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이어 쇼룸

[금호타이어 승용가이드2] 타이어 구조 및 명칭




타이어는 도로의 표면과 직접 접촉하여 주행하므로 외부로부터의 충격이나 손상으로 보호하기위해서 외측은 고무층으로 덮여있습니다.
이 고무층은 트레드(Tread), 숄더(Shoulder), 사이드월(Sidewall), 비드(Bead)의 각 부분으로 구분되어 각각의 목적에 따른 역할을 담당합니다.


1) 트레드 (Tread): 노면과 접촉하는 부분으로써 내마모성, 내컷팅성이 양호하여야 하며 외부 충격에 충분히 견딜 수 있어야 하고 발열이 적어야 합니다.
2) 숄더 (Shoulder): 트레드의 가장자리로부터 사이드월의 윗부분으로써 외관 및 방열 효과가 좋아야 합니다.
3) 사이드월 (Sidewall): 타이어의 옆부분으로써 카카스를 보호하고 굴신 운동을 함으로써 승차감을 좋게 합니다. 타이어 규격 등 각종 문자가 이 부위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4) 비드 (Bead): 코드의 끝부분을 감싸주어 타이어를 림에 장착시키는 역할을 하며 비드 와이어(강선), 코아고무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 벨트 (Belt): 스틸와이어 또는 섬유로 구성되며 트레드와 카카스 사이에서 주행시 노면 충격을 감소시키는 것은 물론 트레드의 노면에 닿는 부위를 넓게 유지시켜 주행 안정성을 우수하게 합니다.
6) 인너라이너 (Inner Liner): 튜브 대신 타이어 안쪽에 붙인 공기가 통과하기 어려운 특수 고무층입니다.
7) 카카스 (Carcass): 타이어 내부의 섬유나 스틸로 구성된 코드층으로써 하중을 지지하고, 충격에 견디며 주행 중 굴신운동에 대한 내피로성이 강해야 합니다.
8) 그루브 (Groove): 트레드의 홈 부분으로써 조종안정성, 견인력, 제동성 배수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9) 캡플라이 (Capply): 벨트 위에 부착되는 특수코드지로 주행시 성능을 향상시켜줍니다.






타이어의 트레드 패턴은 제동성, 가속성, 승차감 등 타이어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성능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트레드 패턴은 타이어의 주행기능을 높이는 데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처럼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에 수준 높은 설계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여름용 타이어
봄·여름·가을 동안 영상의 기온이 지속되는 시기에 사용되는 타이어





겨울용 타이어
겨울철 낮은 온도의 눈길·빙판길에 적합한 타이어





사계절용 타이어
사계절 구분없이 사용할 수 있게 설계된 타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