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우리가 레이싱을 만든다!" 모터스포츠 관련 이색 직업들

 

'모터스포츠'는 모터로 움직이는 차량이나 보트로 시간, 속도, 성능, 거리 등을 겨루는 모든 경주를 말합니다. 스피드가 주는 짜릿한 쾌감과 드라이빙스킬을 체감할 수 있는 이벤트죠. 모터스포츠 관련 직업이라 하면, 보통 화려하게 등장하는 카 레이서만을 떠올리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관객 눈에 잘 띄지 않는 모터스포츠 업계의 필수 인력들도 많습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레이싱을 만들어 가고 있는, 모터스포츠 관련 이색 직업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레이싱 미캐닉

 

레이싱 미캐닉(racing mechanic)은 경주 차량 정비 전문가를 일컫는 단어입니다. 자동차 경주는 빠른 속도를 겨루는 스포츠이므로 아주 사소한 실수가 생겨도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요. 그래서 차량 정비와 안전을 책임지는 레이싱 미캐닉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죠.

 

'미캐닉'이라고도 불리는 레이싱 미캐닉은 주로 자동차 경주에서 선수와 경주차들을 유도하고 통제하는 오피셜과 함께 팀을 이루어 근무합니다. 이들은 경주차들이 최상의 상태에서, 안전하게 달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해요. 시합 전에는 차가 고장 난 곳은 없는지, 성능이 떨이지지는 않았는지 등을 살펴보고 시범 운전을 해봅니다.

 

경기가 시작된 후에 경주차가 갑자기 정지했다면, 그때도 미캐닉이 꼭 필요하죠. 재빠르게 경주차로 달려가 타이어를 교환해주고 자동차를 점검합니다. 장거리 경기인 경우에는 연료 보급도 적절한 시기에 해줍니다. 이렇게 경기 중에 미캐닉이 자동차를 정비해주는 시간은 주행 시간에 포함되기 때문에, 아주 신속하게 자동차를 살펴보고 고칠 수 있어야 해요.

 

 

연료 분석가

 

쏜쌀같이 달리는 레이싱 카들은 어떤 연료를 사용할까요? 아마 최대한 높은 출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연료를 써야겠죠? 연료는 레이스 카의 엔진 성능과 깊은 관련이 있는 만큼, 모터스포츠 세계에서는 최고 품질의 연료를 얻기 위한 개발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엔진 성능을 최대로 이끌어낼 수 있는 연료를 만드는 역할을 '연료 분석가'가 담당하고 있어요. 이들은 엔진 출력과 연료 소모율, 엔진의 내구성 및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 안전성 등을 모두 고려해 연료를 점검하고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연료의 개발은 고도의 기술과 수많은 테스트를 요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석유화학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쌓은 사람들이 종사하고 있죠. 이들은 팀과 계약된 정유사에 소속된 연구원인 경우가 많아요.

 

 

텔레메트리 모델러

모터스포츠 업계에서 텔레메트리는 레이스 카에 대한 데이터를 원격으로 수집하는 것을 말합니다. RPM, 자동차의 속도, 타이어의 온도와 압력, 엔진과 브레이크 등의 요소들을 정교하게 기록해요.

 

텔레메트리 모델러는 이 같은 데이터를 확인하고 분석하는 일을 담당하는 직업입니다. 이들은 실시간으로 차량의 상태를 체크하면서, 더 나은 결과를 위한 피드백을 제공해주죠. 유능한 텔레메트리 모델러는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드라이버가 자동차 안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도 알아낼 수 있습니다. 레이서는 텔레메트리 모델러의 조언을 통해 드라이빙 스타일을 개선하고 할 수 있어요.

 

 

카 레이싱은 언뜻 보면 터프하기만 한 스포츠로 느껴지지만, 알고 보면 카 레이싱은 아주 정교하고 섬세한 스포츠입니다. 엄격한 기술이 뒷받침되어야 비로소 성공적인 레이싱이 완성되기 때문입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레이싱을 만들어주는, 모터 스포츠 업계의 모든 이들에게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