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이어 쇼룸

[금호타이어] 겨울철 타이어 관리 요령

겨울철엔 타이어를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1.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관리

겨울철에는 외부 온도가 낮아지면서 공기의 밀도는 높아지고, 체적은 줄어들기 때문에 공기압이 다른 계절보다 더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므로 다른 계절에 비해 더 유의하셔서 타이어 공기압을 관리하셔야 합니다.
좀 번거로우시더라도 겨울철엔 월1회 공기압 체크를 권해드립니다.

2. 마모가 많이 된 타이어의 경우

겨울철에는 외부 온도가 낮아지면서 특히 이른 아침이나 저녁 늦은 시간 도로에 살얼음이 생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마모가 많이 된 타이어의 제동력와 견인력은 다른 계절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니 꼭 겨울철 타이어로의 교환을 고려하시지 않더라도 겨울철이 시작되기 전에는 내 타이어의 전반적인 상태에 대해 타이어 전문점에서 점검을 받아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3. 작은 상처나 흠집이 있는 타이어의 경우

일반적으로 주행 중 타이어 파손 사고는 외부온도가 높은 여름철과 외부온도가 낮은 겨울철에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타이어의 작은 상처나 흠집이 외부온도가 낮아지면서 급격히 딱딱해져 파열의 위험이 높아지거나 도로 표면상의 수분들이 타이어 내부로 침투되어 타이어의 재료 중 하나인 스틸벨트를 산화시키고, 그로 인해
그로 인해 고무와의 접착력이 약화되며 타이어 전체의 내구력이 떨어지면서 고속주행 시 파열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타이어 표면에 크랙, 작은 상처, 흠집이 보이신다면 바로 타이어 전문점으로 가서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4. 겨울용 타이어 고르는 방법

겨울용 타이어는 트레드 디자인에 있어 커프(Kerf)라 불리는 얇은 홈의 일종을 삽입하여 미끄러운 노면과의 접지면적을 최대한 높이고, 타이어의 주 재료인 고무도 사계절용이나 여름용 타이어와는 달리 낮은 온도에서도 쉽게 딱딱해지지 않고 유연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신소재들을 같이 혼합하고 있습니다.  

겨울용 타이어에는 견인력과 마찰력을 높이기 위해 스파이크 핀을 장착할 수 있는 스터드 타입 제품과 스파이크 핀 장착 홈이 없는 스터드레스 제품으로 나뉩니다. 국내에서는 일반적 도로환경에서는 대부분 스터드레스를 사용하고 일부 산간이나 빙판 또는 적설량이 많은 곳에서 주행하시는 경우에는 스터드 타입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스터드 타입 제품 사용을 금지하고 있지 않지만 일부 국가들에서는 도로파손, 환경보존 등의 이유로 스터드 타입 겨울용 제품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4. 금호타이어의 겨울용 제품

금호타이어의 겨울용 제품에는 I'ZEN(아이젠) XW와 I'ZEN KW27 두 제품이 주로 국내 시장에서 사용됩니다.
아이젠 XW는 13~18인치까지 제품을 보유하고 있고, 아이젠 KW27은 18~19인치 제품을 갖추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