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사이드미러 이렇게 보세요! 초보자를 위한 사이드미러 보는 법


'10시간째 직진 중', '무한 직진' 등 초보운전임을 알리는 차량용 스티커 보신 적 있으시죠? 이 문구들이 대변하듯 이제 막 운전을 시작하는 초보운전자에게 사이드미러를 신경 써야 하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직진만으로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차선 변경은 물론 좌회전과 우회전까지 해야하는 도로 상황에 사이드미러를 보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입니다. 오늘은 초보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이드미러 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사이드미러 맞추기


사이드미러를 제대로 잘 보기 위해서는 먼저 사이드미러를 본인에게 맞추는 것입니다. 초보자의 경우 사이드미러를 맞추지 않고 주행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시야각이 제대로 확보되지 않을 경우 위험이 따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각지대를 없애고 후방시야를 넓히기 위해 사이드미러의 반사각도를 상하좌우로 움직여 운전 지 후방을 볼 수 있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사이드미러 맞추는 Tip

- 하늘과 땅, 도로, 등 지평선 부분이 사이드미러의 중간에 오도록 상하로 조절합니다.

- 사이드미러를 4등분 했을 때 본인 차량의 1/4 정도가 보이도록 좌우로 조절합니다. 뒷좌석 창문쪽이 많이 보일 경우에는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이드미러를 조절할 때 내 차가 많이 비치지 않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사이드미러 보는 법


사이드미러는 차선 변경을 위해 꼭 필요한 것입니다. 그런데 초보자들에게는 차선 변경이 굉장히 어려운 과제입니다. 뒤차와 내 차의 거리는 어느정도인지, 어떤 타이밍에 변경해야 하는지 등 무수한 고민에 사로잡히게 되죠. 먼저 사이드미러를 특성을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사이드미러는 볼록거울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이드미러 하단에 '사물에 거울에 보이는 것보다 가까이 있음'이라는 문구를 보신 적이 있으실텐데요. 볼록거울은 원감을 더욱 풍부하게 해주어 실제 보이는 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1. 차선변경 시 사이드미러 보는 법


차선변경을 할 때에는 사이드미러에 차량이 멀리, 그리고 작게 보일 때 끼어들기를 할 수 있는 타이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더 팁이 있다면 일반도로와 고속도로에서 차선변경 시 사이드미러를 보는 방법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도로에서는 차선변경 시, 사이드미러를 세로로 2등분 해 뒤차가 사이드미러의 안쪽에 있을 때 차선을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속도로의 경우에는 가로로 2등분 하여 뒤차가 위쪽에 위치하고 있을 때 차선을 변경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차선변경 시 사이드미러를 보는 것과 함께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바로 '속도'입니다. 뒤차가 사이드미러에서 멀고 작게 보였지만 내 차보다 속도가 더 빠르다면 순식간에 따라올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차선변경을 할 때에는 현재 속도보다 속도를 높이거나 다른 차량의 속도와 비슷하게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2. 주차할 때


주차할 때는 사이드미러 뿐 아니라 육안과 룸미러, 후방카메라 등 다양한 방법을 총동원하게 됩니다. 후면 주차를 할 때에는 주차 위치를 정한 후 사이드미러와 룸미러를 통해 장애물이나 행인이 오지 않는 지 살피고, 주차 라인으로 차가 들어갈 때에는 라인에 잘 맞춰 들어가고 있는지 사이드미러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일부 차량에는 후진 시 사이드미러가 자동으로 아래를 비추기도 하는 '자동하향'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사이드미러가 아래쪽과 비추기 때문에 후진 주차시 라인을 살펴보기에 용이합니다.



장마철 시야 확보는 이렇게


이제 곧 장마가 시작됩니다. 전면유리의 경우 와이퍼를 통해 시야를 확보할 수 있지만 사이드미러는 물을 닦을 수 있는 도구가 없어 시야확보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극복할 방법은 있습니다! 첫째. 비가 오면 사이드미러 열선을 켜주세요. 'REAR'라고 적혀있는 버튼을 누르면 뒷유리 열선은 물론 사이드미러와 앞 유리 하부 열선까지 켜집니다. 둘째, 발수코팅제를 사용합니다. 비가 오기 전 발수코팅제를 뿌려주면 유리면에 맺히는 것이 아니라 흘러내리게 해줍니다. 발수코팅제가 없다면 식용유를 이용하면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초보운전 시절에는 전방에서 시선을 떼고 측면으로 눈길을 주는 것이 불안하기도 하고 두렵기도 합니다. 하지만 안전한 주행과 정확한 목적지로의 이동을 위해 사이드미러는 필수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사이드미러 이용 방법으로 운전 능력을 UP시켜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