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알아두면 유용한 자동차 상식! 휠베이스(wheelbase)란?

자동차의 제원을 살펴보기 전 알아두면 좋은 자동차 용어들이 있습니다. 자동차의 규격을 볼 때 길이, 너비, 높이를 보게 되는데요. 그 다음으로 알아두면 좋은 용어가 바로 '휠베이스'입니다. 자동차의 외관은 물론 실내공간, 운동성과도 관련이 있는 것이 휠베이스인데요. 구체적인 개념과 길이에 따라 어떠한 특징을 갖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휠베이스(wheelbase)란?

 

휠베이스는 축간거리, '축거'라고도 합니다. 앞바퀴 중심과 뒷바퀴 중심 간의 거리를 말합니다. 차의 전체 길이가 길면 휠베이스가 길어지게 되는데, 소형차보다는 중형차, 대형차로 갈수록 휠베이스가 길어집니다.

 

휠베이스는 길이에 따라 외관 디자인은 물론 실내 공간과 탑승 시 편의성에 영향을 줍니다. 휠베이스의 역할 중 하나가 바로 넓고 안락한 실내공간을 만들어주는 것이기 때문이죠. 실내공간에 대한 편의는 물론 운동성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무조건 휠베이스가 길거나 짧은 것을 선택하기 보다는 자동차의 이용 목적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휠베이스가 긴 자동차의 장단점

 

휠베이스가 긴 차량의 경우 실내 공간이 넓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차의 크기가 커질수록 휠베이스도 증가하고 그에 맞게 실내 공간도 더욱 넓어져 쾌적함과 편의성이 높아집니다.

 

또 다른 장점은 직진성과 주행안정성 및 승차감이 좋아집니다. 휠 베이스는 자동차의 운동성에 영향을 주는데요. 휠베이스가 길면 회전반경이 커지게 됩니다. 회전반경이란 '자동차가 얼마나 작은 각도에서 회전할 수 있느냐' 하는 것으로, 휠베이스가 길 경우 회전반경이 커져 주행안정성, 승차감에 유리합니다. 또한 차의 길이가 길어져 직진에 대한 관성이 크기 때문에 직진성이 좋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회전반경이 크고, 직진에 대한 관성이 크기 때문에 움직임이 둔하다고 느낄 수 있고 운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선회 능력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휠베이스가 짧은 자동차의 특징

 

휠베이스가 짧은 자동차의 장점은 회전반경이 짧기 때문에 선회 능력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어 골목길이나 주차장 등 좁은 공간에서도 운전이 용이합니다.

 

하지만 휠베이스가 짧은 자동차의  경우에는 관성이 적기 때문에 좌우로 흔들리기 쉬워 직진성이 떨어지고, 승차감이 좋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휠베이스가 짧은 자동차는 자동차의 크기도 작아 실내공간도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휠베이스의 최신 트렌드

 

세계적으로 신차들을 출시할 때마다 차체가 커지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로 인해 휠 베이스도 함께 늘어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실제 자동차는 중형차에 해당하지만 휠베이스와 실내공간은 대형차 못지 않은 길이와 크기를 갖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크기가 작은 경차의 경우에도 실내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휠베이스를 길게 설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휠베이스가 긴 경우 실내 공간이 넓어져 탑승 시 쾌적함을 느낄 수 있고, 승차감이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움직임이 다소 둔하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최근에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휠베이스는 길게, 오버행은 짧게 제작하기도 합니다.

 

 

 

자동차를 구입할 때 살펴보는 제원표는 소비자 입장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하지만 미리 알아두면 실제 차량을 보기 전에 자동차의 실내공간이나 옵션 정보에 대해 가늠할 수 있죠. 다음 시간에도 알아두면 유용한 자동차 상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