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라운드 트랙

자동차 스마트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해결방법은?

 

요즘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스마트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스마트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갑자기 스마트키가 먹통이 되어 문을 열 수 없거나 시동을 걸 수 없을 때,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반 키 사용 시, 차량 경보음이 발생하는 경우

 

스마트키의 주요 기능 중 한 가지는 바로 '이모빌라이저(immobilizer)' 입니다. 엔진에 설정된 암호가 일치해야 시동이 걸리도록 하는 차량도난방지 시스템으로, 가짜 키나 단순 조작으로는 엔진 시동을 할 수 없게 하는 것이죠. 기술의 발전으로 이모빌라이저 기술 역시 고도화 되어 엔진 시동을 끌 때마다 다음 암호를 새로 만들기도 하고, 1000억개의 암호 코드를 조합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일반 키로 자동차를 열려고 할 경우 경보음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자동차 도난 방지 시스템은 경계, 경보, 해제 3단계를 유지하도록 만들어져 있어 스마트키로 문을 잠그면 30초 후에는 자동으로 경계 단계로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스마트키가 아닌 일반 키로 문을 열 경우 경보음이 울리게 되는 것입니다.

 

 

 

경보음이 울리기 시작하면 몇 분가량 지속되는데요. 도난 방지 시스템을 해제하는 방법은 제조사나 차종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은 차키를 꽂고 ON 상태로 만든 다음, 30초 정도 시간이 흐른 뒤에 경보음이 멈추면 시동을 걸면 됩니다. 혹은 운전석 쪽 도어에 키를 꽂고 좌우로 돌린 다음, 문을 열고 닫으면 경보 시스템이 해제되기도 합니다.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

 

갑자기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아 당황해던 경험 있으신가요? 대부분은 자동차 배터리 방전이 원인이지만 간혹 스마트키 배터리 방전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으로 인해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에는 시동을 걸기 위해 시도를 하면 '따따따' 하는 소리와 함께 반응을 보이지만, 스마트키 방전은 이러한 반응이 없습니다. 만약 스마트키로 자동차 문을 열 수 없고, 시동 버튼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스마트키 배터리 방전일 확률이 높습니다.

 

 

 

스마트키 배터리가 방전된 상태라면 스마트키 속에 있는 보조키를 이용해 문을 열 수 있습니다. 스마트키 종류에 따라 작은 버튼을 누르면 튀어나오는 경우도 있고, 뽑아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키를 찾았다면 열쇠 홈에 넣고 돌리거나, 손잡이 아래쪽 홈에 열쇠를 꽂아 앞으로 당기면 문을 열 수 있습니다. 시동을 걸 때에는 스마트키를 시동 버튼에 대거나 별도의 단자에 꽂으면 되는데요. 열쇠 홈이나 스마트키 단자의 경우 차량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제조사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타트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

 

스마트키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은 상태인데도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계기판에는 브레이크를 밟고 시동을 걸라는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안내에 따라 브레이크를 밟고 시동을 걸어도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이는 시동을 끈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계속 밟아 브레이크 유압이 감소해 브레이크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기어를 파킹 위치에 놓은 다음 버튼 시동키를 짧게 누른 상태에서 스타트 버튼을 길게 눌러주면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스마트키 내장 배터리 방전

 

스마트키는 고장 나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배터리가 방전되면 문을 열 수 없거나, 시동을 걸 수 없게 됩니다. 스마트키 안에는 작은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는데요. 사용환경에 따라 보통 1~2년 정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기 전, 스마트키 인식이 잘 되지 않는 상황이 반복된다면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방법

 

1. 스마트키에서 보조키 분리하기

2. 보조키, 드라이버를 보조키 홈에 끼워 비틀어 케이스 분리하기

3. 새 배터리로 교체하기

4. 케이스를 재조립하고 보조키를 꽂아서 마무리

 

 

 

스마트키를 사용하다가 분실하게되는 경우에는 제조사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새 스마트키를 주문해야 합니다. 또한 스마트키 재발급 이후에 기존 스마트키를 찾았더라도 사용할 수 없는데요. 이는 스마트키마다 고유한 코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키는 재발급 받는데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평소 분실하지 않도록 잘 보관하고 관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