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친환경 자동차 어떻게 구분할까? 친환경 자동차의 종류

 

 

휘발유나 경유의 대체 연료를 이용해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고 주행하는 차량을 친환경 자동차라고 합니다. 전기자동차가 가장 대표적이지만 친환경 자동차는 연료나 충전 방식 등에 따라 몇 가지 종류료 구분됩니다. 오늘은 친환경 자동차를 구분하는 용어를 살펴보겠습니다.

 

 

친환경 자동차의 정의

 

친환경 자동차란 휘발유나 경유를 사용하지 않거나 적게 사용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화석 연료의 사용을 줄여 기준치로 정해진 무공해, 저공해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 친환경 자동차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친환경 자동차는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기차(수소차)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두 개의 심장으로 달리는 하이브리드

 

친환경 자동차로 분류되는 종류 중 가장 보편화 된 것이 바로 '하이브리드'입니다. 내연기관과 전기모터를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모터만 사용하기도 하고 두 가지를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마다 에너지가 충전되고 일반적인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연비 효율도 높습니다. 특히 회생 제동 기능으로 배터를 충전하기 때문에 별도의 충전소가 필요 없어 관리가 편리하며 배터리 양에 따라 전기로만 이동이 가능해 연료비 절감에도 도움이 됩니다.

 

 

 

 

외부 충전이 가능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하이브리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추가 배터리 사용 여부 입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추가 배터리를 탑재해 배터리 용량을 늘려 짧은 거리의 경우 전기로만 이동이 가능하도록 만든 친환경 자동차입니다. 기존 하이브리드 방식과 같이 배터리를 충전할 수도 있고 충전소에서 충전할 수도 있기 때문에 출퇴근 거리가 짧고 주차장에 전기 충전 장치가 있는 경우에 유리합니다. 하지만 일반 하이브리드 자동차이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전세계인의 주목을 받는 EV, 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는 전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핫 한 차종입니다. 매년 전기자동차 성능이 개선되고 있고, 그 형태 또한 세단이나 경차를 벗어나 SUV를 출시 하는 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는 순수하게 전기로만 모터를 움직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비해 연료비가 적고 오염 물질 배출이 없습니다. 하지만 충전소 부족 등의 인프라 문제가 여전히 존재하며 충전 시간이 길어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도록 관리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달리는 공기정화기 FCEV, 수소연료전지차

 

수소연료전지차(이하 수소차)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적인 반응을 통해 전기를 만들어 내는 친환경 자동차입니다. 수소를 차량 내 탱크에 충전한 다음, 수소와 공기 중에 있는 산소를 연료통에 보내 화학반응을 유발합니다. 이때 발생한 전기를 연료로 사용하는 것이 바로 수소차입니다. 특히 수소차는 '달리는 공기정화기'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주행 중에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을 걸러내는 기능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 보급이 활발하지 않아 충전소가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대기오염 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하면서 내연기관 규제를 강화하고 동시에 친환경 자동차 장려 정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완벽한 친환경 자동차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조금이라도 오염물질을 덜 배출하는 자동차 사용률이 높아진다면 대기오염을 줄이는 데에도 보탬이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