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 신나는 생활

[봄나물 종류와 효능]식탁 위의 보약, 봄나물로 건강을 챙겨요!

 

[봄나물 종류와 효능]

식탁 위의 보약, 봄나물로 건강을 챙겨요!

 

 

겨우내 꽁꽁 언 땅을 뚫고 올라오는 푸릇푸릇한 봄나물들은 몸의 기운을 북돋아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합니다. 봄나물에는 각종 비타민이 골고루 있어서 영양공급과 피로회복은 물론 춘곤증 예방에도 아주 좋습니다.

 

 

©busbeytheelder

 

금호타이어 블로그에서 식탁 위의 보약이라 불리는 봄나물의 종류와 효능을 살펴보았습니다.

봄의 향기가 가득한 봄나물들, 그 영양소와 효능을 알고 드시면 더 좋지 않을까요?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두릅

 

©pieliny

 

‘봄 두릅은 금이고 가을 두릅은 은이다.’ 라는 말이 있을 만큼 봄에 나는 두릅은 단백질이 매우 풍부합니다. 특히 사포닌과 비타민C 성분이 암을 유발하는 물질인 나이트로사민을 억제하고, 혈당조절 효과도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 특히 좋은 나물이라고 해요.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칼슘과 섬유질의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두릅을 조리할 때는 비타민이 파괴되지 않도록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심심하게 무쳐 먹으면 좋습니다.

 

 

간과 눈의 건강을 챙겨주는, 냉이

 

©gmayfield10

 

쌉쌀하면서 향긋한 맛이 일품인 냉이. 냉이에 들어있는 수용성 비타민인 콜린은 간 건강에 매우 좋고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효능이 있어서 간이 안 좋거나 눈이 피로하신 분에게 좋습니다. 냉이는 한약재에서 지혈제로 쓰이기도 하는데요, 자궁출혈이나 월경 과다 치료제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몸이 허약한 사람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냉이에 날콩가루를 묻혀 된장국을 끓여 먹었을 때 영양이 더욱 풍부해진다고 합니다.

 

 

동맥경화와 성인병 예방에 좋은, 달래

 

 

달래 역시 이른 봄이 제철인 봄나물의 대표주자로 톡 쏘는 매운맛이 특징인데요, 매콤하게 무쳐 먹거나 된장찌개에 넣어 끓여 먹으면 특유의 맛과 향이 미각을 자극합니다. 달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륨은 몸속의 나트륨을 밖으로 배출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달래는 따뜻한 성질이 있어서 평소 몸이 냉한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평소에 음식을 짜게 드시는 분, 손발이 차서 고생하시는 분들은 달래를 챙겨 드시는 것이 좋겠죠?

 

다양한 효능은 지닌,

 

 

©Dendroica cerulea

 

동의보감에도 나오는 쑥은 약재로 사용할 정도로 그 효능이 뛰어납니다. 따뜻한 성질로 속을 데워 냉한 기운을 쫓고, 환절기 감기와 냉증, 생리통 등에도 효과가 뛰어날 뿐 아니라 간장과 신장,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주는 좋은 음식입니다. 봄철의 쑥은 섬유질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서 소화작용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또 혈관 내의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해 혈압을 낮추고 피를 맑게 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쑥의 요리법은 매우 다양한데요, 봄 내음을 가득 담은 쑥으로는 된장을 풀어 맑게 끓인 쑥국이나 고소한 쑥떡을 추천합니다.

 

 

여성호르몬이 풍부한, 돌나물

 

 

수분이 많은 돌나물은 우리 몸에 부족한 수분을 보충해주어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고 비만에도 효과적입니다. 생으로 먹는 것이 영양에 더 좋아 무쳐서 반찬으로 먹거나 샐러드로 만들기도 하고, 비빔밥에 넣어서 먹기도 하는데요, 비타민C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답니다. 특히 돌나물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이 많아 중년 여성의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부종을 해소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특효라고 하니, 여성분들에게 필수인 봄나물이 아닐까요?

 

 

Tip 봄나물 주의보 발령, 봄나물 안전하게 먹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지난 10년간 봄철에 집중적으로 식중독에 걸리는 환자들이 식물의 자연 독성 때문에 식중독에 감염된 것으로 보고 ‘봄나물 주의보’ 발령했다고 합니다. 봄나물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춘곤증과 피로회복에 좋지만 노약자나 간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주의해서 먹어야 합니다. 식물 고유의 독성이 있는 두릅, 원추리, 다래, 고사리, 냉이, 쑥 등이고 달래, 돌나물, 씀바귀는 흐르는 물에 여러 번 깨끗이 씻어 조리해야 식중독을 막을 수 있어요. 또 도로변이나 하천 근처에서 자라는 봄나물은 중금속, , 카드뮴 등에 오염됐을 확률이 높으므로 될 수 있으면 안전한 곳에서 구입해 드시길 바랍니다.

 

 

 

올봄에는 신선하고 몸에 좋은 봄나물로 건강을 챙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반드시 끓인 물에 데쳐서, 깨끗한 물에 씻어서 안전하게 드시는 것 잊지 마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