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럴 때 꿀팁

브레이크도 튜닝이 되나요? 브레이크 튜닝 알아보기!

 

 

자동차 시장이 성장하면서 그에 따라 애프터 마켓도 성장하게 됩니다. 비록 우리나라 튜닝 시장이 해외에 비하면 약하다고는 하지만 운전자라면 크고 작은 튜닝을 고민해 본 적 있으실 텐데요. 오늘은 다양한 튜닝 항목 가운데 '브레이크 튜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브레이크를 튜닝한다?

 

안전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브레이크를 튜닝한다고 하면 의아할지 모르지만 브레이크 튜닝은 튠업 튜닝의 일종으로 차량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한 마디로 '더 잘 멈추기 위해' 진행하는 것이죠.

 

우리나라에서는 튜닝 시 승인이 필요한 항목과 필요하지 않은 항목이 있습니다. 승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튜닝 완료 후 교통안전공단 검사소에서 자동차 안전기준, 배출가스 및 소음기준에 적합성을 확인하는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브레이크 튜닝 중에서도 가장 많이 시행하는 브레이크 디스크 및 패드 튜닝의 경우에는 승인 없이 진행할 수 있는 경미한 튜닝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인증된(제작사 순정 부품, 한국자동차튜닝협회 인중 부품) 캘리퍼 실린더 변경은 안전기준 및 성능저하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승인없이 자율적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인증부품이 아닌 부품을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승인을 받고 구조변경을 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튜닝을 하는 이유

 

일반적으로 '튜닝'을 한다고 하면 차량 외관을 현란하게 바꾸는 '드레스업 튜닝'을 먼저 떠올리게 됩니다. 그런데 차량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엔진 및 동력전달장치, 주행, 조향, 제동 장치 등을 튜닝하기도 합니다. 브레이크 튜닝은 '제동 성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튜닝이죠.

 

 

 

 

최근에 출시되는 차량을 보면 크기도 크고 출력도 높아졌습니다. 이로 인해 주행 성능도 우수해졌죠. 우수한 출력과 주행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제동력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즉, 브레이크 튜닝은 주행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인 것입니다.

 

 

브레이크 튜닝에 대해 알아둘 점

 

1.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튜닝 중에서도 경미한 튜닝에 속하며 접근이 가장 쉬운 항목입니다. 물론 패드를 교체한다고 해서 제동력이 꼭 좋아진다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운전 패턴을 가졌느냐에 따라 효과를 얻을 수는 있습니다.

 

대부분의 브레이크 패드는 세라믹을 이용합니다. 낮은 온도에서 좋은 성능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튜닝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스포츠'와 '레이싱' 패드 중 레이싱 패드는 악조건에서 더 빛을 발하지만 일반 도심 운전에서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단, 브레이크 사용이 잦은 운전자라면 스포츠패드로 교체할 경우 좀 더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2. 디스크

디스크 역시 마찰제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패드처럼 깎여나가지 않고, 운동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바뀔 때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죠. 하지만 열을 계속해서 받을 경우 마찰제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디스크로터의 열을 내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구멍을 뚫거나 사선을 그은 튜닝용 디스크로 교환하게 됩니다. 발열에 강한 제품으로 튜닝을 하면 스포츠 드라이빙을 즐기는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3. 캘리퍼

캘리퍼는 패드와 디스크를 맞물리게 하는 부품으로 힘이 셀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쉽게 튜닝에 도전하기 어려운 항목이기도 한데요. 캘리퍼 튜닝을 하기 위해서는 캘리퍼만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그에 맞게 패드와 디스크도 교환해야 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브라켓과 너클도 손을 봐야 하기 때문에 비용과 시간 등 모든 면에서 일이 커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브레이크 튜닝 중 가장 접근이 어렵다고 해요.

 

하지만 캘리퍼를 교체하게 되면 패드와 디스크가 맞물리는 힘이 커지고 마찰 면적도 넓어져 브레이크 성능면에서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다만 튜닝용 캘리퍼로 교체할 경우 무게가 증가해 차량의 가속 성능이 떨어질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

 

 

 

 

브레이크 튜닝을 하고 나면 급제동에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기본적으로 주행 시 급정거를 하지 않도록 안전운전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저속주행의 제동 성능은 브레이크 보다는 타이어의 능력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 타이어 공기압 관리와 마모 한계선 점검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제동 성능을 높이고 주행성능을 향상시키는 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튜닝을 할 때에는 욕심을 내기 보다는 내 차에 알맞는 검증된 부품을 사용해야 하는 것도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