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이어 쇼룸

더 편안한 주행을 원하는 운전자들을 위해






▶ 승차감 좋은 타이어 확인하기




또 하나의 생활 공간에서 찾는 편안함, 승차감!


자동차 또는 주요 부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안전성이나 연비 등을 꼽는 운전자들이 많았을 것이다. 그러나 최근 운전자들은 안전과 연비 못지 않게 다양한 성능이나 디자인 등이 중요한 선택의 요소로 떠올랐다.

요즘에는 여타 성능들과 함께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바로 승차감이다. 자동차를 사용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운전자들은 자동차도 집과 같은 일상 생활 공간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나와 내 가족들이 장시간 생활하는 하나의 생활 공간에서 편안함과 안락함을 찾게 된 것이다.

지면의 충격이나 과도한 주행 소음 등은 안락한 생활 환경을 방해한다. 특히 한국의 도로 상황은 높은 과속방지턱과 지형상 오르막과 내리막이 많은 편이다. 다소 거칠 수 있는 노면에서의 충격들을 얼마나 잘 흡수하느냐에 따라 운전자와 탑승자의 피로도가 좌우된다. 편안하고 안락한 승차감은 운전이나 자동차에 대한 만족도에 막대한 영향을 준다.


 


▶ 승차감 좋은 타이어 확인하기




승차감을 결정하는 다양한 요소들


중요한 생활 공간에 편안함을 좌우하는 승차감, 자동차에는 승차감을 좌우하는 몇 가지 요소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차체와 타이어를 연결하는 장치인 서스펜션은 자동차의 편안한 승차감을 책임지는 부품이다. 서스펜션은 스프링과 쇼크 업소버로 구성된다. 스프링은 노면으로부터 받는 충격이 차체나 탑승자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하고, 쇼크 업소버는 충격을 흡수한다. 스프링의 고유 진동을 쇼크 업소버가 흡수하면서 쿠션 역할을 한다. 이런 서스펜션 구조의 강도에 따라 승차감이 달라진다.

이 외에도 최근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수동변속기의 변속 시 덜컹거리는 현상이나 자동차 시트의 종류 등이 승차감과 연결되기도 한다. 이렇게 크고 작은 요소들의 영향으로 탑승자가 체감하는 승차감이 크게 달라지기도 한다.


 


▶ 승차감 좋은 타이어 확인하기




승차감의 시작, 타이어!

 

자동차의 부품들 못지 않게 승차감에 중요한 요소가 바로 타이어다. 타이어는 1톤이 넘는 차량의 하중을 지탱하는 부품으로 노면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가장 먼저 접하는 부분이다. 러닝을 할 때, 편안하고 쿠션감이 좋은 러닝화를 신으면 몸이 받는 충격은 한결 덜하다. 이와 마찬가지로 노면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가장 먼저 걸러주는 타이어가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해 줘야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다.

 타이어는 운전자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자동차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타이어만 교체해도 새차처럼 느껴 지기도 하는 이유가 특히 승차감에 확연한 차이를 체감하기 때문이다.

충격 흡수는 물론 소음에 있어서도 타이어의 역할은 중요하다.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소음 중 타이어로 인해 생기는 소음이 20~30%에 이를 정도로 적지 않은 수준이다. 노면과의 마찰로 발생하는 주행소음이 승차감을 저해하는 큰 원인이기 때문에 타이어의 소음을 줄이는 것도 승차감에 도움이 된다.


 


▶ 승차감 좋은 타이어 확인하기




2017년 닐슨 코리아 BEI(Brand Equity Index) 조사에 따르면, 운전자들이 타이어 구매 시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요소로 ‘승차감과 소음’이 67%를 차지했다. 소비자들도 타이어의 승차감과 소음을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의미다.

타이어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여 소음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금호타이어에서도 공명음을 줄인 저소음 타이어 등 컴포트 성능을 높인 타이어를 선보이며 탑승자가 더욱 안락한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승차감 좋은 타이어 확인하기




압도적인 컴포트를 증명한 타이어, 마제스티9!


금호타이어의 대표적인 프리미엄 타이어 Majesty SOLUS KU50은 타이어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만족스러운 승차감을 선사한 제품으로 인정받으며 스테디셀러로 자리를 잡았다. 지난 5월, 금호타이어는 그 기술력을 이어갈 신작, 프리미엄 타이어 Majesty9 SOLUS TA91(이하 마제스티9)를 내놓았다.

마제스티9은 승차감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컴포트 성능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제품이다. 첨단 신소재(컴파운드)를 적용하여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을 흡수해 부드러운 승차감을 체감할 수 있다. 승차감 면에서 중요한 소음 역시 최적의 패턴 블록배열로 특정 주파수의 소음을 억제한 사운드 하모니 기술을 적용하여 한층 더 쾌적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 승차감 좋은 타이어 확인하기


 


출시 후 6개월이 지난 지금, 마제스티9은 편안한 승차감과 소음, 탁월한 컴포트 성능으로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요철이 있는 도로 환경이나 과속방지턱에서도 부드러운 승차감을 체감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후기가 이어지고 있다. 아스팔트나 등 도로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승차감이나 하부 소음이 확연히 줄어들었다는 평가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7월 '마제스티9'의 판매량은 기존 모델의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보다 약 30% 증가하기도 했다. 프리미엄 세단을 완성하는 최고급 컴포트 성능을 표현하기 위해 최고 숫자 9를 제품명에 붙인 마제스티9, 이름값을 톡톡히 해내며 타이어 시장에 안착한 셈이다.

탁월한 컴포트 성능으로 인정받고 있는 마제스티9은 지난 10월, 컴포트 제품에 런플랫 기술을 적용한 마제스티9 XRP (eXtended Run-flat Performance) 타이어 2규격(17/18인치) 제품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주행 중에 갑작스러운 타이어 펑크가 났을 때, 공기압이 없는 상태에서도 시속 80㎞ 이하로 최대 80km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 국내 업체 최초로 컴포트 제품에 런플랫 기술을 적용하여 안전성과 컴포트 성능을 함께 잡은 제품이다. 


 


▶ 승차감 좋은 타이어 확인하기




다양한 환경에서도 편안한 주행을!


특정 성능이 부각된 제품의 경우 다른 성능은 떨어진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마제스티9는 탁월한 컴포트 성능은 물론이고 제동력과 코너링 등 주행 성능까지 잡았다는 것이 직접 사용해본 소비자들의 평가다. 주행 방향의 블록 강성을 강화하고 좌우 비대칭 설계를 통해 고속 주행 성능도 함께 고려한 결과다.

일반적으로 고가의 스포츠형 타이어들은 뛰어난 성능에 비해 짧은 마일리지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TA91은 프리미엄 타이어지만 기존 제품 대비 마일리지 성능을 23% 개선하여 소비자들이 보다 오래 탈 수 있도록 상품성을 강화했다. 또한 기존 제품 대비 윈터성능을 21% 개선하여 4계절 타이어로서의 가치를 끌어 올렸다. (물론 4계절 타이어로 눈길이나 빙판 등 겨울철 노면에 완벽히 대응하는 것은 무리이며, 겨울철 안전운행을 위해서는 7℃ 이하 노면에서는 눈이 오지 않아도 겨울용 타이어 교체가 중요하다.)

16인치부터 20인치까지 총 47규격의 폭넓은 라인업과 향상된 성능으로 출시부터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은 마제스티9! 압도적인 컴포트와 성능과 다양한 환경에서의 주행 성능까지 고려한 마제스티9은 승차감을 중시하면서도 속도감을 즐기는 많은 운전자에게 최적의 타이어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