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업그레이드 시키는 튜닝, 어디까지 알고있니?

 

 

자동차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튜닝에 대해 생각해보신 적이 있을 텐데요. 자동차 튜닝이란 외관을 멋지게 바꾸는 것도 있지만,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장치 일부를 변경하는 것도 모두 포함한 개념입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금호타이어와 함께 자동차 튜닝의 종류, 튜닝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동차 튜닝의 종류

 

 

 

빌드업 튜닝(Build Up Tuning)

자동차 적재 장치 및 승차장치의 구조를 변경하는 튜닝으로 냉장 냉동탑차나 소방차, 구급차, 견인차, 청소차 등이 이에 속합니다.


튠업 튜닝(Tune Up Tuning)

엔진이나 주행, 제동, 연료, 소음방지, 완충장치 등 자동차의 성능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튜닝을 말합니다.


드레스업 튜닝(Dress Up Tuning)

가장 많이 알고 있는 튜닝의 개념으로 개인의 취향에 맞게 자동차를 꾸미는 것을 말합니다. 바디 페인팅, 칼라필름 부착, 음향기 장착, 타이어 휠 교환 등이 드레스업 튜닝에 속합니다.

 

 

 

2. 놓치기 쉬운 튜닝규정

 

 

 

승인을 받아야 하는 튜닝

 내장탑·냉동탑차 윙바디, 캠핑카, 푸드트럭, 어린이운송차, 구급차,

하드탑, 변속기, 경광등, 주간주행등, 튜닝소음기, 연결장치,

휠체어 리프트, 언더리프트, 원동기, 구형에서 신형으로 외관변경

 승인 없이 변경할 수 있는 튜닝

 루프박스, 루프캐리어, 색상변경, 썬루프, 쇽업소버, 후방카메라,

자전거캐리어(보조번호판 필수), 내부방음재, 공구함, 범퍼, 포장탑,

 튜닝 승인이 불가능한 불법튜닝

 적재함 크기(길이) 초과, 오픈카, 배기관 열림방향 우향, 미인증 HID전조등,

미인증 LED 등화, 차체 높이 초과, 트레일러 길이 연장, 후미등 및 제동등 착색

 

 

 

 

3. 편리한 전자승인제도

 

 

 

보다 편리한 튜닝 승인과정을 위해 전자승인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전자승인 신청이 가능하고, 방문승인 시에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소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디자인으로 내 자동차를 바꾸거나, 성능이나 연비 개선을 위해 기능을 바꾸는 튜닝은 적절한 선에서만 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튜닝도 안전도를 충분히 확보하고,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해야 한다는 것은 반드시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