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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럴 때 꿀팁

차량 떨림 & 쏠림의 원인과 해결책

 

내 차에 뭔가 문제가 있다?

차량 떨림 & 쏠림의 원인과 해결책

 

포근하고 따뜻한 가정의 달, 5!

어린이날을 시작으로,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 기념해야 할 다양한 날들이 이어지고,

결혼 소식도 여기저기서 들려오는 달인데요, 그런 만큼 운전대를 잡을 일이 많은 5월입니다.

 

  Hamed Saber

 

그런데 운전 중 차량이 떨리거나 쏠리는 느낌이 들진 않으셨나요?

떨림 및 쏠림은 내 차 어딘가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므로,

가볍게 지나치지 말고 반드시 해결하고 넘어가야 한답니다.

오늘 금호타이어 블로그에서는 차량 떨림 및 쏠림의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 집중 탐구해 보겠습니다.

 

 

 

1. 떨림 현상 “너, 왜 떨고 있니?”

 

떨림 현상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어요.

첫 번째는 특정한 속도로 달릴 때 떨리는 경우이고,

두 번째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떨리는 경우입니다.

 

 

특정한 속도로 달릴 때

 

 Axion23

 

고속도로에서 정해진 속도로 일정하게 주행 중일 때

갑자기 차량이 떨려 온다면 달리는 내내 매우 불안하겠지요?

이처럼 다른 속도로 달릴 때는 괜찮다가 특정한 속도에서만 떨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대부분의 원인은 휠 밸런스에 있습니다.

 

 

 

 

휠 밸런스가 맞지 않으면 휠 안쪽에 납으로 된 추를 달아서 좌우 무게를 맞춰야 해요.

좌우 휠의 회전 질량을 같게 만들어서 떨림 현상을 없애는 건데요,

휠과 타이어를 교체하는 경우에도 휠 타이어 정렬 작업을 하면서 무게를 보정해야 합니다.

 

만약 휠 밸런스 문제가 아니라면, 좌우 타이어의 공기압이 서로 맞지 않거나

타이어 한쪽이 손상되어 떨림 현상이 일어났을 수도 있으니,

가까운 정비소에 가셔서 정밀하게 검사해 보는 것이 좋아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The Tire Zoo

 

 

브레이크 페달을 세게 밟았을 때도 떨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은 대개 브레이크 디스크에 있어요.

브레이크 디스크는 제동 시 마찰 때문에 높은 열을 발생시키는데요,

충분히 냉각되지 않은 상태에서 계속 열이 발생하면

금속으로 된 브레이크 디스크 자체에 변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울퉁불퉁해진 브레이크 디스크와 브레이크 패드 사이에

마찰 면적이 줄어들기 때문에 제동력이 급감할 수 있어 위험해요.

서둘러 검사를 받은 뒤 브레이크 디스크를 평편하게 가공하거나,

변형이 심한 경우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 모두 교환해야 합니다.

 

 

2. 쏠림 현상 “핸들이 슬쩍 돌아가네?”

 

 

RCB

 

 

좌우 타이어 공기압이 맞지 않거나 한쪽 타이어가 손상된 경우

쏠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리고 휠과 타이어가 제대로 정렬되지 않았을 때도

쏠림 현상이 일어나는데요, 이를 얼라인먼트라고 합니다.

 

 

얼라인먼트는 타이어의 위아래 방향을 확인하는 캠버(Camber),

전후 방향을 확인하는 토(Toe), 타이어와 서스펜션의 앞뒤 기울기를 확인하는

캐스터(Caster)로 나뉠 수 있어요. 쏠림 현상의 경우 한 가지 원인이 아닌

복합적인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세세하게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쏠리는 건지 아닌지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한적한 도로에서 핸들을 중앙에 둔 채 천천히 가속 페달을 밟아 보세요.

직진한다면 문제가 없는 것이지만, 만약 핸들이 서서히 한쪽으로 쏠리고

핸들을 놓았을 때 핸들이 쏠린 방향으로 차량이 틀어진다면 문제가 있는 거예요. 

 

 

지금까지 차량 떨림 및 쏠림의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당장 문제가 없더라도 타이어 공기압이나 얼라인먼트 등을 미리미리 체크하면

한결같은 안전 운행에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