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 풋볼 시즌 맞아 풋볼마케팅 가동
잉글랜드의 프리미어 리그 명문 축구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후원하며 유럽 및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금호타이어가 이번에는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해
가장 미국적인 스포츠로 손꼽히는 풋볼을 택했다.
금호타이어는 미국 대학 풋볼 시즌을 맞아 올해 처음 캘리포니아 내 최고 명문의
대학 풋볼팀인 USC를 포함, 풋볼 명문 5개 대학과 스폰서십을 체결하고 북미
지역 내 스포츠마케팅을 본격 가동했다고 밝혔다. 금호타이어가 후원하는 대학
풋볼팀은 USC를 비롯해 오하이오 주립대, 플로리다대, 텍사스대, 테네시주립대
등 5개 팀이다. 금호타이어는 미 전역 27개 지역, 244개 대학 풋볼팀 중 상위
5개팀과 스폰서십을 체결하였다. 매 경기마다 10만 명 내외의 관중을 몰고
다니는 미국 대학 풋볼 리그는 9월 초에 시작하여 1월 초까지 공식 일정을
소화한다. 매년 대회 중계료가 6,000억 원 이상으로 규모와 인기 면에서 전미
최대의 스포츠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또한 풋볼 경기가 있는 날이면 지역
주민들이 바비큐 파티를 열며 함께 경기를 관람할 정도로 단순한 스포츠
이벤트를 뛰어 넘어 지역 주민의 축제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스폰서십 체결 팀의 공식 타이어 업체로서 팀 로고를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다. 경기 시 스폰서십 후원 내용 소개, 스타디움
외곽에 팬 부스 및 이벤트 운영, 웹사이트에 금호타이어 배너 설치 등을
비롯하여, 각 팀 홈구장의 광고판 및 전광판 등을 통해 다양한 브랜드 노출
기회를 얻게 된다.
금호타이어는 미국 대학 풋볼팀 스폰서십을 단순한 로고 노출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와 직접 만나는 장으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지난 9월 미국 5개 주에서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금호타이어 미니풋볼 토스 앤 윈”행사는 다채로운
이벤트와 함께 금호타이어 신제품을 소개하는 행사로 진행되었으며, 매
이벤트마다 3,000명 이상의 지역 주민이 참여하는 등 높은 호응을 얻었다.
금호타이어 북미지역본부장 김재복 상무는“세계 최대 타이어 시장인 북미
시장에서 금호타이어는 UHP 타이어를 포함하여 교체용 시장에서 BIG 5에
들 정도로 이미 기술력과 제품력을 인정받고 있다”며“다양한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미국 소비자들에게 보다 친숙한 브랜드로 다가갈 것” 이라고 말했다.
Kumho Tires NBA Team Sponsorship
NBA 우승 후보 두 팀과 스폰서십 체결
금호타이어가 미국 프로농구 NBA의 2010-2011 시즌 우승 후보인‘LA 레이커스’와
‘마이애미 히트’두 팀과 스폰서십을 체결했다. 금호타이어는 영국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미국 5개 대학 풋볼 스폰서십 성공에 힘입어 이번에는 NBA
명문팀들과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글로벌 공략에 나섰다.
미국 3대 스포츠 중 하나로 꼽히는 NBA는 매 경기마다 2만 명 가까운 관중들이
방문하며, 전 세계 200여 개국의 방송채널과 인터넷을 통해 경기가 중계되는 전
세계적인 스포츠이다.
미국 내 NBA 중계권료는 9억 3,000만 달러(2009년 기준)에 이른다.
금호타이어가 후원하는 LA 레이커스와 마이애미 히트는 스포츠 평론가들
사이에서 올해의 가장 강력한 우승 후보로 거명되고 있으며, 각 팀이 보유한
스타들의 상품성으로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고 있는 팀들이다. 특히 양 팀의 핵심
선수인 코비 브라이언트와 르브론 제임스의 챔피언 결정전 맞대결은 벌써부터
전 세계 농구팬들이 손꼽아 기대하는 슈퍼 매치로 여겨지고 있다.
LA 레이커스는 지난 두 시즌 연속 NBA 우승을 달성한 디펜딩 챔피언으로 코비
브라이언트가 뛰고 있는 전통적인 우승 후보팀이다. 또한 마이애미 히트 역시
NBA 슈퍼 플레이어로 꼽히는 르브론 제임스, 드웨인 웨이드와 함께 올해 크리스
보쉬를 영입, 역대 NBA 최강팀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LA 레이커스 및 마이애미 히트의 공식 후원사로서 장내 보드, 점수판,
홍보 부스 등을 통해 30초 스팟 영상을 포함한 다양한 브랜드 노출 기회를 얻게
된다. 또한 현장에서 팬들과 함께 하는 프로모션 행사는 물론, 금호타이어 판매
딜러들을 위한 이벤트도 계획되어 있다.
북미지역에서 다양한 스포츠 마케팅을 진행 중인 금호타이어는 지난 3분기
실적 발표에서 전 분기 대비 북미지역 UHP 타이어 매출이 16.6% 증가하는 등
브랜드 인지도 상승효과가 실질적인 구매로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이다.
금호타이어 북미지역본부장 김재복 상무는“2010년 새롭게 시작한 대학 풋볼
스폰서십과 함께 이번 NBA 팀 스폰서십을 통해 세계 최대 타이어 시장인
북미에서 금호타이어가 친숙하고 가치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를
희망한다”며,“ 새롭게 스폰서십을 맺은 두 팀 모두 세계적인 팬을 확보하고 있는
팀이어서 북미지역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그 효과가 더욱 기대된다”고
밝혔다.
1975년 미국 시장에 첫 진출한 금호타이어는 UHP를 포함하여 북미 교체용(RE)
타이어 시장에서 BIG 5에 포함될 정도로 기술력과 제품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북미지역에 진출한 국내 타이어 브랜드 중 교체용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