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Focus] Tire Intelligence Technology

Tire Intelligence Technology




Focus

금호타이어는 친환경 타이어에서도 한 발 앞선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물론 EU의 환경규제까지 철저하게 대비하여 친환경 타이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타이어의 인공지능형 기술은 다양한 기후와 노면의 상태를 인식하여 스스로 반응하거나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타이어주행 정보를 제공하여 더욱 안전하고 편안한 드라이빙을 가능케 할 것이다. 

타이어의 인공지능기술[Intelligence Technology]는 자동차와 함께 끊임없이 연구 개발되고 있으며 첨단 IT기술과 융합되어 새로운 개념의 인공지능 타이어들이 만들어질 것이다.

글 이장렬 3D 일러스트 J Design



타이어 자체도 생각하는 지능형 타이어 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타이어의 첨단 미래 기술은 단연 인공지능형 타이어 개발일 것이다. 지금까지는 안전한 타이어와 연료소모가 적은 친환경적 타이어 개발이었다면 미래에는 타이어는 다양한 기후나 노면의 조건을 인식하여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인공지능형 기술도 발전할 것이다. 정보기술(IT)와 연계한 지능형 타이어는 전자 태그RFID를 부착하여 타이어 고유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뿐만 아니라 통신 및 첨단 센서기술과 융합하여 타이어 상태 및 노면환경 등을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스마트한 타이어가 될 것이다. 그럴 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운전성향을 파악한다거나 졸음운전을 사전에 알려주

는 똑똑한 타이어로 발전할 것이다.



타이어 자체도 생각하는 지능형 타이어 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타이어의 첨단 미래 기술은 단연 인공지능형 타이어 개발일 것이다. 

지금까지는 안전한 타이어와 연료소모가 적은 친환경적 타이어 개발이었다면 미래에는 타이어는 다양한 기후나 노면의 조건을 인식하여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인공지능형 기술도 발전할 것이다. 정보기술(IT)와 연계한 지능형 타이어는 전자 태그[RFID]를 부착하여 타이어 고유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뿐만 아니라 통신 및 첨단 센서기술과 융합하여 타이어 상태 및 노면환경 등을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스마트한 타이어가 될 것이다. 그럴 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운전성향을 파악한다거나 졸음운전을 사전에 알려주는 똑똑한 타이어로 발전할 것이다.



기술의 핵심은 타이어와 서스펜션 일체형 설계로 차량의 전체 하중을 지지하며 기존의 서스펜션 역할을 대신하고 노면에서 들어오는 진동신호를 액티브 컨트롤 기법을 적용하여 진동라벨을 감소시키는 새로운 디자인과 콘셉트의 기술이다. 타이어-인-휠-시스템은 아직은 상용화되지 않았지만, 타이어 유명 업체들이 자동차 모터쇼를 통해 신기술로 발표하고 있어 머지않아 자동차에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타이어 공기압을 실시간으로 체크하여 알려주는 인텔리전스 기술이다.


타이어는 유일하게 자동차와 노면 사이에서 접지력을 발휘하는 사람의 신발과 같은 역할을 한다. 세계 유명 축구선수의 축구화에 인공지능 센서를 부착하여 움직임을 분석하고 더 나은 플레이를 창조하듯이 타이어에도 정보기술[IT]과

연계하여 주행 시 타이어의 공기압과 온도를 측정하여 이상 여부를 무선통신으로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첨단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타이어는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로 운전하게 되면 수명이 짧아지고 연비도 나빠지고 사고의 위험도커지게 된다. 

이처럼 타이어의 공기압은 수시로 점검이 필요한데 일반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은 육안으로 구분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자연적인 공기 빠짐이나 계절에 따른 특히 외부온도가 낮은 겨울철에는 공기 누수량이 많아지므로 운전자가 수시로 체크가 힘들어진다. 스스로 타이어의 공기압을 체크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공기압 측정장치인 TPMS는 타이어 내부에 장착된 센서와 전자제어장치ECU를 통해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타이어의 압력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인공지능형 장치이다. 타이어에 탑재된 센서는 IT 기술과의 융합으로 더욱 정교하고 조그맣게 개발되고 있으며, 장착방법도 갈수록 간편해지고 있다. TPMS는 각각의 타이어에 장착되어 내부의 공기압이 부족함이 감지되면 운전자에게 여러 가지 방법으로 경고를 보내는데 보통 계기판에 경고등을 점등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장착된 타이어의 내부 압력 및 공기압을 체크할 수 있다. 운전자의 편안함과 안전을 위해 타이어의 인공지능형 장치들이 계속 개발되고 있다.


               



미래의 자동차 기술은 정보기술의 발달과 함께 스스로 알아서 주행할 수 있는 자동차들이 등장할 것이다.


타이어 또한 스스로 도로와 기후를 읽을 수 있는 지능형 타이어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타이어의 정보를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TPMS 기술보다 한층 진보된 타이어 공기압력은 물론 접지면의 정보와 타이어 내부 온도까지 수집 분석해주는 ECU(Electronic Control Unit)의 진보적인 기술로 발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