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TIRE WEATHER TECHNOLOGY (타이어 날씨기술)

TIRE WEATHER TECHNOLOGY (타이어 날씨기술)


지구 상에 분포하고 있는 다양한 기후Climate 요소들은 타이어의 성능을 변화시키는 원인이 된다. 열대기후, 건조기후, 온대기후, 한대기후 등 기온과 강수량에 따라 환경과 노면의 조건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타이어 또한 여름용 타이어[Summer Tires], 올 시즌 타이어[All-Season Tires], 겨울용 타이어[Winter Tires]로 구분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지구 온난화가 가속되면서 겨울철 이상 한파 및 여름철 이상 고온 등 기후 변화가 심화하고 있어 이런 기후변화 및 날씨에 맞는 친환경적이고 지능형 타이어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이에 기후변화와 날씨에 따라 타이어에 미치는 영향과 기후변화에 대비한 최적의 타이어 기술들을 알아본다.

글 이장열 일러스트 J Design



계절별 타이어 [Seasonal Tires]


타이어는 기후 및 날씨 변화에 따라 적절한 선택이 필요하다. 종류와 용도가 다양한 만큼 트래드 디자인과 구조

컴파운드 등과 함께 계절에 따라 분류한 적합한 타이어를 권장하고 있다.



여름용 타이어 [Summer Tire]

여름용 타이어는 따뜻한 날씨 조건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Designed 된 타이어다. 외부온도(Outdoor Temperature)가 섭씨 7℃를 기준으로 높을 때 성능을 발휘하고 영하의 추운 날씨일수록 성능이 떨어진다. 여름용 타이어의 경우 교체 시기는 일반적으로 외부온도가 섭씨 -12℃ 이하일 때이다. 여름용 타이어는 우리나라와 같이 겨울이 짧고 적설량이 적은 기후와 날씨에서 사용하며 고속주행성능, 소음, 승차감, 조정 안정성이 좋게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올시즌 타이어 [All-Season Tire]

올 시즌 타이어는 따뜻한 날씨 조건뿐만 아니라 온건한 겨울 날씨와 노면의 조건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된 타이어이다. 올 시즌 타이어의 장점은 계절에 따라 계절용 타이어로 교체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다양한 기후와 날씨 변화가 이루어지는 지역에서 적합한 전천후All-Weather 타이어란 점. 올 시즌 타이어는 여름용 타이어보다 섬세한 트래드 패턴이 특징이다.


겨울용 타이어 [Winter Tire]

겨울용 타이어는 눈길, 빙판길 등 가혹한 겨울 날씨와 노면 조건에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된 타이어이다. 적설량이 많고 외부온도가 영하로 떨어지는 추운 날씨에는 미끄러지지 않고 안전하게 주행성능을 발휘하는 타이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겨울용 타이어는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일반 타이어보다 길고 넓은 홈Groove과 

고밀도 사이프를 설계하고 저온에서도 유연성이 좋은 실리카 고무 같은 신소재 컴파운드를 적용한다



날씨와 마모 [Weather and Wear]

타이어의 마모 정도는 계절과 기후변화에 따라 달라진다. 타이어 마모에 영향을 주는 노면과의 마찰력Kinetic이 추운 날씨 보다는 더운 날씨에 향상되어 내마모성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온로드일 경우 젖은 노면 보다는 마른 노면에서 마모가 빨라진다. 이처럼 계절과 날씨는 타이어의 마모에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계절에 맞는 트래드패턴과 컴파운드를 적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겨울용 타이어는 트래드 컴파운드에 친수성 실리카가 많이 함유된 고무를 사용하여 일반타이어보다 부드러워 마모의 속도가 빠른 특성이 있다.


날씨와 공기압 [Weather and Air Pressure]

계절에 따라 기온Temperature이 올라가거나 떨어지면 타이어 공기압력 Air Pressure도 변화가 생긴다.

일반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이라고 부르는 타이어 내부에 주입된 공기는 외부 환경에 따라 평창 하거나 줄어들게 되는데 계절별로 적정 공기압을 주입하는 것이 주행 안정성을 확보하고 연비를 절감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타이어는 같은 노면 조건에서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 마모가 잘된다. 타이어의 마모 속도는 여름용 타이어Summer Tires를 기준으로 봤을 때 사계절용 타이어All-Season Tires의 마모속도는 느린 편이고 겨울용 타이어Winter Tires가 가장 빠른 편이다. 이는 겨울용 타이어가 트래드 컴파운드에 실리카 고무를 많이 사용하여 부드럽기 때문이다.



TECHNOLOGY


지능형 타이어 [Intelligence Tires]

노면 기후에 따라 스스로 외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지능형 타이어가 개발되고 있다.

타이어에 외부 노면의 조건과 기후를 인식할 수 있는 전자센서를 장착하여 도로 조건에 맞춰 스스로 형태는 변화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아직은 상용화된 기술은 아니지만 이런 기술이 실현되면 빗길이나 눈길 또는 마른 길에서 마찰력 등을 조정하여 언제나 주행조건에 최적화된 성능을 운전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친환경 타이어 [Eco-Friendly Tires]

기후는 대기가 다른 기후 시스템과 상호작용으로 변화하지만 인위적인 요인인 온실가스와 자동차 이산화탄소 배출 등 지구의 온난화로 인해 기후의 변화를 야기 시키기도 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타이어도 환경친화적인 개념으로 만들어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를 줄여 지구에 피해를 적게 하는 목적으로 환경친화적 타이어가 개발됐다.

친환경 타이어 기술은 타이어 회전저항Low-Rolling Resistance을 적게 하여 연료 효율성Fuel Efficency을 높여 타이어로 인한 에너지 손실은 획기적으로 줄이고 있다. 또한 친환경 타이어를 위한 구조설계Design & Construction나 컴파운드Compound를 적용하고 타이어 유해 물질을 줄여 자연과 환경에 이바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