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자동차도 가을을 탈까? 가을맞이 자동차 필수 점검 포인트


 

아침, 저녁으로 제법 쌀쌀한 바람이 불고 한낮에는 따가운 햇살이 비춰 살짝 덥다는 느낌이 남아있습니다. 이렇게 일교차가 큰 가을에는 안개가 많이 발생하고, 늦가을과 초겨울로 갈수록 날씨가 추워져 서리가 끼기도 합니다. 가을을 맞이해 날씨 변화에 따른 차량 점검 포인트 및 차량 관리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안개 잦은 가을, 안개등 점검하기

 

가을에는 안개가 잦기 때문에 안개등을 꼭 점검해야 합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안개가 낀 날의 치사율을 전체 교통사고와 비교하면 4배 가까이 높게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시야 확보가 어렵고 보이더라도 선명하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더욱 위험합니다. 안개가 심한날에는 상향등을 켜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히려 물체를 제대로 보지 못하는 경우가 생겨 위험합니다. 안개가 심한 날에는 파장이 길게 가는 노란색 안개등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후방시야 확보를 위한 열선 점검하기

 

앞으로 기온이 점점 내려가면서 서리가 끼는 일이 생기는 날도 종종 있을텐데요. 자동차 뒷유리에는 열선이 있어 성에를 방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후방 시야를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열선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세차 시 열선을 무리하게 문지르면 파손될 수 있으니 부드러운 면으로 가볍게 닦아주고, 가급적 열선 가까이에는 물건을 올려놓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을철에는 밤낮의 기온차가 큰 만큼 성에를 예방해주는 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미끄러운 도로에 대비에 타이어 점검하기

 

도로에 쌓인 낙엽과 가을비 등 미끄러운 도로 주행에 대비하기 위해 타이어 점검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안개가 짙은 날에 타이어가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경우 제동이 잘 되지 않아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마모도 체크 등 점검을 해야 합니다. 또한 최근까지도 더위가 이어졌기 때문에 타이어의 공기압도 팽창과 수축을 반복하며 적정 수준 이하로 떨어졌을 수 있습니다. 미끄러운 도로에 대비하기 위해 공기압도 적정수준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합니다.

 

 

 

 

시야 확보 위해 워셔액과 와이퍼 점검하기

 

가을은 맑고 청명한 날씨를 보이기도 하지만, 가을비과 안개 등으로 시야 확보가 어려운 날도 많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미리 시야확보를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각종 벌레나 이물질로 인해 오염된 유리창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 워셔액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고, 와이퍼의 상태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 주차 Tip) 가을의 상징 낙엽! 주차할 땐 피하기

여름에는 더위를 피해 주차를 했다면 가을에는 낙엽을 피해 주차해야 합니다. 완연한 가을을 알려주는 낙엽은 낭만적이지만 자동차에게는 낭만적이지 않을 수 있는데요. 머플러에 낙엽이 들어갈 경우 차량 손상의 위험이 있고, 나무 밑에 주차할 경우 차량에 진액이 떨어지거나 낙엽이 쌓일 수 있습니다. 진액은 시간이 지나면 닦아내기 어렵기 때문에 발견하면 알코올 등으로 빨리 닦아내야 합니다. 그리고 낙엽이 앞유리창에 떨어졌다면 낙엽을 치운 후에 운행하는 것이 안전운전에 도움이 됩니다.

 

가을세차 Tip) 부식방지를 위한 꼼꼼세차 필수

여름 휴가의 흔적을 아직도 지우지 못한 분들 있으신가요? 바닷가나 계곡 등으로 여행을 다녀오신 후, 제대로 세차를 하지 않았다면 염분이나 진흙등으로 인해 차량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특히 평소에 눈여겨 보기 힘든 하부를 꼼꼼하게 세차해주어야 합니다.

 

 

가을이 깊어가면서 단풍여행 가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가을을 만끽하기 전, 안전한 여행을 위해 자동차 점검 받는 것 잊지마세요. 그리고 가을에는 낙엽을 피해 나무가 없는 곳이나 실내에 주차 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