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주행 스타일에 맞는 드라이브 모드는 무엇일까?

 

자동차에는 '드라이브 모드'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운전자가 어떤 스타일로 주행을 하느냐에 따라 변속 시점 변화, 안전장치 개입, 구동력 분배 등을 다르게 구현하는 기능이죠. 오늘은 그 종류와 특징 파악을 통해 나의 운전 상황에 맞게 대처해주는 드라이브 모드는 과연 무엇일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노멀 모드

 

 

편안하고 무난한 승차감을 제공해주는, 기본적인 주행모드입니다. 노멀 모드는 계기판에 별도의 표시가 뜨지 않아요.

 

 

2. 에코 모드

 

 

연비 절감에 도움이 되는 친환경 주행 모드입니다. 엔진과 변속기를 제어해 자동차가 낮은 RPM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줘요. 그래서 자동차가 불필요한 힘을 쓰지 않고, 출발이 안정적입니다.

 

하지만 가속이 잘 안된다는 단점이 있죠. 또한 차종에 따라 에어컨 작동을 제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에코 모드는 평소 고속 주행을 잘 하지 않고, 높은 연비를 구현하고자 하는 운전자에게 적합합니다.

 

 

3. 스포츠 모드

 

 

역동적이고 스피디한 드라이빙을 즐긴다면, 스포츠 모드가 제격입니다. 스포츠 모드는 엑셀러레이터를 살짝만 밟아도 높은 RPM을 유지하게 해줘 민첩한 주행이 가능해요. 변속 시점을 제어해 가속도를 높여주는 것이죠. 따라서 연료 소모량은 당연히 많아집니다. 연비보다는 속도감 있는 주행을 중요시 여기는 운전자에게 추천합니다.

 

 

4. 스노우 모드

 

 

휠 속도 센서, 수직축 회전율 감지 센서 등이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접지력 변화를 감지해 눈길에서도 정상적으로 차를 운전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주행 모드입니다. 눈이 내려 울퉁불퉁하거나 얼음이 얼어 미끄러운 구간에서도 문제 없이 주행하고 싶다면, 스노우 모드를 작동시켜주세요.

 

 

5. 스마트 모드

 

 

스마트 모드는 자동차가 운전자의 주행 성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최적의 운전 환경을 만들어주는 인공지능 주행 모드입니다. 평소 주행 성향이 차분한 운전자에게는 높은 연비와 정숙성을 제공하며, 다이내믹한 주행을 선호하는 운전자의 경우에는 엔진과 변속을 제어해 매끄러운 코너링과 높은 가속도를 제공하는 식입니다.

 

 

같은 자동차를 운전하더라도, 누가 어떻게 운전을 하느냐에 따라 승차감이나 연비 등이 달라지죠. 내 운전 성향을 잘 파악하고 나와 잘 어울리는 주행 모드를 선택해 최적의 드라이브를 즐겨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