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자주 표시되는 자동차 경고등 정리!

 

자동차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는 계기판의 경고등. 운전자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본적 있을 텐데요. 가끔은 특정 경고등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다양한 경고등 표시 중, 오늘은 여름에 특히 자주 볼 수 있는 자동차 경고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배터리 충전 경고등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됐거나 충전이 필요할 때, 자동차 내부의 팬을 돌리는 팬벨트에 이상이 생겼을 때 표시되는 경고등입니다. 배터리는 차량의 시동을 걸고 헤드라이트,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등 여러 가지 자동차 전기장치에 전력을 보급합니다. 더운 날씨에는 에어컨 사용 시간이 늘어나, 평소보다 더 빨리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기 때문에 요즘 같은 여름에는 특히 배터리 충전 경고등에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연료 부족 경고등

 

장거리 주행이 많아지는 여름 휴가철에는 연료 부족 경고등도 눈여겨보셔야 합니다. 위와 같은 표시가 계기판에 뜨면, 연료가 5L 가량 남아 부족하다는 의미이므로 가까운 주유소에서 연료를 충전하시길 바랍니다.

 

 

냉각수 온도 경고등

냉각수의 온도가 120도 이상일 때, 표시되는 경고등입니다. 냉각수는 자동차의 엔진이 과열되지 않도록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합니다. 냉각수의 온도가 너무 높아 엔진의 열기를 제대로 식혀주지 않으면, 엔진출력이 급격히 저하되며 계속 방치하면 엔진이 망가져 주행이 어려운 상황에 이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각수 온도 경고등이 뜨면 정차 후 엔진 후드를 열어 어느 정도 자연 냉각을 시킨 뒤, 전문가에게 점검을 받는 것을 권합니다. 여름철에는 자동차 내부의 온도가 상승하기 쉽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주세요.

 

 

브레이크 경고등

점등회로가 고장 났거나 브레이크액이 모자랄 때 켜지는 경고등입니다. 뜨거운 여름 햇볕 때문에 한껏 가열된 아스팔트 도로를 달리다 보면, 브레이크의 온도가 높아져 브레이크가 변형되거나 마모될 수 있어요.

 

따라서 주행 중 브레이크 경고등이 켜졌다면 가까운 정비소에서 브레이크 점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이 브레이크 경고등이 켜졌을 때는 브레이크 페달이 뻑뻑해지고 제동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평소보다 세게 브레이크를 밟아주세요.

 

 

워셔액 경고등

워셔액이 부족한 경우 표시되는 경고등입니다. 소나기가 자주 오는 여름에는 앞 유리가 얼룩지기 쉽기 때문에, 깨끗한 시야 확보를 위한 워셔액 보충에 신경을 써주세요.

 

 

계기판에 경고등 표시가 뜨면 자동차에 이상 증상이 있다는 의미이므로 반드시 차를 점검하고 정비해야 합니다. 특히 오늘 알려드린 경고등은 요즘 같은 여름철에 더 자주 표시되기 때문에, 그 의미를 잘 숙지하셔서 자동차가 보내는 SOS 신호에 적절히 대응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