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Focus] Eco Friendly Tire Technology

이럴 때 꿀팁

by 금호타이어 2012. 8. 8. 14:08

본문





세계적으로 온실가스와 지구의 온난화를 가속시키는 자동차의 이산화탄소 배출은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환경 친화적인 타이어 개발은 탄소 발자국Carbon Footprint을 줄여 지구에 피해를 주지 않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환경친화적인 타이어 기술은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는 타이어 구조 설계와 환경을 생각하는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고 재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글 이장렬 3D 일러스트 J Design





▶ Low-Rolling Resistance Tires [낮은 회전저항 타이어]


타이어 회전저항이 적을수록 연료 효율성[Fuel Efficiency]이 높아진다


타이어 회전저항은 주행 시 회전하는 동안 타이어는 반복적으로 변형과 복원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에너지 손실을 말한다. 고무의 탄성과 점성 때문에 변형되었다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열에너지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회전저항은 노면의조건과 주행에 따라 달라지지만, 최근의 기술은 차량 제어 성능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연료소모의 주된 요인인 회전저항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있다. 타이어로 인한 에너지 손실은 자동차 전체 연료소비의 약 20% 정도 차지 하므로 타이어를 통해 연료 효율성을 높이는 친환경 타이어개발이 필요한 이유다.





신제품 에코윙-S는 국내 최초 에너지 소비효율1등급(회전저항기준)을 출시한 제품이다.

금호타이어만의 독자적인 친환경 기술로 회전저항 감소 및 새로운 컴파운드로 연비개선효과와 이산화탄소 배출을 감소시킨 친환경 타이어다.






▶ Eco-Friendly Tires Design & Construction

   [친환경 타이어 디자인과 구조설계]


타이어 구조설계는 내구성을 감소시키지 않고 회전저항을 최소화하는 새로운 구조설계 기술과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응력의 분포를 최소화하여 연비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연비는 타이어 크기 및 하중에 대한 인플레이션 압력이 적절한 응력분포를 유지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는 능력과 열 생성을 균형 있게하고 Flexing의 양을 최소화하여 연료소모를 적게 하는 친환경적 구조 설계다.






▶ Eco-Friendly Tires Compound [친환경 타이어 컴파운드]


친환경 타이어는 고분산 다기능 컴파운드를 적용한다


타이어가 회전하면서 타이어 내 탄소분자가 응집되고 응집된 탄소 분자끼리의 마찰 때문에 열이 발생하게 된다.

이렇게 발생한 열은 에너지의 손실과 타이어 변형을 가져와 결국 타이어 회전저항을 높게 만든다. 

친환경 타이어 컴파운드는 타이어 원재료(고무)의 분자를 분산시켜 타이어 회전 시 열 발생을 억제함으로써 차량의 제어 성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연료소모의 주된 요인인 타이어 회전저항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기술이다. 

또한 고분산 다기능 컴파운드를 적용하여 연비를 향상시킨 친환경 컴파운드 기술이다.


타이어 유해물질을 감소시킨다.


타이어는 주원료가 대부분 고무로 만들어진다. 

고무는 천연고무와 합성고무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천연고무보다는 석유를 기반으로 한 합성고무가 많이 쓰이기 때문에 생산이나 폐기하는 과정은 물론 차량에 장착된 상태에서도 유해물질을 발생시켜 환경을 오염시킨다. 환경친화적인 타이어 컴파운드는 석유화학 자원을 최소화하고 자연에서 얻은 재료를 많이 사용하는 새로운 기술이다. 타이어의 성능을 손상하지 않고 연료의 효율성 및 환경친화적인 컴파운드 기술은 미래 세대에서 보다 자연과 환경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것이다.





※ 환경 규제 제도


EU 타이어 라벨링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타이어 에너지 효율규제는 전 세계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유럽의 EU 라벨링 제도는 연비Fuel efficiency, 젖은 노면 제동력Wet Grip, 소음Noise Performance 등을 평가해서 등급을 타이어에 부

착하게 하는 제도로 2012년 11월 1일부터 시행한다.


우리나라는 회전저항, 젖은 노면 제동력을 1등급부터 5등급까지 등급화 하여 

품에 표시하는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등급제를 2012년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