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집에서 즐기는 클럽파티, 홈디제잉 입문하기!

집에서 즐기는 클럽파티

홈디제잉 입문하기!

 

요즘은 남다른 취미를 즐기는 분들이 많죠. 그중에서도 온몸을 울리는 비트의 음악을 변형하고 조합하는 디제잉의 매력에 푹 빠진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램과 몇 가지 장비를 이용해 집에서도 쉽게 디제잉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조금만 배우고 노력한다면 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 색다른 즐거움을 누릴 수 있습니다. 오늘 금호타이어 블로그에서는 음악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한 번쯤 도전해보고 싶은 취미, 디제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MIXTRIBE

 

 

디제잉(DJing)이란?

디스크 자키(Disk Jockey)의 줄인 말인 DJ에 영어의 현재진행형을 나타내는 ‘∼ing를 붙여 만든 말로, 디제이가 벌이는 모든 행동을 가리켜 말합니다. 곡을 틀어주거나 설명을 붙이는 것을 포함해 음원 재조합 등 디제이가 벌이는 모든 예술 행위를 말합니다.

 

 

디제잉 입문에 필요한 도구

디제잉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두 대의 턴테이블과 믹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디제이 입문자는 처음부터 턴테이블을 사용하기에 무리가 있으니 데크와 믹서 기능이 결합된 컨트롤러라는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장비를 컴퓨터나 아이패드, 아이폰 등에 연결해 전용 소프트웨어 또는 애플리케이션으로 디제잉을 할 수 있어요. 장비의 가격은 사양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만약 사는 것이 부담스럽거나 미리 사용해보고 싶다면 ‘디제이코리아’ 등에서 대여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러 외에도 컴퓨터, 스피커, 헤드폰은 필수 도구랍니다.

 

 

 

 

디제잉 애플리케이션

요즘은 장비 없이 컴퓨터나 아이패드, 아이폰만으로도 디제잉을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아이패드 광고에 등장해서 유명해진 애플리케이션 ‘디제이’(djay)는 액정 화면 속 2개의 턴테이블로 디제잉을 즐길 수 있는 앱입니다. 해외 스트리밍 서비스 중 하나인 스포티파이와 연동된 ‘피스메이커’ 애플리케이션은 다양한 음원을 사용할 수 있고 루핑(looping), 비트 스키핑(beat skipping), 에코(echo) 디제잉 하드웨어 기계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두 곡의 비트를 한 곡으로 맞추는 ‘오토 싱크’ 기능까지 갖추고 있는 고급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트랙터 DJ’ 애플리케이션은 루핑looping, 큐잉queing, 리믹스가 가능하며, 음악을 여러 마디로 자른 뒤 한 번의 터치로 연주가 완성되는 ‘프리즈 모드’도 지원합니다.

 

ⒸLeonardo Augusto Matsuda

  

 

디제잉 입문 서적

디제잉을 처음 시작할 때 읽으면 좋은 책으로 ‘최이진의 클럽 디제잉’이 있습니다. 이 책은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자 하는 학원에서 사용하는 교재이기도 하지만, 클럽 디제잉 및 턴테이블리스트를 꿈꾸며 혼자 공부하는 분들이 보기에도 좋은 책입니다.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시범 영상과 스크래치 학습을 위해 개발한 디제잉 악보, 프로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샘플 등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MjZ Photography

 

 

디제잉을 배울 수 있는 곳

디제잉을 독학으로 배우는 것이 어렵다면 학원에서 배우는 것도 좋습니다. 서울 홍대 앞의 ‘젬세션 DJ 아카데미’, ‘비트메이커 DJ 아카데미’, 강남의 ‘배틀디제이, 잠실의 ‘바이닐 디제이학원’을 비롯해 일산, 수원, 대전, 대구 등의 지방에도 디제잉 전문 학원들이 있으니 용기 내어 방문해 보세요.

 

 

 

지금까지 금호타이어 블로그에서 디제잉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음악적 지식이 많거나 음악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디제잉 배우기에 도전해서 색다른 취미를 즐겨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