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A세그? B세그? 자동차 세그먼트(Segment) 분류 기준을 알아보자!

 

자동차 관련 뉴스를 볼 때면 '세그먼트'라는 용어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구분할 때 사용하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차를 나눌 때 배기량에 따라 경형, 소형, 중형, 대형 등으로 분류하는 것처럼 해외시장에서는 세그먼트로 분류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세그먼트의 분류 기준과 각 세그먼트 별 대표적인 차량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세그먼트(Segment)의 개념

 

세그먼트의 사전적 의미는 '나누나, 분할하다'입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자동차를 분류하는 용어로 사용되죠. 세그먼트는 유럽식 분류 방법으로 자동차 앞 범퍼에서 뒤 범퍼까지의 길이(전장)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차량 분류 기준은 배기량에 따라 경형, 소형, 중형, 대형으로 나뉘어 집니다.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세그먼트'라는 용어를 자주 접하게 되는데요. 수입차를 소개할 경우에는 국내 기준보다는 해외에서의 세그먼트 분류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세그먼트 분류 기준

 

세그먼트는 자동차의 사이즈를 기준으로 A부터 F 세그먼트로 분류합니다. 규격 외에도 용도에 따라 S, M, J 세그먼트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앞 범퍼에서 뒤 범퍼까지의 길이를 기준으로 나누는 기본 세그먼트 외에 용도에 따라 스포츠카, 쿠페 등은 S 세그먼트, 벤과 같은 다목적 차량은 M 세그먼트, SUV차량을 J 세그먼트로 분류합니다.

 

 

 

세그먼트 별 대표 모델

 

A세그먼트는 국내에서는 경차로 분류되는 차량들이 포함되는 그룹입니다. 이 그룹에 속한 차량은 mini car로 불리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피아트 500, 미니 쿠퍼 등이 있습니다.

 

 

 

B세그먼트는 유럽 기준으로 small car라고 불립니다. 국내 기준으로 보면 소형차라고 할 수 있느네요. 대표적인 자동차로 푸조 208, 기아 프라이드, 폭스바겐 폴로 등이 있습니다.

 

C세그먼트는 medium car로, 국내 기준으로 준중형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모델로는 아우디 A3, 현대 아반떼, 쉐보레 크루즈, 폭스바겐 골프 등이 있습니다.

 

 

 

D세그먼트는 자동차 브랜드를 대표하는 차량들이 대거 모여있는 그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C세그먼트와 더불어 인기가 높은 세그먼트이기도 한데요. Large car로 불리며 국내의 중형차들이 이 세그먼트에 속합니다. 대표적인 모델로는 아우디 A4, BMW 3시리즈, 벤츠 C클래스, 폭스바겐 파사트 등이 있습니다.

 

 

 

E세그먼트는 Executive car라고도 하며 고급차량들이 속한 그룹입니다. 대표적으로 BMW 5시리즈, 아우디 A6, 벤츠 E클래스 등이 있습니다. F세그먼트는 Luxury car라고 할 만큼 가격도 비싸고 고급차량으로 알려진 차들이 속해 있습니다. 벤츠 S클래스, 아우디 A8, 제규어 XJ,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를 분류하는 방법인 '세그먼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내에서도 다양한 배기량과 크기의 차량이 등장하면서 소형, 중형 등으로만 분류하기 어려운 차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소형 SUV'와 같은 개념이 등장하기도 했죠. 또한 해외 출시 되는 차량들은 세그먼트 기준에 맞추기도 하는데요. 차량의 크기를 이해할 때 세그먼트 개념을 알아둔다면 조금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