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온몸을 울리는 굉음, 짜릿한 스피드! 레이싱카에 대하여

온몸을 울리는 굉음, 짜릿한 스피드!

레이싱카에 대하여

 

남자를 묘하게 두근거리게 하는 '레이싱' 라는 네 글자. 간접적으로만 레이싱카의 정보를 접하셨을 분들을 위해 레이싱카의 기본적인 정보들을 준비했습니다. 레이싱카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그 매력에 빠져 보세요.

 

모터스포츠와 레이싱카의 관계는?

 

레이싱카에 대하여 알아보기에 앞서 모터스포츠에 대해 짤막하게 짚고 넘어갈게요. 우선 모터스포츠란 엔진모터로 움직이는 차량이나 보트 등으로 속도 ·시간 ·거리 ·성능 등을 겨루는 경주의 총칭이고요. 크게 나누면 스포츠카 레이스 ·오토바이 레이스 ·모터보트 레이스 ·비행기 레이스 등이 있습니다. 이중 스포츠카 레이스에서 쓰는 차량을 레이싱카라고 하는 것이죠.

 

 

레이싱카는 어떻게 정의하나요?

ⒸBob Bekian

 

각종 속도 경기를 목적으로 만든 자동차를 레이싱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경주용 자동차 또는 레이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레이싱카 초창기에는 휘발유 차량뿐 아니라 증기·전기 차량까지도 경기에 나갔다가, 1900년대에 레이싱카의 규격이 제정되었고, 1910년에 들어오면서 포뮬러카와 실용차의 중간 정도인 스포츠카(sports car)를 개발하여 자동차경주에 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레이싱 경기는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나요?

Tobiasvde

 

오늘날 레이싱카는 절대적인 속도를 겨루는 것과 상대적인 속도를 겨루는 것으로 크게 구별됩니다. 절대적인 속도를 겨루는 것을 보통 레코드카 또는 레코드 레이서라고 하며, 일정한 거리에서 최고속도·평균속도·가속도 등을 겨룹니다. 상대적인 속도를 겨루는 것이란 구불구불한 서킷이나 노상에서 2대 이상으로 경주하는 것을 말합니다.

 

 

레이싱카 용어 정리

아무런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전문용어만 들으면 괜한 거부감부터 들 수도 있는데요. 알고 보면 하나도 어렵지 않아요! 아래에 기본적인 레이싱카의 용어와 명칭 등을 정리했으니까요. 사진을 따라서 하나하나 살펴보아요~!

 

 

섀시(Chassis) - 탄소섬유의 재질로 경량화와 더불어 공기역학, 드라이버의 안전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제작되는 레이싱카의 기본 뼈대입니다.

디퓨저(Diffuser) - 차량 아래를 지난 공기가 빠르게 빠져나가도록 만드는 플로어 맨 뒤쪽 구조물입니다.

리어(Rear Wing)  - 레이싱카의 뒤쪽에서 강한 다운포스를 발생시키는 큰 날개입니다.

④브레이크(Brake) - 탄소섬유 소재로 제작되며 섭씨 500~800도에서 최적의 성능을 내곤 합니다.

콕핏(Cockpit)  - 드라이버가 탑승하는 조종석입니다.

엔진(Engine) - 6기통 1,600cc 이하의 엔진이지만 출력은 750마력에 엔진 회전속도는 분당 15,000rpm으로 일반 승용차 엔진과 비교해 4배 이상 높은 성능을 냅니다.

스트럭쳐(Roll Structure) - 레이싱카의 전복이나 구르는 사고에서 드라이버를 보호하는 구조물입니다.

스티어링(Steering Wheel) - 기어 단수, 랩타입, rpm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드라이버가 각종 세팅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슬릭 타이어(Slick Tire) - 휠 포함 중량이 15kg 내외로 트레드 패턴이 없지만 큰 접지력을 발휘합니다. 경기 중 100km 주행 후 새 타이어로 교체합니다. 우천 시에는 일반 타이어처럼 트레드가 있어 수막현상을 방지해주는 레인 타이어를 사용합니다.

노즈(Nose) - 섀시 앞쪽에 돌출된 카의 앞부분으로 차량 뒤로 보내는 공기의 흐름에 영향을 미칩니다.

프론트(Front Wing) - 다운포스 생성과 차체 뒤쪽으로 흐르는 공기의 흐름을 정리하기 위해 노즈 아래에 부착하는 날개입니다

 

 

Kappadue Innovazione

 

 

Tip. 볼만한 국내 레이싱 경기 추천

레이싱카에 관심이 생긴다면 당연히 경기도 보고 싶어지겠죠? 국내 레이싱 대회를 소개합니다.

 

슈퍼레이스 -국내에서 가장 큰 레이스 대회입니다. 아시아 유일이자 최대 배기량을 가진 스톡카가 참가하는 슈퍼6000클레스로 유명한 대회이기도 합니다.

KSF - 코리아 스피드 페스티벌의 약자. 최근에 무한도전에 나와 더 유명해졌는데요. 대회의 모든 클래스가 단일 차종으로 경기를 치르기 때문에 원메이크 경기로 유명합니다.

◦ KRC - 코리아 랠리 챔피언십의 약자이며 국내 유일의 오프로드 대회입니다. 온로드 경기와는 달리 흙먼지가 날리고 차가 언덕에서 점프하는 등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