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에 따라 다양한 성능을 구현하고 있다.
UHP 타이어를 비롯해서 친환경 타이어, 런플랫 타이어 등 타이어도 성격에 따라 그 종류가 세분화되고 있는데,
어떤 타이어를 막론하고 금호타이어의 첨단 기술이 복합적으로 적용하여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과연 금호타이어에는 어떤 기술들이 들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본다.
글 박정선 일러스트 임성구
주행 중 노면으로부터 끊임없는 충격과 진동을 받고 극심한 고온에 시달리는 타이어는 늘 펑크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타이어의 안전 기술은 바로 이 펑크의 가능성을 줄이고 그것이 가져올 결과를 최소화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 때문에 공기압 타이어의 경우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과 런플랫 타이어가 탄생하고, 타이어 내 공기가 없어‘펑크’자체가 성립이 안 되는 비공기압 타이어의 경우, 타이어 내부에 끈적끈적한 씰러sealer가 도포되어 있어서 펑크 시 씰러가 펑크 구멍을 막아주는 실런트 타이어와 솔리드 타이어가 개발되었다.
이 중 현재 타이어 안전에 있어서 상용화되고 많은 발전을 이루고 있는 대표적인 기술이 런플랫 타이어다. 금호타이어는 세계 유명 타이어 업체의 기술력을 평가하는 척도라 불리는 런플랫 타이어 개발에 성공, 2003년부터 양산하고 있는 금호타이어의 런플랫 타이어 시리즈인 XRP 타이어는 금호타이어의 글로벌 경쟁력을 말해주는 바로미터다. 런플랫 타이어란 운행 중 펑크가 나도 시속 80km의 속도로 80km 이상의 거리를 달릴 수 있는 타이어를 말한다.
타이어의 사이드월 부분을 고강도, 저 발열 특수 고무로 보강하여 갑작스러운 타이어 펑크에도 타이어와 휠이 분리되지 않고 타이어 사이드월 강성만으로 차량 하중을 지지할 수 있도록 해 차체의 조향 능력을 유지, 주행을 가능케 하여 운전자를 사고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안전장치인 셈. 뿐만 아니라 펑크가 발생해도 타이어를 교체하지 않고 일정 거리를 주행할 수 있기 때문에 스페어타이어를 별도로 적재하지 않아도 되어 자동차 중량을 줄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연비 향상을 실현할 수 있고 야간, 악천후, 우범지대에서의 타이어 교체 시 발생할 수 있는 2차 사고 및 범죄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할 수 있는 장점까지 있다.
현재 세계에서 런플랫 타이어를 양산할 수 있는 타이어 업체는 5곳뿐이며, 타이어 기술력의 척도로 유럽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금호타이어의 런플랫 타이어는 국내 최초, 세계 5번째다. 현재 BMW 외 다수 수입차 및 국산차 대상 규격을 보유중이며 겨울용 제품도 공급 가능하다.
Tech 3
eco-friendly Technology
최근 환경 문제와 고유가 문제가 맞물려 자동차 운전자들의 관심사로 연비가 가장 뜨거운 이슈가 되었다.‘ 친환경타이어’가주목받는이유도바로이것이다. 타이어를바꿔끼는것만으로도기름값을 상당히 아낄 수 있기 때문이다. 친환경 타이어는 기존 타이어의 성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연비를 개선시켜 주는 타이어로 주행 중 발생하는 타이어의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는 구조설계 기술과 컴파운드 기술을 통해 연비를 높여주는 것은 물론, 이를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까지 줄여주는 효과를 발휘한다.일반 독자들에게는 디자인 기술력이라는 단어가 생소할지도 모르겠다. 감성적인 단어 디자인과 이성적인 단어인 기술력이 한 데 모여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시장에서 타이어의 성패는 디자인 기술력으로 절반 정도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한 기술이다.어떻게 디자인하느냐에 따라 성능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타이어 디자인이라고 하면 바로 패턴을 디자인하는 것으로 무엇보다 타이어의 성능을 끌어올려야 하는 작업이다. 패턴 디자인은 신제품 타이어를 개발, 생산하는 첫 단추이자 제품의 성격이나 성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과정이다.
크게 본다면 타이어의 미적인 면과 기능적인 면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는 것이 바로 패턴 디자인이다. 요즘 같이 타이어 업체들끼리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는 얼마나 많은 부분까지 세세하게 고려하느냐가 곧 성패를 가른다. 고속주행능력, 다양한 노면조건과 기후, 세계 각국의 도로조건에 만족하는 성능은 기본이며 여기에 세계 각국의 문화적인 욕구까지도 충족시킬 수 있는 미적 감각에 최신 자동차 스타일과의 조화도 고려해야 하는 것. 그래서 타이어 디자인은 개발하고자 하는 타이어 제품군, 주요 판매지역 및 수요층과 적용 차량에 따라 방향이 달라지는 까다로운 작업이다.
이런 타이어 디자인에 있어서도 확실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금호타이어다.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지난 2010년에 컨셉트타이어로 본상을 수상한 데 이어 올해에는 현재 시판중인‘마제스티솔루스’,‘ 엑스타LE Sport’,‘ 아이젠KW27’등총3개의금호타이어를출품하여제품디자인 어워드Product Design Award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기술, 혁신성, 미래의 브랜드 가치까지 심사기준으로 고려해 까다롭게 수상작을 선정하고 있어 더욱 의미가 있다. 금호타이어의 수상은 타이어의 성능뿐만이 아니라 과학적인 디자인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려주고 있다.
[Auto Column] 오프로드를 위한 SUV,온로드 위로 올라서다. (0) | 2012.02.07 |
---|---|
[카고&덤프] Positioning Map (0) | 2012.02.06 |
겨울용 타이어 보관서비스 실시 매장 리스트 (0) | 2011.11.21 |
[금호타이어 KTS] KTS 유신타이어점 (0) | 2011.11.17 |
[금호타이어 - 제품소개] ECSTA 4X (0) | 2011.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