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급가속과 힘이 필요한 순간에 사용하는 킥다운과 시프트다운

 

운전 시 정속주행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저속 차량을 추월하거나 오르막 길을 주행할 때와 같이 급가속이 필요한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오늘은 특정 상황에서 순간 가속을 해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운전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킥다운(Kickdown)이란?

 

자동변속 차량이 주행 중 순간적으로 가속력을 높여야 하는 상황이 생겼을 때, 현재 밟고 있는 가속 페달을 더 깊게 밟아 기어 변속을 한 단 낮춰 순간적인 힘을 낼 때 사용하는 운전기법입니다.

 

 

 

 

 

 

킥다운 사용방법

 

자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주행 중 가속페달을 순간적으로 깊게 밟게 되면 자동으로 기어가 한 단 아래로 내려가게 됩니다. 기어가 현재 주행하고 있는 단보다 저단으로 내려가면 rpm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차량은 순간적으로 힘과 가속력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킥다운은 오르막 길을 주행하거나 추월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순간적인 힘이 필요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저속으로 달리는 차를 빠르게 추월해야 할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 순간적으로 가속 페달을 깊게 밟으면 커다란 엔진음이 들리면서 가속이 되는 것을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킥다운' 기술을 사용한 것이죠.

 

 

 

 

 

시프트다운(Shiftdown)이란?

 

시프트다운은 커브길이나 언덕을 올라갈 때 자동차의 변속 기어를 1단 또는 2단, 3단으로 낮게 전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시프트다운 사용법

 

킥다운은 이름 그대로 가속 페달을 발로 밟아 순간 가속을 하는 것이고, 시프트다운은 시프트레버를 이용해 순간 가속을 하게 됩니다. 기어를 저단으로 변속할 때 시프트레버를 조작해 기어를 저속으로 밀어 넣는 것이죠.

 

현재 주행중인 기어를 저단으로 낮췄을 때 rpm이 상승하면서 토크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때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엔진브레이크가 작동해 차량의 속도가 빠르게 감속합니다. 반대로 가속페달을 밟게 되면 순간적으로 높은 힘을 내면서 추월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갑작스럽게 가속이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운전 기법인 킥다운과 시프트다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미 많은 운전자분들께서 경험해 본 운전 기술이기도 합니다. 때로는 저속 차량을 추월해 교통 흐름에 도움을 줄 수도 있죠. 하지만 잦은 급가속은 엔진과 타이어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현재 도로의 교통 상황에 유념하며 사용해야 안전하고 유용한 기술이라는 점도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