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비게이션과 계기판의 속도가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호호, 신나는 생활

by 금호타이어 2019. 7. 4. 08:30

본문

 

운전을 하다 보면 종종 계기판에 나타나는 속도와 내비게이션에 나타나는 속도가 다른 것을 발견할 수 있어요. 내비게이션은 현재 속도가 85km/h라고 말하는데, 계기판 바늘은 90km/h를 가리키고 있다면 어떤 것을 믿어야 할까요? 또한 내비게이션과 계기판의 속도가 차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자동차 속도 측정 방식에 대한 모든 궁금증, 오늘 금호타이어가 속 시원히 풀어드릴게요!

 

 

내비게이션의 속도 측정 방식

 

 

내비게이션은 GPS(위성 위치 추적 시스템)를 기반으로 작동해요. 현재 우주에서는 24개의 인공위성이 지구 주변을 돌고 있는데요. 그중 최소 4개 이상의 GPS 인공위성들이 항상 내비게이션과 교신을 하고 있어요.

 

GPS 위성에는 ‘세슘’이라는 원자시계가 장착돼있습니다. 원자시계는 원자의 주파수를 활용해 시간을 측정하는 장치인데요. 약 30만 년 동안 1초 정도의 오차가 생길 정도로, 극도의 정밀함을 자랑하는 시계예요.

 

GPS 위성은 이 세슘을 이용해 위성의 시간과 위치 등의 정보를 지상의 수신기로 보내줘요. 그럼 그 정보가 수신기에 도달하기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는데요. 그 시간을 측정하면 초 단위로 차량이 이동한 실제거리와 속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내비게이션은 인공위성을 통해 실시간으로 자동차의 위치와 속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차량의 실제 속도와 근접한 수치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죠.

 

 

계기판의 속도 측정 방식

 

 

자동차 속도계는 바퀴에 장착된 센서를 통해 속도를 측정해요. ‘타이어 둘레 길이X타이어 분당회전수X60’이라는 공식을 이용해 1 시간 동안 차량이 얼마나 많은 거리를 갈 수 있는지 구하는 것이죠. 하지만 이 방식은 내비게이션에 비해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어요. 자동차가 노후되면 속도계의 성능도 떨어져 속도 측정이 부정확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타이어 휠 인치업으로 인해 속도계에 오차가 생길 가능성도 있어요. 속도계 센서는 처음 차가 출시될 때의 타이어에 맞춰서 속도를 측정하는데요. 만약 인치업을 해 타이어 둘레 길이가 커지면 차량 속도를 측정하는 요소 중 하나인 ‘회전수’가 달라지고, 결국 속도계 센서가 측정하는 속도에 편차가 생기게 돼요. 따라서 타이어 휠 인치업을 할 때는 속도계에 오차가 생기지 않게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실시하는 게 좋습니다.

 

사실 속도계의 속도 오차는 법적으로 어느 정도 허용되고 있어요. 우리나라의 자동차 안전기준에 따르면 속도계의 지시 오차를 +15%, -10% 이하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100km/h 속도로 달릴 때 90~115km/h까지의 오차는 허용한다는 뜻이죠.

 

 

계기판과 내비게이션 속도가 다른 이유

 

 

자동차 계기판과 내비게이션은 속도 측정 방식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속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계기판과 내비게이션의 속도 차이가 나는 가장 큰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때문이죠. 이는 자동차를 만드는 기업이 지켜야 할 법인데요.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110조 2항에는 ‘평탄한 노면에서 시속 25km/h 이상에서는 ①계기판의 속도계가 실제 속도보다 작아서는 안되며, ②실제 속도의 +10%에 6km/h를 더한 속도까지 보여줄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돼있어요.

 

즉, 자동차 속도계는 실제 속도보다 낮지 않게 속도를 표시해야 한다는 것이죠. 만약 자동차가 100km/h로 달리고 있더라도 계기판에는 116km/h라고 속도가 표시될 수 있어요. 실제 속도보다 속도계에서 나타나는 속도가 높으면, 운전자들이 안전운전을 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규칙이 존재하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운전자들은 주행 중 내비게이션을 봐야 할까요, 계기판을 봐야 할까요? 전문가들은 ‘정확한 속도를 확인하고 싶다면 내비게이션을, 안전운전을 지향한다면 계기판을 보라’고 조언합니다. 내비게이션은 초 단위로 속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실제 속도와 가까운 수치를 나타내주고, 계기판은 실제보다 높은 속도를 표시하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좀 더 운전을 조심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자동차의 속도를 알려주는 내비게이션과 계기판의 작동 원리와 관련 법규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내비게이션과 계기판에 대한 궁금증이 좀 풀리셨나요? 매일 보긴 했지만 제대로 알지는 못했던 내비게이션과 계기판. 이렇게 들여다보니 참 흥미롭게 느껴지네요. 오늘도 여러분의 똑똑한 가이드가 되어줄 내비게이션, 계기판과 함께 안전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