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노면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성능과 제동력이 타이어의 필수조건이다. 자동차
가 접지력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차량의 하중, 속도 등 다양하지만 가장 큰 영
향을 미치는 것은 역시 타이어다.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발생하는 힘을 마찰력
이라고 하는데 노면에 달라붙는 힘과 타이어 고무의 움직임에 따라 에너지 손실
이 발생하여 얻어지는 힘 둘 다를 말한다. 이는 흔히 접지력Frictional Force이라고도
하며 타이어의 접지력이 좋으면 가속과 감속이 더 빨라지고, 코너링도 더욱 원
활해진다. 이런 접지력을 향상시키는 접지면의 디자인과 컴파운드 구조설계의
신기술과 성능을 알아본다.
▶ 트레드 패턴과 접지성능
노면의 상태에 따라 마찰력의 차이를 보여주는 것이 트레드 패턴이다. 일반적으로 패턴 디자인에 따라 타이어 용도와 성격이 결정된다. 트레드 패턴은 타이어의 구동력, 제동력, 선회력을 노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데 용도에 따라 가장 효율적인 패턴의 무늬를 채용하게 된다.
무늬가 아무것도 없는 슬릭 타이어Slick Tire는 접지면 전부가 노면으로부터 마찰력을 발생시켜 마른 노면에서 가장 많은 마찰력을 얻을 수 있지만 빗길 배수성과 주행안정성은 나빠진다. 따라서 경주용 차가 아닌 일반 자동차는 마른 노면이나 젖은 노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그루브Groove가 있는 트레드 패턴을 사용한다.
트레드 패턴은 일반적으로 고속주행성능을 위하여 직선 방향의 홈과 코너링성능을 위하여 횡방향의 홈의 최적화된 프로파일로 디자인하여 다양한 노면의 조건에서 접지력을 향상시킨다.
경주용 타이어를 보면 트레드 패턴과 노면의 조건에서 접지성능의 특성을 잘알 수 있다. 마른 노면일 경우 무늬가 없는 슬릭 타이어를 사용하고, 젖은 노면일 경우 노면의 상태에 따라 무늬가 있는 타이어를 사용하게 된다.
▶ 컴파운드과 접지성능
타이어트레드 고무가 부드러우면 마찰력은 향상되지만 내마모성은 떨어지게된다. 또한 주행시 발열이 크면 에너지 손실이 크면서 마찰력은 강하게 되고,발열이 적으면 에너지 손실이 적고 회전하기 쉽게 된다.
타이어 낮은 회전저항Rolling Resistance을 구현하고 접지력은 향상시켜 운동성능, 안전성능에 친환경 성능을 만족시키는 첨단 컴파운드 기술이 타이어에 적용되고 있다.
▶ 구조와 접지성능
타이어와 노면의 접촉면적은 제한되어 있다. 접지면은 노면 사이에서 마찰력을 얻어 자동차의 파워를 전달하고 운전자의 생각대로 움직이게 하는 역할을 한다.
차량이 정차시에는 균일하고 확실한 접지상태가 되겠지만, 주행시에는 속도와 노면 상태, 운행방향, 공기압, 제동, 가속 등 주행특성에 따라 그 접촉면적과 하중분포가 변하게 된다.
접지 길이 및 접지 폭 - 타이어를 평판 위에 놓고, 차량하중에 해당하는 하중을 타이어에 부여하면 평판과 타이어의 접지부분에서 변형(휨)이 발생하고, 평판 위에는 타이어 접지형상이 얻어진다. 접지형상에서 타이어 원주방향의 길이를 접지 길이라하고, 원주방향과 직각을 이루는 방향(폭 방향)의 길이를 접지폭 이라 한다. 타이어의 주 성능에 밀접하게 관련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타이어 설계단계에서 기본적으로 적정수준의 접지길이 및 접지 폭을 얻도록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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