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첫 만남에서도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좋은 대화법


비즈니스를 위한 만남이든 소개팅 자리이든 첫 만남에서는 늘 긴장되고, 어렵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첫 만남은 두 번째, 세 번째 만남보다 훨씬 중요한데요. 첫인상에서 좋은 사람임을 각인시키고 신뢰감을 준다면 신용을 쌓는 중요한 토대가 될 것입니다. 금호타이어가 알려드리는 좋은 대화법을 실천한다면 여러분은 '신뢰할 수 있는 사람', '첫인상이 좋은 사람'으로 기억될 수 있을 겁니다.


 


1. 입을 열기 전 귀를 열어라


상대방이 말을 끝마치기도 전에 대답하려고 하는 것은 신뢰를 넘어 상대에게 불쾌감을 가져다줄 수도 있습니다. 경청하는 자세는 화려한 말솜씨보다 오히려 상대에게 좋은 호감을 줄 수 있으며, 결국 신뢰감을 주는 데 플러스 요인이 될 것입니다. 



2. 말을 조심히 한다


생각없이 내뱉은 말은 다시 주워담을 수 없기 마련입니다. 상대방이 더욱 어렵고 불편한 사람일수록 한번 더 생각하고, 조심해서 말을 하도록 합니다.





3. 개방적인 자세를 취한다


팔짱을 끼거나 다리를 꼬고 앉으면 상대방은 당신이 적극적으로 이야기를 듣지 않는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미소를 머금은 표정과 살짝 상대 쪽으로 몸을 기울인 자세로 솔직하고 진지하게 대화를 하도록 노력합니다.



4. 적절한 피드백을 보여준다


단순히 응답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이야기와 연결되는 질문과 추임새, 표정, 몸짓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진정한 경청의 피드백입니다. “아~그렇군요” “맞아요”라는 말이나 고개를 끄덕이고 눈을 크게 뜨는 등의 적절한 피드백은 대화를 원활하게 이끌어 갈 수 있을뿐더러, 내가 상대의 이야기에 관심있다는 것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이밍을 제대로 맞추지 못하면 반대로 오해가 생길 수도 있으므로, 피드백의 타이밍도 매우 중요합니다.





5. 대화가 끊기도록 내버려두지 않는다


대화의 흐름이 끊기면 자신은 물론 상대에게도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소재가 떨어질 것을 대비해 다른 화제에 대해 미리 생각해 두거나, 질문을 몇 가지 던지는 것이 좋습니다. 단, 질문할 때는 상대에게 적대적인 내용이어서는 안되며, 반론이 아닌 의문을 제기하는 정도가 적당합니다. 



6. 모르는 것은 인정한다


모르는 내용에 고객을 끄덕이고 계속 아는 척을 하면,  결코 대화의 내용이 좋은 방향으로 흘러갈 수 없습니다. 모르는 것을 인정하면 상대는 당신이 아는 것을 믿게 될 것입니다.



7. 생각보다 사실을 말하라


특히 비즈니스를 위한 자리에서는 내 생각을 계속 늘어놓는 것이 결코 신뢰감을 줄 수 없습니다. 설득을 위한 대화를 한다면 생각은 줄이고 정확한 사실을 전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사실을 전할 때는 사소한 정보라도 정확성이 갖춰지면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근거 혹은 사례를 미리 조사해서 이야기에 덧붙이는 것도 상대에게 신뢰를 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신뢰감을 주는 8가지 대화법, 공감하시나요?

말 한마디를 하거나 작은 행동을 취하더라도 늘 신 쓰고, 배려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넓은 인맥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될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