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운전을 위한 자동차 핸들 조작 방법

 

자동차를 운전할 때 '조향'은 매우 중요합니다. 운전자가 의도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때로는 협소한 공간에서 아주 섬세한 조작을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핸들 조작은 언뜻 쉬워 보일 수 있지만 운전 숙련도를 알 수 있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안전하고 편리한 운전에 도움을 주는 핸들 조작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올바른 드라이빙 포지션(스티어링 휠 잡는 법)

 

안전한 핸들 회전을 위해서 조작법을 숙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스티어링 휠을 바르게 잡는 것이 우선입니다. 스티어링 휠을 잡을 때는 양손을 올려 놓는 방향이나 각도가 3시와 9시 사이 혹은 2시와 10시 사이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팔꿈치는 너무 구부리거나 쭉 펴는 것보다는 편안한 각도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티어링 휠과 운전자와의 거리도 중요합니다. 거리가 너무 멀 경우 돌발상황에 대처하기 어렵고, 너무 가까울 경우에는 급정거나 충돌 상황 시 충격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적당한 거리는 어깨를 시트에 밀착한 상태에서 팔을 뻗었을 때, 스티어링 휠의 상단에 팔목이 걸리는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논크로스 핸들링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핸들링 밥법이 바로 '논크로스 핸들링'입니다. 핸들을 돌릴 때 팔이 엇갈리지 않게 스티어링 휠을 회전하는 방법인데요. 운전 시 팔목 부상을 예방하고, 긴급상황에서도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논크로스 핸들링을 할 때에는 휠이 돌아가기 전 오른손을 스티어링 휠을 위쪽으로(12시 방향)으로 놓고 아래로 잡아 당깁니다. 필요한 각도만큼 꺾였다면 왼손으로 스티어링 휠을 받쳐주고 커브가 끝날 때 왼손으로 스티어링 휠을 잡고 끌어낸 후 스티어링 휠을 되돌립니다.

 

 

크로스 핸들링

 

크로스 핸들링은 스티어링 휠을 회전할 때 팔을 'X'자 형태로 교차하는 방법입니다. 크로스 핸들링으로 스티어링 휠을 조작하는 방법은 먼저 휠을 양손으로 잡은 상태에서 왼손은 휠을 당기고, 오른손으로 밀어 올립니다. 충분히 꺾였으면 왼손을 놓고 오른손으로 돌리다가 오른손과 왼손을 교채해 핸들을 회전합니다. 마지막으로 오른손을 원래 위치에 둡니다. 크로스 핸들링을 할 때에는 무엇보다 팔의 간격을 너무 크거나 작게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로스 핸들링은 손을 옮기는 횟수가 적기 때문에 연속적인 급커브나 돌발상황에서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위험한 핸들 조작 방법

 

스티어링 휠을 올바르게 잡는 방법과 핸들 조작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운전을 하면서 좀 더 편하게 핸들을 조작하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한 손 조작'입니다. 기어봉이나 창문 틀에 한 손을 올려두고 남은 한손으로만 조작하는 것인데요. 편리할 수는 있지만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처하기에 어렵습니다. 또한 스티어링 휠 안쪽으로 손을 집어 넣고 휠을 돌리는 방법 역시 위험합니다. 쉽게 회전할 수는 있지만 돌발상황에 대처가 어렵고, 사고 시 휠에 손이 걸려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빠르고 편리하지만 언제나 조심해야 하는 운전! 운전할 때 만큼은 편리함 보다는 안전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올바른 조작법으로 스티어링 휠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