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패스트백? 노치백? 해치백? 자동차를 구분하는 용어를 알아보자!

 

 

자동차를 구분하는 용어는 다양합니다. 크기나 모양은 물론 디자인에 따라서도 사용하는 용어가 달라지죠. 오늘은 여러가지 용어 가운데 한번쯤 들어봤지만 정확한 의미를 알기 어려웠던 패스트백과 노치백, 해치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패스트백이란?

 

패스트백(fast back)이란 뒤 유리부터 트렁크 리드까지 하나의 면으로 빠르게 깎인 형태를 말합니다. 뒤에서 봤을 때 경사면이 속도감 있게 빠른 느낌을 가지고 있어 패스트백이라고 불립니다.

 

 

 

스포티한 스타일로 1930년대 유선형 유행이 불면서 미국을 비롯한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큰 인기를 받았다고 하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차량으로는 1964년형 포드 머스탱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최초의 고유 모델인 포니1 역시 패스트백의 형태였습니다.

 

 

노치백이란?

 

노치백(notch back)은 차체를 옆에서 보았을 때 엔진 룸, 캐빈(객실), 트렁크의 구분이 뚜렷한 형태를 말합니다. 각각을 1박스로 구분해 '3 박스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노치백은 지붕 뒤쪽이 턱이 진 자동차 형태를 의미하는데요. 트렁크가 독립된 모양의 차체인 '세단형' 차량들이 노치백의 가장 대표적인 차량입니다.

 

 

 

 

패스트백과 노치백의 차이

 

패스트백과 노치백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지붕에서 트렁크로 이어지는 구간이 뚜렷하게 구분되는지 아니면 하나로 이어지는가 하는 것입니다. 3도어냐 4도어냐에 관계 없이 지붕에서 트렁크까지 하나로 이어지는 경우는 '패스트백'이라고 하고, 루프와 리어 데크가 확연하게 구분이 되고 객실과 트렁크 역시 구분되는 차체의 형태라면 '노치백'이 되는 것이죠.

 

 

 

 

해치백이란?

 

패스트백, 노치백과 비슷한 용어로 '해치백(hatch back)'이 있습니다. 해치백은 자동차 뒤쪽에 크게 열리는 테일 게이트를 가진 차량을 통칭해서 부르는 용어로, 형태보다는 구조에 따른 용어입니다. 대체로 해치백 차량은 뒤쪽 좌석과 트렁크 공간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뒷좌석의 등받이를 접으면 더 많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해치백은 2박스 3도어나 5도어 승용차의 형태를 가지는데요. 해치백 구조의 차량들은 패스트백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해치백 구조이면서도 노치백 형태를 가진 경우도 있습니다.

 

 

 

뒷모습이나 옆모습으로 봤을 때 자동차의 형태와 구조를 구분하는 용어들을 알아봤습니다. 패스트백, 노치백, 해치백 용어는 때에 따라 헷갈리기도 하지만 머릿속에 이미지를 그려보면 좀 더 쉽게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