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캠핑 떠나기전 유용한 꿀팁과 추천 오토캠핑장


핑은 매니아들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고가의 장비나 캠핑장 선택의 폭이 좁았던 과거와 달리 지자체에서 앞장서 캠핑장을 만드는가 하면, 최근에는 음식만 준비해오면 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한 시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캠핑을 즐기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오토캠핑 시 알아두면 좋은 팁과 오토캠핑을 즐기기 좋은 캠핑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토캠핑 필수 장비






1. 텐트와 타프

캠핑하면 '텐트'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떠오를 정도로 캠핑의 대표적인 장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으로 사용할 텐트외에 음식을 먹고 조리하는 공간을 위한 그늘막, 타프 역시 가장 대표적인 필수 장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의자, 테이블

야외에서 밥을 먹거나 차를 마시거나 술을 마시기도 하는 캠핑. 의자와 테이블이 없다면 다소 불편할 수 있겠죠? 또한 음식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조리를 위해서도 테이블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텐트 설치를 위한 데크를 포함해 나무 의자와 테이블 데크를 함께 제공하는 캠핑장도 있습니다.


3. 스토브, 쿠거

음식을 하기 위해 휴대용 가스버너를 많이 사용하실 텐데요. 인원수가 많은 경우에는 화구가 1개인 휴대용 가스버너 보다는 2구 이상의 캠핑용 스토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벼우면서도 다양한 음식을 할 수 있는 쿠거도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캠핑용 조리도구는 짐을 줄이는 것 뿐 아니라 대부분 열 전도율이 높은 소재를 이용하기 때문에 단 시간에 조리할 수 있습니다.


4. 랜턴

캠핑장에 조명이 있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혹은 밤에 주변 산책을 나서는 경우를 대비해 랜턴을 준비해야 합니다. 방전될 수 있는 배터리형 보다는 스토브와 연료를 함께 사용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캠핑준비 Tip


1. 계절용품 챙기기

여름에는 더위와 벌레에 대처해야 합니다. 그래서 서큘레이터와 벌레퇴치용품, 이동식냉온장고 등을 구비하면 좋은데요. 특히 아이들과 함께라면 모기나 날파리 등 벌레 퇴치에 더욱 신경이 쓰일 것입니다. 벌레퇴치용조명 등 관련 기구 외에도 계피와 같은 천연재료 역시 벌레 퇴치에 효과가 있다고 하니 미리 준비해두시면 유용할 것입니다. 여름과 반대로 겨울에는 보온을 위해 침낭과 난로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2. 캠핑요리? 어렵지 않아요~

캠핑장은 집 주방보다는 열악한 조건이기 때문에 몇 가지 요리 재료를 미리 손질해가는 것이 좋습니다. 레시피는 단순하고, 준비물도 복잡하지 않으며 설거지도 어렵지 않은 요리가 적합한데요. 캠핑요리에 적합한 메뉴로는 꼬치구이를 꼽을 수 있습니다. 고기는 물론 새우, 관자, 야채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할 수 있어 맛과 멋을 모두 챙길 수 있습니다.


3. 짐을 실을 때는 꺼내는 순서까지 따져보자

오토캠핑은 장비가 많기 때문에 짐을 싣는 것도 중요합니다. 손에 잡히는 대로 짐을 싣는 것이 아니라 캠핑장에서 짐을 꺼내는 것을 생각해야 하는데요. 크고 무거운 장비부터 아래로 싣는 것이 좋지만 캠핑장에서 사용할 순서도 함께 고려해 짐을 싣는 것이 좋습니다.






오토캠핑 에티켓


1. 주변 이웃과 인사하기

캠핑장은 마치 하나의 작은 마을 같습니다. 그래서 짧은 시간이지만 이웃으로 지내게 될 캠퍼들과 인사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를 동반하는 가족단위 캠퍼들의 경우 아이들끼리 빨리 친구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캠핑장에서 만나는 어른들과 친구들에게 인사를 건낼 수 있도록 미리 알려주세요.


2. 안전에 유의하기

캠핑장은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이 넓은만큼 사고의 위험도 곳곳에 있습니다. 물이 깊은 곳이나 턱이 진 곳 등 장소 등을 주의하도록 교육하고, 불을 이용할 때에는 주변에 위험 물질이 있는지 확인한 후 이용해야 합니다.


3. 고성방가 하지 않기

캠핑 분위기가 무르익다 보면 밤 늦게까지 흥이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캠핑장에는 다른 사람들도 함께하기 때문에 늦은밤까지 큰 소리로 음악을 듣거나 이야기를 할 경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아이들 역시 늦은 시간이나 너무 이른 시간에 소리치고 뛰어다니지 않도록 알려주세요.






추천 오토캠핑장



1. 초안산캠핑장


서울시 노원구 월계동에 위치한 캠핑장으로 지난 6월 1일에 오픈했습니다. 샤워실, 편의점 등의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고 아이들을 위한 야외스파와 놀이터가 갖추어져 있습니다.

주소 : 서울시 노원구 월계동 750

요금 : 오토 25,000원 / 전기사용료 5,000원

이용시간 : 당일 14시 ~ 익일 11시


2. 병지방오토캠핑장


횡성에 위치한 병지방오토캠핑장은 병지방계곡과 어답산으로 둘러 쌓여 자연을 만끽하기 더 없이 좋은 곳입니다. 특히 물놀이를 즐길 수 있어 여름휴가지로도 좋은 곳이예요.

주소 : 강원도 횡성군 갑천군 어답산로 516

요금 : 4인 오토캠핑장 기준 25,000원(5월, 10월) / 30,000원(6월~9월)

이용시간 : 당일 14시~익일 12시 (11월~4월 휴장)


3. 완도 명사십리 오토캠핑장


명사십리 해수욕장과 5분 거리에 있는 캠핑장입니다. 아름다운 남해의 일출과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여름에는 해수욕까지 즐길 수 있는 곳인데요. 어린이 놀이터와 트랜폴린 등 아이들을 위한 놀이시설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주소 : 전라남도 완주군 신지면 신리 675-2

요금 : 성수기 기준 주말, 평일 33,000원 / 전기사용로 3,000원

이용시간 : 당일 14시~ 익일 11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