 조금 귀찮은 구매자가 될지언정 안전에 관해서는 소홀히 하지 않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