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겨울철 눈길 주행 시, 이것만은 지켜주세요!

 

12월에 접어들면서 날씨가 급격히 추워졌습니다. 겨울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요즘은 겨울철 운전 주의사항을 한 번 더 되새겨야 할 시기입니다. 눈이 내린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주행을 할 때는 사고의 위험이 높아지거든요!

 

 

출발 전 준비사항

 

 

겨울철에는 차량에 눈이 쌓이거나 유리창이 얼기 쉽습니다. 자동차에 눈이 많이 쌓이거나 창이 결빙되면 운전 중 시야 확보가 제대로 되지 않아요. 따라서 주행 전에 창문이나 눈 쌓인 곳을 확인해주셔야합니다. 또한 타이어는 주변 온도가 10도 이상씩 차이 날 때마다 압력이 1PSI씩 증가하거나 감소하므로 적정 타이어 공기압 유지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더불어, 타이어를 겨울용 타이러로 교체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국내 승용차 상당수가 사용하고 있는 타이어는 '사계절용 타이어'입니다. 사계절용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영상 7도 이하의 날씨가 찾아오면 고무가 경직되는 현상이 발생해요. 타이어 고무가 경직되면 브레이크를 밟아도 접지력이 떨어지고 제동거리가 길어져요. 특히 겨울의 빙판길이나 눈길은 일반 도로보다 훨씬 미끄러워, 제동거리도 20~40% 더 늘어나므로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습니다. 그래서 겨울철에는 겨울용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안전한 것이죠.

 

대표적인 겨울용 타이어로는 금호타이어의 '윈터크래프트'가 있습니다. 윈터크래프트는 고밀도 3D 사이프(타이어 블록 표면의 미세한 선)를 지그재그형으로 적용해 눈길이나 빙판길에서의 제동 성능과 안정적 핸들링을 극대화 한 제품입니다. 또한 타이어 중앙에 굵고 긴 일자형 솔리드 리브 블록을 적용해 고속주행을 할 때에도 안정적인 드라이빙이 가능합니다.

 

 

주행 중 유의사항

 

 

겨울철 운전 시 가장 유의하셔야 할 것은 '블랙 아이스'입니다. '도로 결빙 현상'이라고도 불리는 블랙 아이스는 낮 동안 내린 비나 눈이 도로의 틈새에 스며들었다가 밤이 되면 도로의 이물질들과 섞여 얇게 얼어붙은 것을 일컫습니다. 블랙 아이스 현상이 생긴 도로는 매우 미끄럽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블랙 아이스는 터널, 지하도, 교량, 고가도로 등과 같이 햇빛이 잘 닿지 않고 습한 장소에서 특히 자주 발생합니다.

 

따라서 블랙 아이스가 의심되는 장소에서 운전을 할 때는 앞차와의 간격을 충분히 확보하셔야 합니다. 블랙 아이스 위에서는 평소보다 제동시간이 늘어나거든요. 또한 브레이크나 스티어링 휠 조작을 삼가는 것이 좋아요. 미끄러운 노면에서 급격하게 유턴, 회전 등을 하면 회전반경이 증가해 차량이 쉽게 스핀하기 때문이죠.

 

 

주차 시 와이퍼 세우기

겨울철에 차량을 야외 주차할 때는 와이퍼를 직각으로 세워 두는 게 좋습니다. 낮은 온도에서 와이퍼를 세워놓지 않고 주차를 하면, 와이퍼의 고무와 앞 유리가 붙은 채로 결빙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얼어붙은 와이퍼를 억지로 떼거나 작동시키면 연결고리가 부서지거나 모터가 손상될 우려가 있어요. 또한 와이퍼의 고무가 상하는 바람에 제 기능을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답니다. 와이퍼가 고장 나면 시야 확보가 어려워지고 이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요. 추운 날씨에 자동차를 운행하지 않을 때는 꼭 와이퍼를 세워두세요.

 

 

차량 관리는 운전자의 안전과 연관된 중요한 사안인 만큼 항상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특히 동절기에는 폭설 등의 기후 변화와 추운 날씨로 인한 고장이 잦은 만큼, 더욱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답니다. 오늘 알려드린 주의사항을 잘 숙지해 안전하고 행복한 겨울을 준비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