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 보험, 꼭 가입해야 할까? 운전자보험의 필요성과 선택요령

 




자동차 운전을 위해 꼭 필요한 것 중 하나인 자동차보험. 하지만 교통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자동차보험으로는 모두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운전자 보험입니다. 하지만 운전자보험은 필수사항이 아니라서 많은 사람이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운전자보험의 필요성과 가입 시 꼭 살펴봐야 할 주의사항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의 차이



자동차 소유주가 가입하는 자동차보험


교통사고로 인해 다른 사람이 신체나 재물에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 민사적인 배상책임을 보상하는 상품입니다. 자동차 보험은 운전자 본인의 신체사고 및 차량손해에 대해서도 일부 보장을 하지만, 주로 대인배상, 대물배상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본인보다는 타인을 위한 배상책임 보험의 성격이 강한 편입니다.



운전자가 가입하는 운전자보험


자동차 사고가 발생했을 때 자동차 보험으로 모두 다 보상되지 않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별도의 보험이 없다면 자비로 처리해야 하지만, 운전자 보험에 가입하면 벌금이나 변호사 선임비용,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형사 합의금 등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1년 마다 갱신되는 자동차 보험과는 달리, 10년에서, 60~80세 만기인 장기적인 상품입니다.



2. 운전자보험의 필요성




자동차 보험의 경우 자동차의 금전적인 손해, 피해자에 대한 보장이 중점이라 운전자에 대한 보장이 취약한 편입니다. 따라서 교통사고 발생 시에 형사적, 행정적인 책임을 보장해주는 운전자 보험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11대 중과실 사고에만 적용되던 처벌이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일부 조항에 대해 위헌판결이 나면서, 피해자가 중상해를 입었을 경우 형사 처벌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통사고 시 발생하는 형사적, 행정적인 책임을 보장해주는 운전자보험을 준비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운전자보험 선택 요령




1. 꼭 필요한 보장을 선택한다


운전자보험에서 벌금과 변호사비용, 형사합의금은 필수 담보이며, 특히 이러한 부분은 보장 범위가 큰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보장금액을 중요하게 생각하기보다는 내용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운전자보험은 후유장애나 비용손해보장 등 다양한 내용이 있으므로, 자신에게 꼭 필요한 부분만 선택하도록 합니다.



2. 만기환급금에 연연하지 않는다


순수보장형은 보험료는 저렴하나 나중에 돌려받지 못하고, 만기환급형은 반대로 만기 시 환급받을 수 있지만 보험료가 부담됩니다. 하지만 만기환급금에 연연하지 말고, 자신의 경제 상황이나 성향에 따라 선택하도록 합니다.



3. 보장 기간이 긴 상품을 선택한다


자동차 운전 기간이 수명만큼 늘어나기 때문에 보장 기간이 긴 상품을 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입 기간이 짧은 경우, 재 가입 시에 사고 이력으로 인해 가입에 제한이 있을 수 있거나 보험료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인터넷으로 다양하게 비교해서 가입한다


보험사별로 보장 범위나 보험료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여러 상품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비교 사이트를 통해 최소 3개 이상의 상품을 살펴보고, 견적 신청을 해보도록 합니다.

 


자동차 보험만큼이나 중요한 운전자 보험.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도록 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