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자동차의 눈! 헤드램프를 알아보자

 

밤길 운전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헤드램프. 최근에는 주간주행등 사용 확대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운전자의 시야 확보는 물론 상대방의 안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헤드램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헤드램프의 역할

 

헤드램프는 자동차에 있어 '눈'에 해당합니다. 사람에게 눈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듯 자동차에서도 헤드램프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역할은 바로 '라이트'로써의 역할입니다. 밤길 운전을 할 때 시야 확보를 위해 앞을 비춰주어 안전한 주행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또 다른 역할은 '주간주행등'으로서의 역할입니다. 최근 주간주행등 장착이 의무화되고 사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주간주행등을 사용할 경우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주변이 환한 낮시간에도 라이트를 사용해 자동차의 존재를 상대 차량이나 보행자에 알려 위험한 상황을 더 빨리 인지시켜 교통사고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의 인상을 좌우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람의 눈 모양에 따라 인상이 달라지듯 자동차의 헤드램프 역시 자동차의 인상을 좌우하는 요소가 됩니다. 헤드램프의 디자인에 따라 날렵한 인상을 주기도 하고 귀엽고 친근한 인상을 주기도 하며 강인하거나 중후한 인상을 주기도 해 헤드램프의 기능 뿐 아니라 디자인도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헤드램프의 종류와 특징

 

1. 어댑티브 헤드램프

어댑티브 헤드램프는 기술의 발전을 거듭해 현재는 자동차가 주행하는 동안 스티어링휠의 움직임이나 자동차 속도, 기울기에 따라 상하좌우로 움직이게 되었습니다. 초창기 어댑티브 헤드램프는 기존보다 양옆으로 더 밝아지는 것이었는데요. 지금은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눈동자가 움직이듯 헤드램프도 움직이는 것으로 진화했습니다.

 

2. 하이빔 어시스트

상향등을 자동으로 켜고 끄는 기능을 하이빔 어시스트라고 합니다. 상향등은 조명이 없는 도로나 골목에서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때 반대편 차선에서 오는 차에게 위협이 될 수도 있습니다. 눈부심 현상으로 인해 시야 확보를 할 수 없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이빔 어시스트는 어두운 길에서는 자동으로 상향등을 켜고 전방에 차가 있을 경우 상대차의 불빛을 인식해 상향등을 끄게 됩니다.

 

 

 

3. 헤드램프 에스코트

자동차 시동을 껐는데도 라이트가 꺼지지 않는 경우를 본 적 있으시죠? 헤드램프가 운전자를 에스코트 해주는 '헤드램프 에스코트'입니다. 시동을 끈 후에도 운전자가 주차장을 안전하게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인데요. 시동을 끈 후 약 30초 정도 작동합니다.

 

4. 프로젝션 헤드램프

오늘날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인데요. 빔 프로젝터의 원리를 자동차에 적용한 것입니다. 전구에서 발생하는 빛을 따로 설계된 렌즈를 통해 모은 다음 전방에 투사하는 방식입니다. 렌즈를 통해 빛을 모아 투사하는 방식으로 더 먼 거리까지 빛을 보낼 수 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보행자나 다른 운전자에게 주는 피해는 줄이고 더 멀리 빛을 보내게 되어 시인성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헤드램프 관리방법

 

헤드램프를 점검하는 방법은 육안으로 확인하는 것입니다. 헤드라이트, 안개등, 방향지시등이 잘 들어오는지 확인하고, 상향등과 하향등의 각도가 맞는지 보아야 합니다. 또한 불빛이 약하거나 라이트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배터리나 퓨즈, 배선, 전구 등에 이상이 없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헤드램프의 수명은 500시간 정도인데요. 신차 구매 후 5년 정도가 지나면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램프를 교환할 때는 맨손이 아닌 장갑을 착용한 후 교체해야 합니다. 지문이나 염분 등이 묻으면 밝기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헤드램프에 백화현상, 황변현상 등 변색이 일어났을 때에는 컴파운드 왁스나 치약을 이용해 변색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사용해도 변색이나 흐림 현상이 있다면 전문 업체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