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금호타이어 - 친환경 타이어] ecowing All Season

타이어 쇼룸

by 금호타이어 2010. 10. 20. 12:54

본문



최근 타이어 시장에서는 친환경 타이어의 선두 자리를 놓고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다. 이번에 금호타이어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에코윙 All Season은 독자적인 친환경 기술력을 적용하여 기존의 제품보다 연비를 5.5% 향상시켰다고 한다. 하지만 까다로운 요즘 소비자들이 기본적인 성능을 제쳐두고 연비효율만으로 타이어를 선택하지는 않을 것이다. 과연 드라이빙 성능도 만족스러운지 직접 확인하기 위해 에코윙 All Season을 장착하고 도로로 나섰다.
글 박정선 | 사진 박창완(스튜디오 창)


사진 1) 핸들링과 조정 안정성을 향상시킨 In-Out 트레드 디자인
사진 2) 보기만 해도 푸른 색이 연상되는 사이드월 디자인
사진 3) ECOWING All Season은 도심 속에서 쾌적한 성능을 자랑한다.



친환경과 고성능이 동시에 느껴지는 디자인

금호타이어의 친환경 라인업에 새롭게 추가되는에코윙 All Season을 신고 달려 줄 차량은 폭스바겐의 디자인카 뉴비틀 컨버터블이 낙점되었다. 타이어 사이즈는 205/55R16으로 연비를 향상 시키면서도 핸들링이나 고속주행 시 최적의 성능을 낼 수있는 뉴비틀의 OE 사이즈. 사이드월을 따라 동그랗게 이어진 나뭇잎들이 그려진 All Season을 장착하고 나니 뉴비틀 컨버터블은 그이름 그대로 풀밭위에 앉아있는 한마리 딱정벌레를 연상시켰다. 트레드를 살펴보면 AllSeason이라고 큼지막하게 적혀 있는 이름에 걸맞는 고성능 사계절 타이어의 면모가 고루 눈에 띈다. 가장 선명하게 보이는 세 개의 굵은 그루브는 주행 시 배수성을 크게 향상시켜 한눈에도 빗길은 물론 얇게 쌓인 눈길에서도 충분한 안정성 확보를 짐작하게 했다. 또한 In-Out 비대칭 트레드디자인은 핸들링과 조정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4계절용 전천후 타이어로서 마모성과 제동력 등 다양한 조건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모습이다.




확실하게 눈에 띄는 기본 성능

뉴비틀 컨버터블에 에코윙 All Season을 장착한 뒤 가장 확실하게 느낄 수 있었던 것은 현저하게 줄어든 소음이었다. 타이어의 회전저항을 탁월한 수준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고분산 다기능성 실리카 컴파운드를 사용하였다고 하는데,회전저항 감소가 자연스럽게소음감소로 이어진 것이 아닐까하는 추측을 해볼 수 있었다. 기본성능과 연비를 테스트 해보기 위해 도시고속화도로로 나섰다. 평균시속 90km로 속도를 제한하고 있어 연비를 테스트하기에 안성맞춤이었기 때문이었고 타이어의 성능은 뭐니뭐니해도 잘 나가고 잘 서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이다. 1차선에 오르며 액셀레이터를 꾹 밟아보니 뉴비틀은 기분 좋은 엔진음을 내며 타이어에동력을 전달했다. 놀라운 것은 에코윙 All Season의 빠른 반응속도! 순식간에 도로를 치고 나가며 우수한 그립력을 자랑했다. 급격히 속도를줄일 때에도 핸들은 조금의 미동도 없었고 타이어는 운전자가 마음먹은대로 정확한 제동력을 보여주었다. 이는 ETOPS(Environ mental Technology Oriented Performance Simulation)라는 금호타이어의 기술력이 없었다면 구현해내지 못할 성능이다. 생물의 유전과 진화의 매커니즘을 타이어 설계 모델에 적용하여 주행 중 발생하는 응력과 변형률을 계산하고 예측하는 ETOPS 기술은 친환경 타이어라는 이름에도 정확하게 맞아 떨어지는 기술이 아닐 수 없었다.




정확한 코너링, 그리고 눈에 띄는연비절감효과

이번에는 도심으로 접어들었다. 고층빌딩이 빽빽하게 들어서 있는 도로에서 가다 서다를 반
복하고 코너를 돌며 연비와 코너링 성능 등 종합적인성적을매겨볼차례였다.시속60~70km의속도로도심곳곳을누비며과감한 코너링을 시도해보았다. 트레드부의 강성을높이고에이펙스프로파일을죄적화한에코윙 All Season은 연비를 향상시키면서도 핸들링성능또한향상시켜정확한코너링을구사하게하였다. 운전자가 마음먹은 가상의 선을 따라정확하게 돌아가는 코너링에서 다시 한 번 타이어 성능에 대한 감탄이 터졌다. 코너에서도타이어가 강력하게 지지되면서 정확하게 회전을 하니 승차감마저 더욱 쾌적하게 느껴진다.게다가 시승이 끝난 후 평소 같은 거리 주행시보다 눈금 한 칸이 덜 줄어든 연료게이지를 보면 흐뭇한 미소가 절로 나게 되는데, 이렇게 금호타이어의 에코윙은 탁월한 기술력으로 회전저항을 개선하여 연비를 향상시켰음에도 불구하고 타이어의 기본 성능은 동급 타이어의 동등 수준 이상을 보여주고 있다. 연비 향상과 고성능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고 싶은 운전자라면, 에코윙 All Season이 후회 없는 선택이 될것이다






관련글 더보기